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결핵 검출 AI '글로벌 솔루션 1위' 차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의 결핵 검출 AI 솔루션이 글로벌 12개 제품 중 가장 우수한 검출 능력을 보였다.
루닛은 세계적인 의학저널 란셋디지털헬스에 루닛의 결핵 검출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의 경쟁 제품 비교 연구 결과 데이터가 게재됐다고 6일 발표했다.
그 결과 루닛 인사이트 CXR의 검출 능력은 0.902로 이번 연구 분석에 활용된 12개 AI 제품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WHO 목표치에 가장 근접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의 결핵 검출 AI 솔루션이 글로벌 12개 제품 중 가장 우수한 검출 능력을 보였다.
루닛은 세계적인 의학저널 란셋디지털헬스에 루닛의 결핵 검출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의 경쟁 제품 비교 연구 결과 데이터가 게재됐다고 6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 산하 결핵퇴치 국제협력사업단과 지젠친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병원 교수가 주도했다. 연구팀은 2017년 8월부터 2019년 7월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촬영된 774명의 흉부 엑스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솔루션의 결핵 검출 능력을 평가했다. 그 결과 루닛 인사이트 CXR의 검출 능력은 0.902로 이번 연구 분석에 활용된 12개 AI 제품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루닛 인사이트 CXR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안하는 AI 솔루션 목표치에도 근접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루닛 관계자는 “연구팀이 루닛 솔루션의 민감도(양성 확인율)를 90%로 설정했을 때 특이도(음성 확인율)는 67.7%를 기록해 12개 제품 중 WHO 목표에 가장 근접한 결과값을 냈다”고 말했다.
루닛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선진국뿐 아니라 개발도상국 시장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결핵은 개발도상국에서 유행하는 대표적인 전염병이다. 의료자원이 부족한 탓에 AI 솔루션을 도입하려는 수요도 높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연구는 루닛 AI 성능의 비교 우위를 객관적으로 입증한 주요 이정표”라고 말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산 제품 이제 그만"…확 달라진 분위기 '초비상'
- 1위 기업이 어쩌다…"1400명 직원 잘랐다" 심상찮은 분위기
- "중국의 공장으로 전락했다"…예상치 못한 반격에 '발칵'
- 日 도쿄에 이런 곳이 있다고?…'천지개벽'한 뜨거운 동네
- "30년동안 한숨도 안 잤다"…'무수면' 40대 여성, 진실은?
- 손흥민, 강남 클럽서 수천만원 결제?…소속사 "선처 없다" 분노
- '월 236만원' 연금 받던 70대, '8억→6억' 집 이사 갔더니… [일확연금 노후부자]
- "한국산 제품 이제 그만"…확 달라진 분위기 '초비상'
- '초저가 괴물' 잡으려다가…속수무책 당했다 '한국 초토화'
- 신유빈 덕분에 대박난 회사 "이렇게 노출될 줄은 꿈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