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투자 ABC] 아이브·리플라·동아특수금속 투자 유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아이브, 210억 원 시리즈C 투자 유치 산업용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 아이브가 210억원 규모 시리즈C 라운드 투자를 받았다.
━ 리플라, 100억 원 시리즈A 자금 조달 플라스틱 분해 솔루션을 개발하는 리플라가 포스코기술투자, 신용보증기금 등으로부터 100억 원 규모 시리즈A 라운드 자금을 유치했다.
━ 동아특수금속, 93억 원 시리즈B 펀딩 희소 금속 소재 전문 기업 동아특수금속이 93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마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 아이브가 210억원 규모 시리즈C 라운드 투자를 받았다. 기존 주주인 LB인베스트먼트, 엠더블유앤컴퍼니와 제이엔엠파트너스가 후속 투자를 집행했고 신규 투자자로 JB인베스트먼트, 키움인베스트먼트, 디티앤인베스트먼트,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 플럭스벤처스, 미래에셋벤처투자, 삼성증권이 참여했다.
2020년 설립된 아이브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업 품질 검사 자동화를 이끌고 있다. AI 학습과 사물을 인식하는 광학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해 각종 제품 제조 과정 내 품질 검사를 자동·간소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협동 로봇 제조사와 협업해 물류 자동화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성민수 아이브 대표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제조·물류 산업 내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플라스틱 분해 솔루션을 개발하는 리플라가 포스코기술투자, 신용보증기금 등으로부터 100억 원 규모 시리즈A 라운드 자금을 유치했다.
2016년 설립된 리플라는 미생물 효소를 활용해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플라스틱을 전부 분해하는 것은 기술 난도가 높다는 점을 감안해 플라스틱 구성 성분 중 폴리프로필렌은 남기는 방식으로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다. 폴리프로필렌은 배달 음식에 쓰이는 플라스틱이나 자동차·가전 내장재 등 재생 플라스틱으로 재활용할 수 있다. 리플라는 이번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2~3년 내 자체 공장을 설립하고 플라스틱 분해 솔루션을 본격 상용화할 계획이다.
희소 금속 소재 전문 기업 동아특수금속이 93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마쳤다. 기존 투자사인 BNW인베스트먼트가 50억 원, 스카이워크자산운용과 코리아에셋투자증권이 30억 원, 티비인베스트먼트가 13억 원을 투자했다.
동아특수금속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티타늄 스폰지 대체품을 생산해 공급하는 기업이다. 티타늄 스폰지는 정밀 항공 부품으로 쓰이는 티타늄 잉곳(금속을 한번 녹인 다음 주형에 넣어 굳힌 것) 제조에 쓰인다. 동아특수금속은 건식 과정 등을 거쳐 티타늄 부스러기(스크랩)를 티타늄 스폰지 대체품으로 만들어낸다. 이번 투자 유치 자금은 티타늄 잉곳 제조 등 정밀 항공 부품 분야 내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무 말 하지 말라고…한국서 다 얘기할 것' 안세영, 귀국길 올라 [올림픽]
- [단독] '마약동아리' 회장이 과시하던 BMW…알고보니 불법개조 중고차에 송사도 휘말려
- 대체복무 중인데…BTS 슈가, 전동킥보드 음주운전→사과 '범칙금·면허 취소'(종합)
- '전자발찌 1호 연예인' 고영욱, 유튜브 개설 '무기력한 일상서 벗어나고자'
- '비운의 황태자' 김영삼 전 대통령 장남 김은철 씨 별세…향년 68세
- '인터뷰 나서느라 잠도 부족'…'우크라 미녀새' 호소한 까닭은 [올림픽]
- 황정음, 김종규와 공개 열애 2주만 결별…'지인 관계로 남기로'
- '더 존3' 덱스♥유리 케미스트리 ''솔로지옥2' 다시 찍는 느낌' [SE★현장]
- '70억' 타워팰리스 사는 홍혜걸 '의사는 돈 벌면 안 되나…열심히 벌어 선량하게 쓰겠다'
- “일곱식구 15년 무주택”…래미안 원펜타스 만점통장 쏟아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