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 LG '엑사원 3.0' 글로벌 AI모델에 우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 AI연구원이 개발한 '엑사원'은 2021년 12월 1.0 버전 발표 후 '전문가 AI'를 목표로 진화를 거듭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3.0' 기술 보고서에 AI 모델의 대화 성능 등 실제 사용성을 종합 평가하는 대표 성능평가지표(벤치마크)와 평가에 활용한 25개 벤치마크의 개별 점수, 각 영역별 평균 점수를 모두 공개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1.0 대비 3.0 모델 크기를 100분의 3으로 줄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 AI연구원이 개발한 '엑사원'은 2021년 12월 1.0 버전 발표 후 '전문가 AI'를 목표로 진화를 거듭했다. 각 산업 분야에 특화한 AI 모델을 적용하면 생산성 향상과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해내는 과정을 거쳐왔다.
LG AI연구원은 3년간 '엑사원'은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하며 고도화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의 AI는 인간을 대체하는 게 아니라 인간과 협력하는 보다 높은 단계를 지향한다”며 “실제 산업 현장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고, 이를 위해 특화된 성능과 경제성이 필요해진 만큼 AI 생태계 확대와 AI 파트너십 활동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구글·메타와 비교해도 '우월'
'엑사원 3.0'은 영어와 한국어를 모두 타깃한 이중언어(바이 링구얼) 모델이다. 성능평가 결과, 영어에서는 글로벌 톱 수준을, 한국어에서는 단연 월등한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3.0' 기술 보고서에 AI 모델의 대화 성능 등 실제 사용성을 종합 평가하는 대표 성능평가지표(벤치마크)와 평가에 활용한 25개 벤치마크의 개별 점수, 각 영역별 평균 점수를 모두 공개했다.
'엑사원 3.0'은 영어 버전에서 실제 사용성, 코딩, 수학영역 등 13개 벤치마크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어 성능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실제 사용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와 단일 벤치마크에서 모두 평균 점수 1위를 기록했다.
한국어는 물론 영어 성능이 여타 글로벌 모델을 앞섰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낀다는 게 LG AI연구원 설명이다.
◇사용 가능한 '전문가 AI'로
'엑사원 3.0'은 이전 모델 대비 추론 처리시간과 메모리 사용량, 구동 비용을 모두 줄여 산업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특히, 구동 비용을 엑사원 1.0 대비 6% 수준으로 크게 줄였다.
AI 데이터센터의 소비전력 문제를 해소한 것도 돋보인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1.0 대비 3.0 모델 크기를 100분의 3으로 줄였다. 이를 위해 별도의 모델 경량화·최적화 연구에 집중했다는 후문이다.
LG 계열사는 각 사가 보유한 데이터로 '엑사원 3.0'을 최적화(Fine Tuning)하고, 사업과 제품, 서비스 특성에 맞게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며 혁신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엑사원 3.0' 기반으로 만든 생성형 AI 서비스 '챗엑사원' 베타버전은 실시간 웹 검색 결과를 활용하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적용, 임직원이 입력한 지시문의 맥락을 파악한 후 최신 정보를 반영한 답변을 제공한다.
LG AI연구원 관계자는 “생성형 AI는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물을 생성한다”며 “관심 직무와 업무 특성에 맞는 질문, AI가 답변한 결과에 이어서 입력할 수 있는 질문 등을 추천해주는 기능도 적용해 생성형 AI에 익숙하지 않은 임직원도 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챗엑사원은 연말까지 베타 서비스를 실시해 임직원 의견을 반영한다. 정식 서비스는 계열사별 준비에 맞춰 순차 제공할 계획이다.
배옥진 기자 witho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전자제품 EPR 전 품목 확대…이차전지 광물 수만톤 재활용
- “게임-질병 연관성無”... 문체부, WHO에 의견 낸다
- 카카오뱅크, 역대 최고 반기 이익 '기염'…내실·포용 같이 품었다
- 10년간 불륜 저지른 남편 쓰러지자… 아내 “생명 유지장치 꺼달라”
- “30년간 한숨도 안 잤다?”… 40대 베트남 여성, 무수면 주장
- [르포] “객관적 데이터·집중도 높이는 수업 재구성”…AI교과서로 달라질 교실은
- '전범국' 독일 콘서트서 '욱일기' 꺼낸 팝스타…韓팬들 “실망”
- “반도체 키운다” 주성엔지니어링, ASML 출신 이우경 대표 영입
- 대한항공, 2분기 매출 4조237억원 '역대 분기 최대'
- [K게임 명예혁명] 〈1〉용호성 문체부 제1차관 “종합 문화예술 게임, 비교우위 전략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