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블, '비커스(bicus)' 6일 정식 출시 및 대규모 이벤트 진행
시청자들과 함께 미니게임에 참여하고 후원을 받을 수 있는 ‘비커스(bicus)’는 스트리머들의 영원한 숙제인 방송 콘텐츠 소재, 시청자들과의 소통, 후원에 대한 고민들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스트리머 방송 보조 플랫폼이다. 이에 치지직, 아프리카TV(SOOP), 버튜버 등의 스트리밍 방송을 진행하는 스트리머들은 50명 이상의 시청자들과 함께 ‘비커스(bicus)’의 다양한 미니게임 콘텐츠를 실행하여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스트리머 플랫폼 ‘비커스(bicus)’는 플레이스 빌드 기능을 통해 스트리머는 자신의 방송에 적합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으며, 시청자가 플레이스에 최애 스트리머의 콘텐츠를 넣어 내 스트리머를 위한 팬게임을 제작할 수도 있다.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 종류도 다양하다. 소통 공간, 점프업, 레이싱, 방탈출, 미로, 소개팅 등 유저가 원하는 주제대로 직접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이 어려운 유저들을 위한 기본 프리셋도 제공된다.
‘비커스(bicus)’를 운영하는 비빔블은 8월 6일 정식 출시를 기념하여 9월 28일까지 약 2개월 간, ‘비커스(bicus)’에서 후원받은 아이템 수익을 환전하는 수수료를 35%에서 10%로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해당 수수료는 타사 플랫폼보다 훨씬 낮은 금액으로 책정되었다.
또한 NVIDIA 지포스 RTX 4090 그래픽카드, LG 울트라 기어 게이밍 모니터, 레이저 블랙샤크 V2 PRO 2023 게이밍 헤드셋 등 스트리머에게 꼭 필요한 장비를 제공하는 미션 달성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한다.
일반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8월 6일 종료되는 사전 다운로드 이벤트를 포함하여 총 5개의 이벤트가 진행되며, 아이스 아메리카노 2,000명, 네이버 페이, LG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삼성 갤럭시 워치7, 갤럭시 버즈3, 마샬 메이저5, 로지텍 G PRO X 게이밍 키보드, G903 HERO 게이밍 마우스, 한정 아이템 및 골드박스 등 다양한 경품에 응모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비빔블 관계자는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함께 미니게임을 즐기는 과정에서 시청자는 아이템을 후원할 수 있으며, 스트리머는 그에 따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며, “현재 오픈 출시 기념으로 환전 수수료를 10%로 인하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스트리머들과 시청자들의 플레이를 바란다”고 강조하였다.
‘비커스(bicus)’는 ‘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 지원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된 서비스이다. 한편, 스트리머 플랫폼 ‘비커스(bicus)’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이벤트 및 비커스 크리에이터 소식은 공식 인스타그램, 디스코드 서버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조효민 기자 jo.hyomi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SUN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