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휴대전화 ‘일과 중 사용’ 검토하다 포기한 이유?…규정위반· 불법도박·디지털 성폭력 늘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방부가 병사들의 휴대전화 사용 허용 시간을 미군처럼 일과 중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3차에 걸쳐 시범 운영한 끝에 결국 현행 '일과 후 사용' 지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국방부가 3차례 시범 운영 결과 휴대전화 허용 시간을 일과 중으로 확대하지 않기로 한 것은 위반 시 제재 강화 규정 적용에도 불구하고 임무 수행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는 요인들이 계속해서 파악됐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악성위반 증가 우려·부정적 간부의견 고려…훈련병은 주말·공휴일 1시간 허용
규정 위반 건수 1005건 육군(431건→587건)은 되레 늘어나
영내 사진 촬영 후 온라인 게시(48건), 보안 애플리케이션 임의 해제(87건)
국방부가 병사들의 휴대전화 사용 허용 시간을 미군처럼 일과 중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3차에 걸쳐 시범 운영한 끝에 결국 현행 ‘일과 후 사용’ 지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국방부가 3차례 시범 운영 결과 휴대전화 허용 시간을 일과 중으로 확대하지 않기로 한 것은 위반 시 제재 강화 규정 적용에도 불구하고 임무 수행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는 요인들이 계속해서 파악됐기 때문이다.
병사들은 현재 평일은 일과 이후 시간인 오후 6∼9시, 휴일은 오전 8시 30분∼오후 9시 휴대전화를 쓸 수 있다.
국방부는 이 같은 병사의 ‘일과 후’ 휴대전화 사용을 2020년 7월 정식 시행했으며, 이후 사용 시간 확대 여부를 검토해 왔다.
이를 위해 2021∼2022년 1, 2차 시범에 이어 지난해 7∼12월 45개 부대 및 전 훈련소로 확대해 3차 시범 운영을 진행했다.
3차 시범 운영은 오전 6∼7시인 아침 점호 이후부터 오후 9시까지, 즉 취침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대신에 위반 시 제재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3차 시범 운영 대상 부대들에서 파악된 규정 위반 건수는 1005건으로, 그 이전 6개월간 파악된 건수 1014건과 거의 차이가 없었다.
해군(221건→184건), 공군(317건→205건), 해병대(45건→29건)는 규정 위반 건수가 줄었지만, 되레 육군(431건→587건)은 늘어났다.
영내 사진 촬영 후 온라인 게시(48건), 보안 애플리케이션 임의 해제(87건), 불법 도박(35건), 디지털 성폭력(3건) 등 악성 위반 행위도 끊이지 않고 적발됐다.
간부들은 근무·교육훈련 집중력 저하, 동료와 대화 단절 등을 우려하는 의견을 다수 보고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보안 기술 등이 크게 발전하지 않는 한 현 상태에서는 병사 휴대전화 전면 허용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훈련병은 3차 시범에서 적용한 것과 같이 앞으로도 주말과 공휴일에 하루 1시간씩 휴대전화 사용이 가능하다. 가족과 소통 및 고립감 해소 등 취지에서다. 군 병원 입원 환자는 과업이 없는 입원 생활의 특수성을 고려해 평일과 휴일 구분 없이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사용이 허용된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개인에 팔린 DJ사저…침묵하던 민주당 “전 재산 내놓겠다” 약속도
- 파리올림픽 경기장 간 북한 김정은? “평창에도 갔었다”
- [속보]김영삼 전 대통령 장남 김은철 씨 별세…향년 68세
- ‘명란어묵 짱·최고’…김건희 여사, 휴가중 비공개로 부산 깜짝방문
- “섹시해서 국가대표 됐나”…동료들 불만 산 ‘육상 여신’
- ‘순돌이’ 이건주, 무속인 됐다 “신병 앓고 내림굿 받아”
- 필리핀서 온 가사관리사 “한국 간다고 하니 주변서 부러움… 돈 많이 모아 돌아갈 것”
- 무법자 ‘킥라니’…도로 한복판서 역주행 즐기는 커플
- 이준석 “이재명은 돈 잘 쓰기로, 윤석열은 사람 잡아 가두기로 유명”
- 귀국길 안세영 “기자회견 불참 내 의사 아냐”… 추가 폭로 예고 [2024 파리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