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인기 캐릭터 '조아용' 용인시청 굿즈샵에서 만나요

황영민 2024. 8. 6. 14: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온라인과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용인특례시 대표 캐릭터 '조아용' 굿즈샵이 용인시청에 생겼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원래 매점이 있던 곳을 활용해 조아용 홍보존과 굿즈 판매 공간으로 만들었는데, 다른 지자체 청사에 이렇게 멋진 공간이 있었나 싶을 만큼 너무 잘 만든 것 같아 그동안 고생해 준 시 공직자들과 용인지역자활센터 관계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용인시 대표 캐릭터, 시청 1층에 홍보존 개소
다양한 이벤트 공간과 협업상품 판매 굿즈샵도 설치
키링, 쿠션, 그립톡, 텀블러 등 96종 상품 판매

[용인=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온라인과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용인특례시 대표 캐릭터 ‘조아용’ 굿즈샵이 용인시청에 생겼다.

지난 5일 용인시청 1층에 문을 연 조아용 홍보존을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유진선 용인특례시의회의장이 함께 둘러보고 있다.(사진=용인시)
6일 경기 용인시에 따르면 시청사 1층 종합민원 상담창구 맞은편 82㎡ 공간에 ‘조아용 홍보존’이 문을 열었다.

이곳에는 △조아용 탄생과 다양한 변천사 등을 알려주는 ‘스토리존’ △조아용과 용인 시티 포인트로 무료 스티커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조아용 인생네컷존’ △조아용과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조아용 3D 애니메이션을 만날 수 있는 ‘미디어존’ △조아용 협업 상품을 전시하는 ‘굿즈 전시존’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굿즈샵’ 등이 설치됐다.

특히 굿즈샵은 지난 2022년 4월 용인 경전철 기흥역 환승센터 내 설치된 ‘조아용 in 스토어’에 이은 두 번째 오프라인 판매 공간이다.

그동안 조아용 굿즈를 사려면 환승을 하거나 기흥역에 표를 끊고 들어가야 스토어로 접근할 수 있어서 시민들로부터 접근성이 좋은 곳에 판매 공간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이에 시는 청사 내 여유 공간에 홍보존과 함께 굿즈샵까지 마련했다. 시 캐릭터 홍보존을 청사 내에 마련한 것은 지방자치단체에선 처음 있는 일이다.

굿즈샵에선 쿠션, 키링, 그립 홀더, 머그, 텀블러, 에코백 등 96종의 물품을 판매한다. 상품 판매와 디자인 등의 운영은 용인지역자활센터가 맡았고 판매 수익금은 저소득층 자활 지원에 쓰인다. 홍보존과 굿즈샵은 공휴일과 주말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용인시는 조아용 홍보존 개소를 기념해 오는 23일까지 홍보존 현장 방문 사진을 본인 SNS에 게시한 시민 50명을 추첨해 조아용 쿠션 20개와 커피 쿠폰 30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연다.

또 오는 11일까지 용인시 유튜브 조아용TV ‘온라인 홍보존 집들이’ 쇼츠 영상을 시청한 뒤 댓글을 단 시민 20명을 추첨해 치킨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원래 매점이 있던 곳을 활용해 조아용 홍보존과 굿즈 판매 공간으로 만들었는데, 다른 지자체 청사에 이렇게 멋진 공간이 있었나 싶을 만큼 너무 잘 만든 것 같아 그동안 고생해 준 시 공직자들과 용인지역자활센터 관계자들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조아용이 우리 시를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시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이 공간을 통해 조아용이 더 많은 사랑을 받고 더 널리 알려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용인특례시는 청룡의 해인 올해 삼성물산(주) 에버랜드의 제안을 받아 시 공식캐릭터 조아용과 에버랜드 인기 캐릭터 레시(레서판다)의 캐릭터 협력 상품 42종을 에버랜드 내 기념품샵에서 판매해 큰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와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카카오톡 이모티콘 배포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27만개가 28분과 15분 만에 완판되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지난 5월에는 조아용을 활용해 디자인한 패키징을 적용한 ‘용인 백옥쌀’까지 출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황영민 (hym86@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