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65% “우리 사회 불공정”…“사법·행정 공정성 신뢰 못 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국민 3명 중 2명은 한국 사회가 불공정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사법과 행정 시스템의 공정성에 대한 불신이 컸고, 불공정이 발생한 원인은 부정부패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내놓은 '2023년 사회갈등과 사회통합 실태조사'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평가할 때 우리 사회는 공정한 편'이라는 데 전체 응답자의 65.1%가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 3명 중 2명은 한국 사회가 불공정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사법과 행정 시스템의 공정성에 대한 불신이 컸고, 불공정이 발생한 원인은 부정부패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내놓은 ‘2023년 사회갈등과 사회통합 실태조사’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평가할 때 우리 사회는 공정한 편’이라는 데 전체 응답자의 65.1%가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6~8월, 국내 19~75세 남녀 3천950명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한 결과입니다.
영역별로는 사법·행정 시스템(56.7%)과 기업 성과 평가 및 승진 심사(57.4%)의 공정성에 대해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절반 이이었습니다.
불공정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기득권의 부정부패’(37.8%)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지나친 경쟁 시스템’(26.6%), ‘공정한 평가 체계의 미비’(15.0%) 순이었습니다.
한국 사회가 불공정하다는 인식은 청년보다 중장년에게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공정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 비율은 중장년층이 67.9%로, 62.1%인 청년층보다 높았습니다.
일터에서의 여성, 장애인, 청년에 대한 처우의 공정성에 대해 살펴본 결과, 여성과 청년에 대한 처우는 전체 응답자의 60% 이상이 매우 혹은 비교적 공정하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장애인에 대한 처우는 절반에 못 미치는 45.1%만 긍정적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여성에 대한 처우에 대해서는 남성의 71.3%가 공정하다고 생각했지만, 여성은 59.2%가 공정하다고 답해 남녀 사이 생각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년 응답자의 46.5%는 스스로가 한국 사회에서 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 청년들은 같은 세대 내에서 남녀 갈등, 계층 갈등, 정치적 이념 갈등이 심각하다고 봤는데, 청년의 65.6%는 이런 갈등이 언론, 정당, 기성세대 등 특정 집단에 의해 부추겨 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하은 기자 (ha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영상] ‘프랑스 유도 영웅’과 맞붙은 ‘마장동 고깃집 아들’…김민종 선수 가족을 만나다
- 쓰러진 간부 면직에 외교부 ‘착잡’…만성 인력부족의 그늘
- 양궁 임시현, 항저우 이어 파리에서도 3관왕
- 펜싱 여자 사브르 단체전서 사상 첫 은메달
- ‘폭풍 전야’ 중동…미군 증파 결정, 항공편 끊기고 철수 권고도
- 가자전쟁 10개월…희생자·인질 가족들 “평화 원해요!” [특파원 리포트]
- “욕설하며 흉기 협박” 군부대 조리원 괴롭힘…부실대응 논란
- [영상] 줄리안 알프레드, 육상 여자 100m 우승
- [풀영상] 4위에서 순식간에 1위로! 네덜란드, 육상 혼성 4X400m 계주 금메달
- “머스크, 4년 뒤에 봐요” 김예지의 영화 같았던 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