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네이션, 2024년 7월 '대한민국 돌봄 동향 리포트' 발간
대한민국 돌봄 동향 리포트는 ▲자료 설명 ▲시장 현황 ▲환자 ▲보호자 ▲케어메이트 ▲간병 장소 ▲질환 ▲결제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케어네이션을 통해 수집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정리하여 돌봄 시장에 대한 다채로운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케어네이션은 돌봄 서비스 플랫폼 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Data.ai에 따르면 ‘돌봄 서비스 플랫폼 다운로드 수에 따른 시장 점유율’은 케어네이션 보호자용, 케어메이트용 앱 합산 74%로 지난달과 같이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이번 호의 내용 중 주목할 만한 점은 주요 질환 중 하나인 폐렴의 ‘지원 금액 및 돌봄 기간’(리포트 20쪽)이다. 폐렴의 공고 평균 돌봄 기간은 9.7일로 지난달 4.7일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당월 최다 등록 질환 중에서도 골절에 이어 2위를 차지할 만큼 공고 등록 수도 증가했다. 이는 지난 6월 24일 유행주의보가 발령된 미코플라스마(mycoplasma) 폐렴균 성행의 결과로 추측되며 지금까지도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케어네이션 데이터랩 관계자는 “이와 같은 질환별 변화 내용을 추적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음 달부터 ‘공고 증감 변화율 상위 5개 질환’ 등의 내용을 리포트에 추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한민국 돌봄 동향 리포트’ 전문은 케어네이션 데이터 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한민국 최초 데이터 기반 간병 동향 리포트를 발간한 케어네이션은 상반기 거래액 227억 원, 승인 건수 4만 7,000건을 돌파하며 전년도 동기간 대비 20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조효민 기자 jo.hyomi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SUN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