26살 여친과 수영하던 디카프리오도 당했다…한국도 '비상' [건강!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할리우드 유명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49)가 연인과 휴가지에서 수영을 하던 중 해파리에 쏘이는 사고를 당했다.
최근 '피플' 등 외신을 종합하면 디카프리오는 지난 4일(현지시간) 이탈리아에서 호화 요트를 타고 여자친구 비토리아 세리티(26)와 수영하던 중 해파리의 습격을 받았다.
해파리 독은 쏘인 부위에 통증, 피부 발진, 부종 등 가벼운 국소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할 경우 오한, 근육 마비, 호흡곤란, 신경마비 등 전신 반응이 생길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할리우드 유명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49)가 연인과 휴가지에서 수영을 하던 중 해파리에 쏘이는 사고를 당했다.
최근 '피플' 등 외신을 종합하면 디카프리오는 지난 4일(현지시간) 이탈리아에서 호화 요트를 타고 여자친구 비토리아 세리티(26)와 수영하던 중 해파리의 습격을 받았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디카프리오는 요트 승무원에게 응급처치를 받고, 세레티에게 해파리에 쏘여 빨갛게 부어오른 상처를 보여주는 모습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매년 해파리 수가 증가하면서 쏘임 사고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우리나라에도 해파리가 자주 출몰하고 있다. 특히 경북에서 해파리 쏘임 사고가 지난해 6건에서 올해 856건으로 143배 폭증했다. 강원도에서도 지난해 7월 46건에서 올해 7월 332건으로 7배가량 늘었다. 해파리 출몰 소식에 해수욕장 방문객도 줄어들었다.

신나는 여름 휴가철이지만, 누구나 해파리에 쏘일 수 있는 만큼, 대처법도 숙지하고 있어야겠다.
김신영 건국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에 따르면 해파리에 쏘이면 따끔한 통증과 함께 채찍 모양의 붉은 상처가 생긴다. 해파리 독은 쏘인 부위에 통증, 피부 발진, 부종 등 가벼운 국소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심할 경우 오한, 근육 마비, 호흡곤란, 신경마비 등 전신 반응이 생길 수 있다.
해파리에 쏘였다면 바다 밖으로 나와 깨끗한 바닷물 또는 식염수로 쏘인 부위를 여러 번, 10분 이상 세척해야 한다. 식초, 알코올, 수돗물, 생수 등은 피부에 남아 있는 해파리의 피막(자포)을 터트려 독소를 분비시킬 수 있어 삼가야겠다.
김 교수는 "맹독성 입방해파리(상자해파리)에 쏘인 경우 식초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쏘인 해파리의 종류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무턱대고 식초를 사용해 세척해야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면서 "눈을 쏘였을 경우 바닷물로 세척하지 말고 119에 도움을 요청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세척 후에도 해파리 촉수가 남아있다면 맨손으로 제거하지 말고 고무장갑을 끼고 플라스틱 카드, 핀셋, 젓가락 등으로 제거해야 한다. 촉수를 제거하면 한 차례 더 세척한다. 해파리 독소는 대개 열에 약하므로 세척 후 온수에 20분 정도 쏘인 부위를 담그는 것이 도움이 된다.
김 교수는 "오심, 구토, 식은땀, 어지럼, 호흡곤란, 온몸의 이상 반응이나 의식불명 등의 전신 독성 반응을 보일 땐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한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백억 적자 폭탄 회사의 반전…"주가 불기둥 기대하세요"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 '올림픽 전설' 김우진도…포상금으로 서울 중심지 집 못 산다 [집코노미-핫!부동산]
- 경고 받은 오혜리 코치 "서건우 구할 생각에…뒷일 생각 안 했다" [2023 파리올림픽]
- 한국서 자취 감춘 그 기계…"해외서 몇천 대씩 팔아치웠다"
- "악몽 같았다" 혼쭐난 미국인들…TSMC 줄퇴사 한다는데
- "일본여행 안 갈래요" 한국인들 돌연 변심…여행업계 '당혹'
- "한국 여행 왔다가 속 터진다"…외국인 관광객 '불만 폭발'
- '단골 탈북 루트' 북한과 2.5km 교동도…"北 발칵 뒤집혔을 것"
- "연차내고 왔어요" 500명 몰렸다…하루 만에 완판 된 신발
- "요즘 모텔 왜 가요"하더니…줄줄이 터질 게 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