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먼저 쓰고 싶었으면” 아이폰 사러 ‘홍콩’까지 갔는데…사상 첫 ‘반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같은 형태의 아이폰 구매 행렬이 신형 모델부터는 사라질 전망이다.
그동안 한국은 2009년 이후 신형 아이폰 1차 출시국에 포함된 적이 없었다.
이에 신형 아이폰을 빨리 구매하고자, 1차 출시국으로 향하는 비행기 표를 구매했던 골수 팬들까지 생겨났다.
구매의 불편이 이어지던 가운데 차기 모델인 아이폰 16의 1차 출시국으로, 한국이 포함될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국내 아이폰 팬들, 서러웠는데”
#. 직장인 안모(33) 씨는 지난해 9월 아이폰을 사러 홍콩에 다녀왔다. 오랜 애플 팬인 안 씨는 신제품을 빨리 사용하고 싶었지만, 한국은 1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안 씨는 "한국에서 구매하려면 한참 기다려야 하고, 가격도 비싸다"며 "아이폰을 합리적으로 구매하기 위해 휴가 겸 홍콩행 비행기 티켓을 끊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형태의 아이폰 구매 행렬이 신형 모델부터는 사라질 전망이다. 그동안 한국은 2009년 이후 신형 아이폰 1차 출시국에 포함된 적이 없었다. 이에 신형 아이폰을 빨리 구매하고자, 1차 출시국으로 향하는 비행기 표를 구매했던 골수 팬들까지 생겨났다. 구매의 불편이 이어지던 가운데 차기 모델인 아이폰 16의 1차 출시국으로, 한국이 포함될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5일 ICT업계 및 나인투파이브맥 등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9월 10일 아이폰 16 시리즈의 공개 행사를 개최할 전망이다. 신제품 공개 후 사전 예약은 9월 13일, 공식 출시는 9월 20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모델부터는 한국도 1차 출시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1차 출시국 포함 여부에 대해 국내 팬과 ICT업계의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에는 그간 ‘홀대’의 배경이 있다. 당장 지난해 9월 아이폰 15가 출시됐던 당시, 한국은 1차 정식 출시(9월 22일) 국가에서 제외됐다.
1차 출시국에는 미국과 영국, 중국, 일본, 인도, 홍콩 등이 포함됐다. 국내에서는 1차 출시국에 비해 3주 늦은 10월 13일에야 국내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었다.
이 같은 홀대에 국내 팬들은 어쩔 수 없이 타 국가에 비해 늦게 사용하거나 해외 직구, 해외 방문 구매 등 대체 방법으로 구매했다.
불편이 적지 않았다. 익숙하지 않은 해외 사전 예약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출시 때마다 국내 아이폰 온라인 커뮤니티 ‘아사모’에는 해외 사전 예약 등 문의와 인증글이 이어지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애플이 국내 시장에서 아이폰 출시를 앞당긴 것은 중국 시장 내 아이폰 인기 부진과 국내 젊은층의 아이폰 선호도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해 선보인 아이폰 15가 사상 최대 국내 판매량을 올렸다. 특히 아이폰 15 구매자의 10명 중 8명이 20대~30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9월 출시될 예정으로 알려진 아이폰 16은 아이폰 최초의 인공지능(AI)폰으로 출시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아이폰16과 함께 공개되는 iOS 18부터 AI를 본격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AI’를 중심으로 AI폰 전략 앞서가는 가운데 애플이 AI 탑재한 아이폰 16을 내놓으며 아이폰의 침체된 인기에 반전을 일으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k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혜걸 70억 집·25억 그림…“의사는 돈 벌면 안 되나” 소신발언
- 황정음·김종규, 공개 열애 14일 만에 결별
- "손흥민, 강남클럽서 3000만원 결제"…허위사실 유포한 업소에 법적 대응
- '금메달까지 1승' 안세영 "낭만 엔딩 응원해 달라"[파리2024]
- 김구라 아들 그리 "전 여친과 혼인신고서 작성" 깜짝 발언
- 임영웅 팬클럽 ‘임히어로서포터즈’, 장애아동 의료비 지원 위해 1천만원 기부
- [영상] ‘한예종 전도연’ 임지연…술집 마담으로 “언니!” 인생 애드리브 [인터뷰]
- 지드래곤 재단 ‘저스피스’ 출범…“편견 없는 세상 희망”
- ‘국민 배우’ 이순재, 하루아침에 갑질배우 되다…9월 공개되는 KBS 수목극 '개소리'에서
- "패자의 품격을 보여줬다" '삐약이' 신유빈 경기 후 행동에 감동한 日[파리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