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러닝메이트에 ‘백인 남성’ 월즈… 부친은 6·25 참전용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민주당 부통령 후보로 팀 월즈(60) 미네소타 주지사가 낙점됐다.
AP, CNN 등은 6일(현지시간)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러닝메이트(부통령 후보)로 백인 남성인 월즈 주지사를 선정했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 부통령 후보 발표를 놓고선 막판 진통이 이어졌다.
해리스 부통령은 지난 주말 러닝메이트 후보군을 면담하고 조시 셔피로(51) 펜실베이니아 주지사와 월즈 주지사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선 하원의원 뒤 미네소타 주지사
밴스 ‘맞불 카드’ 중서부 서민 공략
진보적인 해리스 방어할 보완재로
경합주 필라델피아서 첫 합동 유세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민주당 부통령 후보로 팀 월즈(60) 미네소타 주지사가 낙점됐다. AP, CNN 등은 6일(현지시간)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러닝메이트(부통령 후보)로 백인 남성인 월즈 주지사를 선정했다고 전했다.
월즈 주지사는 미네소타에서 6선 연방 하원의원을 거쳐 2019년부터 미네소타 주지사로 재직 중이다. 전통적인 민주당 강세 지역인 미네소타에서 그는 상대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층인 농촌 백인 유권자들에게 호소력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트럼프가 해리스를 ‘위험할 정도로 진보적’이라고 공격하는데 맞서 월즈가 이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보완재라는 것이다.
월즈를 선택한 것은 중서부주에서 민주당 표심을 강화하기로 한 결정이라고 소식통은 AP 통신에 전했다. CNN은 “월즈가 선정된 기준은 (인간적)편안함, 그리고 해리스가 ‘좋은 집권 파트너’가 될 것으로 믿은 것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그는 부통령 후보군 중 가장 선명한 친서민·친노동자 성향을 가졌다는 평을 받았다. 전미자동차노조(UAW) 숀 페인 위원장 등이 ‘노동자 계층의 확고한 대표’라고 칭하는 등 인선 과정에서 당내 진보진영의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 또 낙태, 총기 규제, 공교육 강화 등 민주당 의제를 분명히 지지하되 합리적 논리로 뒷받침하는 언변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에 대선후보 해리스와 비슷하게 균형을 맞추는 인선보다 지지층을 좀 더 확장하고 트럼프 진영을 돌파하는 공격형 인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앞서 공화당이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대) 출신으로 자수성가한 JD 밴스 상원의원을 부통령 후보로 내세워 중서부 서민층 공략에 나선데 대한 ‘맞불 카드’가 될 것이라는 게 민주당의 기대다.
월즈는 6·25 전쟁에 참전한 부친의 뒤를 따라자신도 17세 때부터 비상근 주방위군으로 24년간 복무하는 등 소박하며 대중 친화적인 이력도 지녔다. 두 사람은 이날 최고 경합주인 필라델피아 유세를 시작으로 이번 주 대대적인 경합주 캠페인에 나선다.
앞서 민주당 부통령 후보 발표를 놓고선 막판 진통이 이어졌다. 해리스 부통령은 지난 주말 러닝메이트 후보군을 면담하고 조시 셔피로(51) 펜실베이니아 주지사와 월즈 주지사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 내 진보파들이 유대인이자 가자전쟁에서 이스라엘 편을 든 셔피로에 대해 아랍계 유권자들 반발을 들어 반대하면서, 해리스 역시 막판 결정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도환 “결혼 3일 만에 각방 쓰고 파혼…짝 찾고 있다”
- ‘순돌이’ 이건주, 신내림 받고 무당됐다
- “홍명보로 애들이 잡히겠어?”…이천수, 축협에 ‘작심 발언’
- 임시현, 인스타서 “싸우지 말아주세요” 무슨 일?
- 파리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여자친구 정체에 전 세계가 ‘깜짝’
- 10년간 불륜한 남편 쓰러지자 “생명유지 장치 떼주세요” 요청한 아내
- “배드민턴 선수 6명 이코노미, 임원 8명 비즈니스” 과거 협회 재조명
- 이지혜 “김우진 선수에게 끌렸던 이유”…닮은꼴 남편 ‘폭소’
- 고영욱, 유튜브 시작 “부끄러운 삶”…첫번째 영상보니
- “정신 잃었다”…빠니보틀, 스위스서 낙상 사고 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