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인기메뉴 ‘가성비’ 김밥·돈가스 선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먹거리 물가가 꾸준히 오르면서 식당을 찾아 고기를 구워먹지 않을 바엔 김밥이나 돈가스 등 가성비 메뉴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카드 블루데이터랩(BLUE Data Lab)이 지난 5일 발표한 '서울·부산·대구 지역의 성별·연령별 외식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여름철(6~8월) 외식 인기메뉴는 고기구이류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먹거리 물가가 꾸준히 오르면서 식당을 찾아 고기를 구워먹지 않을 바엔 김밥이나 돈가스 등 가성비 메뉴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카드 블루데이터랩(BLUE Data Lab)이 지난 5일 발표한 ‘서울·부산·대구 지역의 성별·연령별 외식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여름철(6~8월) 외식 인기메뉴는 고기구이류였다. 1위는 돼지고기구이 2위는 갈비구이였다. 이어 김밥, 돈가스, 물냉면, 치킨 등이 차지했다.
블루데이터랩은 신용카드회원 결제 데이터에 더해, 외식 상세 메뉴 데이터를 보유한 NICE지니데이터와 가명 데이터 결합을 진행해 분석한 결과 이같은 연령대별 선호 외식 메뉴를 확인했다.
먼저 성별·연령대별 오프라인 외식 이용률을 살펴보면 남성이 43%, 여성이 38%로 여성보다 남성의 외식 이용률이 더 높았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가 52%로 가장 잦았고, 이어 40대가 45%, 30대가 44%, 60대 31%, 70대 이상이 29%로 조사됐다.
연령대별 선호 메뉴를 살펴보면 1·2위는 모두 돼지고기구이와 갈비구이가 차지했고, 3위부터 차이가 났다. 2~30대는 돈가스, 40대와 50대는 일반김밥, 60대 이상은 추어탕을 자주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의 선호 메뉴도 비슷했다. 국내에서 한식을 소비한 외국인은 돼지고기구이(12%)를 가장 많이 찾았고, 이어 갈비구이가 9%, 소고기구이 7%, 치킨 4%, 백반 3%을 선호했다.
대표적 외식 메뉴로 꼽히는 ‘짜장면 vs 짬뽕’주문량 분석 결과 짜장면이 훨씬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주문량 중 짜장면이 60.1%, 짬뽕이 39.9%로 짜장면 비중이 더 높았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부터 50대까지는 짜장면이 50%대, 짬뽕이 40%대로 비슷했지만 60대 이상부터 짜장면이 67%로 더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이종 산업과의 데이터 결합 등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 상품을 출시하고, ‘삼성카드 BLUE Data Lab’을 통해 민간·공공기관·지자체 등에 데이터 관련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혜현 기자
moon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산, 임시현 금메달 축하 댓글에…누리꾼 “낄끼빠빠” 악플 세례
- “그냥 모니터 때리고 바지에 x싸버리고 싶네”…파랗게 질린 장세에 개미들 패닉 [투자360]
- '미용실 먹튀' 논란 연예인 부부, 이번엔 사기 추가 폭로 나왔다
- “3배 올라도 없어서 못산다” 코로나 재유행 ‘난리’…진단키트 가격 폭등
- "손흥민 말고 김흥민"…클럽 루머 유포자 황당 변명
- 홍혜걸 70억 집·25억 그림…“의사는 돈 벌면 안 되나” 소신발언
- ‘삐약이’ 신유빈, 유종의 미 노린다…브라질 잡고 8강행[파리2024]
- "손흥민, 강남클럽서 3000만원 결제"…허위사실 유포한 업소에 법적 대응
- "SKY 마약동아리 집단성관계도 했다" 버닝썬 뺨 치는 충격 범행
- 김구라 아들 그리 "전 여친과 혼인신고서 작성" 깜짝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