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꽂고 흥얼거리며 경기 하는 ‘유일 종목’[파리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 파리올림픽 종목 중엔 무선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들으며 경기를 할 수 있는 종목이 있다.
2020 도쿄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스케이트보드가 그 주인공이다.
통상 올림픽 경기장엔 엄숙한 긴장감이 돌지만 스케이트보드 선수들만큼은 예외였다.
이번 올림픽에 대한민국 선수는 스케이트보드 종목에 출전하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 대회부터 정식종목…일본 금메달
한국서 주목 덜했지만, 팬덤 두터워
[헤럴드경제〓안세연 기자·김도윤 수습기자] 2024 파리올림픽 종목 중엔 무선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들으며 경기를 할 수 있는 종목이 있다. 2020 도쿄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스케이트보드가 그 주인공이다. 선수들은 판에 박힌 유니폼도 거부한다. 스케이트보드 경기장의 테마는 단연 개성, 그리고 자유분방이다.
스케이트보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젊은 세대를 올림픽으로 유인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내세운 종목이다. 통상 올림픽 경기장엔 엄숙한 긴장감이 돌지만 스케이트보드 선수들만큼은 예외였다. 종목의 근간을 이루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경기장을 채우고 있다.
도쿄 올림픽에 이어 파리 올림픽에서도 금메달을 따낸 일본 스케이트보드대표 호리고메 유토(26)가 대표적이다. 그는 지난달 29일 프랑스 파리의 라 콩코르3에서 열린 2024 파리 올림픽 남자 스케이트보드 스트리트 결승전에서 합계 281.14점으로 우승했다.
그는 위아래 옷과 신발까지 나이키 브랜드로 통일했다. 신발 뒷면의 연한 분홍색과 상의 옆·뒷면의 진한 분홍색을 ‘깔맞춤’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에어팟으로 플레이보이 카티의 ‘훌 로타 레드(Whole Lotta Red)’를 들으며 경기를 치뤘다. 카티는 1996년생 애틀란타 출신 래퍼로 특유의 신나는 비트가 유명하다.
호리고메는 결선에서 5번의 트릭 기회 중 3번의 실패로 위기를 맞았지만 마지막 다섯번째 트릭에서 어려운 트릭과 완벽한 착지을 성공하며 찬사를 받았다. 마지막 트릭에서 97.08점이라는 최고점을 받으며 예선전에서 기록한 270.18점보다 10.96점 높은 281.14점을 획득해 금메달을 차지했다.
스케이트보드의 세부 종목은 경기가 펼쳐지는 장소에 따라 ‘스트리트’와 ‘파크’로 나뉜다. 스트리트는 실제 거리에서 볼 수 있는 계단, 난간, 벤치 등 각종 장애물이 설치된 코스에서 스케이트보드 기술을 겨루는 경기다. 파크는 점프대 등 각종 장애물을 이용해 트릭을 선보이는 경기다.
심판들은 기술의 난이도, 창의성, 퍼포먼스의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긴다.
이번 올림픽에 대한민국 선수는 스케이트보드 종목에 출전하지 않았다.
조현주·하시예가 지난 6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파리올림픽 퀼리파이어 시리즈(OQS) 2차 대회 스케이트보드 여자 스트리트·파크 부문에 참가했으나 각각 31위·34위에 그치면서 출전권을 따내지 못했다. 남자부에선 OQS 출전 요건을 갖춘 선수가 없어 대회에 참가하지 못했다.
notstrong@heraldcorp.com
kimdoyo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혜걸 70억 집·25억 그림…“의사는 돈 벌면 안 되나” 소신발언
- 지드래곤 재단 ‘저스피스’ 출범…“편견 없는 세상 희망”
- "손흥민, 강남클럽서 3000만원 결제"…허위사실 유포한 업소에 법적 대응
- "패자의 품격을 보여줬다" '삐약이' 신유빈 경기 후 행동에 감동한 日[파리2024]
- 김구라 아들 그리 "전 여친과 혼인신고서 작성" 깜짝 발언
- "얼마나 억울한지" 백종원 하소연했지만…더본코리아 상장심사 결국 연기
- '금메달까지 1승' 안세영 "낭만 엔딩 응원해 달라"[파리2024]
- “항문·발가락 없는 아이 낳는 것이 일상”…북한 핵실험으로 '유령병' 확산
- 임영웅 팬클럽 ‘임히어로서포터즈’, 장애아동 의료비 지원 위해 1천만원 기부
- ‘음주운전 자숙’ 리지, 성형설 부인 “턱 안깎았다…어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