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거리를 풍성하게 넣으려다 어딘가 터질 것 같은 'ZIP'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심이 잘 안 잡힌 조각을 보는 것 같다.
서울 대학로 아르코미술관의 2024년 창작산실 협력전시 '집(ZIP)' 얘기다.
이립 작가의 조각은 세 개의 중심축으로 아슬아슬한 균형을 잡고 있는 여성을 형상화했다.
다소 산발적으로 구성된 전시장 각 층의 중심은 거장들이 잡아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세대 거장 조각가 김윤신부터
20대의 박소연까지 16명 참여
광범위한 전시 주제는 아쉬워
중심이 잘 안 잡힌 조각을 보는 것 같다. 서울 대학로 아르코미술관의 2024년 창작산실 협력전시 ‘집(ZIP)’ 얘기다. 1세대 조각가 김윤신부터 20대 작가 박소연까지 여성 조각가 16명을 망라한 기획전이다.
50여 점이 투입된 전시는 풍성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김주현 작가의 신작 ‘확장된 뫼비우스의 띠-구형’(2024)이 가장 먼저 관람객을 반기는데 가운데로부터 프랙털 형태로 번져나가는 동선에 LED(발광다이오드) 조명을 설치한 작품이다. 내부와 외부를 반전했다는 점에서 맞은편에 전시된 정문경 작가의 ‘Yfoog’(2016)와 비교할 만하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캐릭터 구피 인형의 겉과 속을 뒤집은 설치 작업이다. 바깥이 아니라 안쪽으로 굽은 김태연의 ‘말린 어깨’(2023)와도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다.
재료의 질감이 돋보이는 작품도 모여 있다. 비누를 빚어 만든 신미경의 도자기, 미용실에서 머리를 털 때 사용하는 폴리우레탄 스펀지를 활용한 서혜연의 설치 작업 등이다. 여성을 소재로 삼은 작품들도 눈여겨볼 포인트다. 이립 작가의 조각은 세 개의 중심축으로 아슬아슬한 균형을 잡고 있는 여성을 형상화했다. 비걸(B-girl) 댄서의 몸동작이 모티프다. 한애규의 ‘천 년 동안 잠자던 바다여신은 왜 깨어났을까’(2024)도 빼놓을 수 없다.
다소 산발적으로 구성된 전시장 각 층의 중심은 거장들이 잡아준다. 1층의 중심은 박윤자다. 1980년대 세라믹과 테라코타 작업부터 최근의 유리를 활용한 조각까지 작품의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다. 2층의 균형을 잡아주는 건 김윤신이다. 40여 년간 남미에서 활동하며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한 거장의 울림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통일된 주제가 드러나지 않는 점에서 다소 난삽하고 위태롭게 느껴질 수 있다. 전시 주제가 지나치게 광범위하다. 작가 한 명 한 명의 작품 세계가 워낙 방대하다 보니 이들을 엮은 ‘지퍼’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인상마저 준다. 작가의 이야기를 진득하게 파고들기보단 거시적인 관점에서 훑어보기 좋은 전시다. 오는 9월 8일까지.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급 절반·영어도 가능"…'필리핀 이모' 日선 얼마나 받길래
- "요즘 모텔 왜 가요"하더니…줄줄이 터질 게 터졌다
- "이 정도면 평생 할만하지"…3040 몰리는 의외의 직업
- "이건 지금 사야 해"…마트 간 40대 주부도 쓸어담았다
- 네이버서 '사장님' 검색하니 노출 여성 사진 수두룩…왜?
- "한국산 제품 이제 그만"…확 달라진 분위기 '초비상'
- "너무 부끄러운 체육협회 어르신들"…양궁 경기 무매너 논란 [2024 파리올림픽]
- 美 체조 영웅 유니폼서 포착된 한글…뭐라고 쓰여있길래 [2024 파리올림픽]
- 1위 기업이 어쩌다…"1400명 직원 잘랐다" 심상찮은 분위기
- 삼계탕에 부추 먹으려 했는데…"이게 무슨 일" 장보다 '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