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반도체TOP4 ETF` 리밸런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상장지수펀드(ETF)' 자산재배분(리밸런싱)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 ETF는 글로벌 반도체 산업을 메모리와 비메모리, 파운드리, 장비 4개 섹터로 분류해 각 섹터별 1위 기업에 총 80% 내외를 집중 투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ACE 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상장지수펀드(ETF)' 자산재배분(리밸런싱)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 ETF는 글로벌 반도체 산업을 메모리와 비메모리, 파운드리, 장비 4개 섹터로 분류해 각 섹터별 1위 기업에 총 80% 내외를 집중 투자한다.
이번 리밸런싱에서는 메모리 반도체 부문 집중 투자처를 변경했다. 4개 카테고리 내 유동 시가총액이 가장 큰 한국 상장 종목을 집중 투자 종목으로 편입하기로 방법론을 변경하면서 SK하이닉스의 비중이 높아졌다.
전체 매출 비중에서 각 카테고리별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 기준으로 업종을 구분한 결과, 종합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섹터에서 제외되며 투자 비중이 3%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리밸런싱은 오는 7일 종가 기준으로 시행되며 변경된 포트폴리오는 8일부터 반영된다.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반도체에 특화된 기업으로 2024년 1분기 기준 고대역폭 메모리(HBM) 점유율 세계 1위(59%)를 차지했다. 전체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도 지난 2023년 1분기부터 2024년 1분기까지 영업이익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다른 3개 섹터별 1위 기업들과도 높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기술독점력을 가진 기업들이 동반성장하는 반도체 산업의 성장에 집중 수혜를 받을 것으로 평가했다.
나머지 3개 섹터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엔비디아(비메모리) △TSMC(파운드리) △ASML(장비)가 각 20% 내외로 포함된다. 인텔은 네 개의 집중투자 종목을 제외하고 반도체 카테고리에서 유동시가총액 기준 상위 6위 이내에 들지 않아 포트폴리오에서 제외된다.
한투운용은 리밸런싱 기념 순매수 이벤트도 진행한다. ETF를 10주 이상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참여가 가능하다. 8일부터 ACE ETF 카카오톡 채널 구독 후 해당 ETF 보유 내역을 캡처해 이벤트 응모 링크에 첨부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외장 SSD, 커피 쿠폰 등을 지급한다. 전체 이벤트 참여자 중 보유 수량이 가장 많은 1명의 '글반포 매수왕'에게는 공기청정기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는 이달 22일까지 진행된다.
김승현 한투운용 ETF컨설팅담당은 "이번 리밸런싱은 빠르게 변화하는 반도체 산업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말했다.
김남석기자kn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세영 `폭탄발언`에…김학균 감독 "예상했다, 협회와 법정싸움 하겠다는 뜻"
- "어머니 맞았다는 말에 화났다"…술 먹고 70대 아버지 살해한 20대 남성
- 노출 심한 옷 입고 무단 이탈…논란 일으킨 미녀 수영 선수, 결국 `퇴출`
- 여자화장실 몰래 들어가 `여성용품` 가져나오려던 30대 남성, 경찰 붙잡혀
- 美 센트럴파크 `곰 괴담` 풀렸다…케네디 "장난삼아 곰 사체 버린 것"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내년 6월부터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기간 3년 단축"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