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구하는 의병에서 지구를 구하는 의병으로!…글로벌 기후대사 모집하는 반크
반크가 경기도와 함께 21세기 세상을 변화시킬 글로벌 기후 대사를 모집한다.
1592년 임진왜란. 일본이 조선을 침략하여 시작된 약 7년간의 전쟁. 당시 조선을 침략했던 적이 사전에 예상하지 못한 조선의 숨겨진 비밀무기는 의병이었다.
의병은 국가가 적의 침략에 대응하기 위해 모집한 군인이 아닌, 국민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나라와 고장을 구하기 위해 모인 군인들이었다.
“적들이 이미 오고 있고, 이대로 있으면 우리는 적의 포로가 될 것입니다. 이 고장 안에는 싸울 수 있는 청년들이 수백 명이나 있습니다. 만약 모두가 마음을 모아 싸운다면, 우리 마을은 지킬 수가 있는데, 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죽음을 기다립니까!” - 의병장 곽재우(기재사초, 난중잡록)
“의병장들이 곳곳에서 의병을 일으켜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이들이 적을 무찔러 나라를 회복하였으니 곧 의병의 힘입니다.” - 의병 기록(지봉유설)
반크는 “기후 위기는 이제 북극곰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단언한다. 폭염, 폭우, 폭풍, 가뭄, 홍수, 산불, 식량 위기 등 기후 위기로 인류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다. 세계기상기구(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는 2023년 7월 이후 1년간 지구 평균 기온은 산업화 이전(1850~1900년) 평균 대비 1.64℃ 높다고 발표했다.
유럽연합(EU) 기후 변화 감시기구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서비스(C3S)에 따르면, 2023년 7월 이후 1년간 지구 평균 기온은 인류가 관측을 시작한 이래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또한 예외가 아니다. 대한민국 기상청은 2024년 6월 대한민국 전국 평균 기온은 평년보다 1.3℃ 높은 22.7℃이며, 이는 1973년부터 한국이 관측을 시작한 이래 가장 높다고 발표했다.
지금처럼 온난화가 계속된다면 미래 세대는 기후 재앙을 겪게 될 것이다. 지구 평균온도가 1℃ 상승하면 북극곰이 멸종 위기에 처하고, 지구 평균온도가 2℃ 상승하면 지구촌 곳곳이 물에 잠기고 수많은 사람이 사망하게 된다. 지구 평균온도가 3℃ 상승하면 전 세계의 생산, 자본, 소비가 50% 이상 급락하고, 끊임없이 이어지는 전쟁과 같은 피해를 입게 된다.
지구 평균 기온이 1℃ 증가할 때마다 세계 밀, 옥수수, 쌀, 콩 수확량이 감소하며, 이는 인류 생존에 치명적인 위협이 된다. 2023년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위험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인류에게 다가올 위험 요인으로 1위 기후 변화 완화 실패, 2위 기후 변화 적응 실패, 3위 자연재해와 이상 기후 4위 생태계 붕괴를 지목했다.
오늘날 인류 앞에 주어진 가장 중대한 위협인 기후 위기에 대응하며, 지구를 지키는 의병으로 활동하고자 하는 청소년과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린다.
“나와 우리나라, 그리고 인류를 구할 의병! 우리가 글로벌 기후 대사입니다!”
글로벌 기후 대사 모집기간은 8월 8일(목) ~ 8월26일(월)까지. 모집 대상은 청소년, 청년 100명이다.
발대식은 메타버스상에서, 활동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 활동 기간은 8월 31일(토)~9월 30일(월)까지이다.
활동 참가자에게는 기후대사 활동 꾸러미와 반크 교육 도서가 제공되며, 활동 우수자에게는 반크와 경기도청이 임명장을 수여한다.
기후대사로 선발되면 기후 위기 심각성을 알리는 자료를 제작하고 전 세계에 홍보하며, 전 세계인 모두가 기후 의병이 될수 있도록 개인, 기관에 맞춤형 활동을 기획하고 전파한다. 또한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기후 위기 대응 캠페인을 조직적으로 추진하며, 경기도, 대한민국을 위한 글로벌 기후 정책 제안 및 자신이 직접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게 된다.
반크는 최근 경기도청과 협약을 맺고 글로벌 기후대사를 육성하고 있다. 경기도와 반크는 ▲글로벌 기후대사 육성 ▲기후위기 심각성, 기후위기 대응 정책 등에 대한 콘텐츠 개발 ▲청소년·청년 대상 온·오프라인 기후변화 교육 및 기후행동 실천 확산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경기도 기후위기 대응 정책의 국제적 홍보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민아♥김영대 결혼식 포착, 축의금 정산에 행복 (손해 보기 싫어서)
- 오정연, 40대 안 믿기는 비키니 몸매…자기 관리 대단해 [DA★]
- 블랙핑크 리사, 못 알아볼뻔…‘절친’ 로살리아와 신곡 공개
- ‘60억 기부’ 션, 캐시워크 켜고 러닝 “재벌 되나?” 결과 보니 [종합]
- 전현무 들통났네… 이경규 일침 “네 잘난 척 예능이냐” (현무카세)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