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최보윤, 장애인 권리 보장법 등 '장애인 3법' 대표 발의
이성훈 기자 2024. 8. 6. 10:54
▲ 최보윤 국민의힘 의원
국민의힘 최보윤 의원이 오늘(6일) 장애인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장애인 3법'을 대표 발의한다고 밝혔습니다.
'장애인 3법'은 '장애인 권리 보장법안'과 '장애인 복지법 전부개정안',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및 주거 전환 지원법안'을 일컫습니다.
장애인권리보장법안은 장애인 권리침해 전반에 대한 보장 범위를 확대하고, 의료적 관점에서 정의되던 장애의 개념을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개선해 '사회적 장애'의 개념을 도입하도록 했습니다.
장애인 복지법 전부개정안은 장애인의 생애 주기별 욕구를 반영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장애인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습니다.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 및 주거 전환 지원에 관한 법안에서는 국가가 제공하는 장애인 주택뿐만 아니라 개인이 마련한 주거 공간에도 주거 생활 서비스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밖에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을 위해 3년마다 실태조사를 하고, 5년마다 자립 지원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도록 하는 내용도 반영했습니다.
최 의원은 "장애인 3법은 장애계의 오랜 염원"이라며 "장애 등급제 폐지 이후 장애인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기존 장애인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애 정책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개편하고자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이성훈 기자 sunghoo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영상] 평균대서 떨어진 '체조 전설'…시몬 바일스, 충격의 5위
- "창문 여니 사방에 벌레"…에어컨 없는 선수촌에 터진 불만
- 그을음 뒤집어쓴 차량들…"무료 세차" 600만 원 포기했다
- 주유 호스 꽂은 채 출발…주유기 쓰러지며 불길 '활활'
- 관광 중 악어 발견하자…아이 세우고 사진 찍은 부모 '뭇매'
- 안세영 "부상에 안일했던 대표팀 실망…은퇴, 곡해 말아달라"
- [올림픽] 타이완 응원 피켓 금지 논란에 IOC "규정에 따라 조치"
- [올림픽] 논란의 트라이애슬론 종료…선수들 "센강 스트레스" 호소
- 최상목 "증시 폭락, 과거와 달리 이례적…대응 역량 충분"
- 이란 "침략자 벌해야" 재차 보복 예고…이스라엘 선제타격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