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문화산업도시 도약할 3대 특구 완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라남도 순천시가 글로벌 문화산업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완비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K-디즈니 순천'을 비전으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국립순천대학교 글로컬대학 30 선정과 함께 문화특구와 기회발전특구, 그리고 교육발전 특구 지정까지 이뤄냈다.
순천시가 교육청과 협의해 제안·선정된 교육발전특구 모델에는 'K-디즈니 순천'비전과 공교육 연계, 문화콘텐츠 산업 인재 양성 등이 포함돼 기회발전특구에 전문 인력풀(POOL)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기회발전·문화 3대 특구, 애니메이션 클러스터·글로컬대학 30 연계
노관규 시장 “먹이와 둥지가 모두 있는 중소도시 新모델, 순천이 보여줄 것
[아이뉴스24 윤준호 기자] 전라남도 순천시가 글로벌 문화산업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완비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K-디즈니 순천’을 비전으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국립순천대학교 글로컬대학 30 선정과 함께 문화특구와 기회발전특구, 그리고 교육발전 특구 지정까지 이뤄냈다.
순천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도하는 문화특구 사업인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예비 지정돼 올 12월 본지정을 앞두고 있다.
시는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도시 전체를 문화콘텐츠로 옷 입히고 순천이 꿈꾸는 문화산업 메카의 청사진을 보여줄 계획이다.
기회발전특구에서는 광양·여수와 협력하는 이차전지 분야, 순천시 단독으로는‘K-디즈니 순천’을 비전으로 하는 문화콘텐츠 분야를 각각 신청해 선정됐다. 기회발전특구는 기존의 하향식, 규제완화 수준의 특구가 아닌 지방 중심의 상향식 계획 수립과 파격적인 인센티브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선정된 특구 중 전통적인 제조업·중화학공업 등이 아닌 문화산업을 택한 것은 전국에서 순천이 유일하다. 시는 이미 관련 앵커기업 3개사와 국가정원 권역에 기업 이전을 추진하는 MOU를 체결했으며, 원도심권에는 향후 5년 간 관련 기업 30여 개 사의 입주를 유도해 4052억 원의 투자 유치를 이끌어내고 1154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기회발전특구와 함께 지방시대 양대특구를 이루는 교육발전특구는 지역 공교육 강화와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방정부와 교육청·대학·기업 등이 협력해 지역 고유의 교육모델을 수립하는 체제다.
순천시가 교육청과 협의해 제안·선정된 교육발전특구 모델에는 ‘K-디즈니 순천’비전과 공교육 연계, 문화콘텐츠 산업 인재 양성 등이 포함돼 기회발전특구에 전문 인력풀(POOL)을 공급할 예정이다.
순천시는 교육발전특구에서 꿈을 키운 순천의 인재들이 수도권으로 떠나지 않고도 지역의 앵커기업에서 먹이를 찾고, 다시 문화도시 형성에 기여하는 선순환을 만들 방침이다.
3대 특구에 앞서 순천시는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사업, 순천대학교 글로컬대학 30 등 정부 역점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두 사업은 3대 특구와 함께 순천이 쏘아 올린‘글로벌 문화산업 메카’발사체에 추진체를 달아 줄 전망이다.
노관규 시장은 “지금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은 지방에는 먹이가 없고, 서울에는 둥지가 없어 어디에도 자리 잡지 못하는 악순환의 굴레에 빠져 있다.”면서 “정원과 박람회로 구축한 기둥 안에 문화산업으로 촘촘한 속살을 채워, 먹이와 둥지가 모두 있는 새로운 중소도시 모델을 순천이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순천=윤준호 기자(aa1004@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동스쿠터 음주운전' BTS 슈가, 사과…"변명의 여지 없는 제 책임"
- 새벽시간 찜질방서 아들 졸졸 쫓던 30대 남성…아빠는 맨몸으로 제압
- 김동연, 컵라면 끓여 온 女비서에 '격노·훈계'…계획된 연출 논란
- 세상에! '중1'이래요…유니스 임서원, 13살 소녀의 사랑둥이 비주얼 [엔터포커싱]
- [단독] 일반분양보다 조합원분양가 높은 부산 아파트…"왜"
- 유인촌 "안세영 폭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할 것"
- 홍대 클럽서 한국인 女 성폭행…러시아 남성 긴급체포
- 金에 '김치찌개' 회식…배드민턴 이전에 '배구협회' 논란 있었다
- 호반건설, 제주서 대단지 아파트 '위파크 제주' 분양
- '쯔양 협박' 전국진, 구속 앞두고 보낸 예약 메시지…"축의금 미리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