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성 폭풍 '데비호', 미 플로리다로 전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열대성 폭풍 데비가 3일(이하 현지시각) 멕시코만 저기압대와 합류로 세력이 강화하며 플로리다를 향해 전진하고 있다.
오는 5일까지 더 강력한 열대성 폭풍 또는 허리케인으로 발달해 플로리다 북부를 통과한 뒤 대서양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데비가 열대성 폭풍 등급을 유지할지 허리케인으로 발달할지는 5일에 결정되지만 이미 빅 벤드와 플로리다 팬핸들 지역에는 허리케인 경보가 내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날 미국 국립 허리케인 센터는 데비의 현재 최대 지속 풍속이 시속 65㎞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비의 현재 위치는 플로리다주 키 웨스트 항의 서남서쪽 해상 160㎞ 지점이며 시속 24㎞ 속도로 북서쪽을 향해 전진하는 중이다.
이 영향으로 현재 플로리다 남부와 플로리다 키스 제도, 바하마 제도 등 광대한 지역에 강풍과 뇌우가 몰아치고 있다. 데비는 오는 4일 밤까지 플로리다주 멕시코만 해안 대부분에 강한 폭우와 해안선의 해일을 일으킬 것으로 예보됐다.
오는 5일까지 더 강력한 열대성 폭풍 또는 허리케인으로 발달해 플로리다 북부를 통과한 뒤 대서양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이 영향으로 플로리다 북부와 대서양 연안인 조지아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노스캐롤라이나주에 강력한 폭우가 집중될 것이라고 경보를 내렸다.
데비는 올해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이 시작된 후 4번째로 자기 이름을 가진 열대성 폭풍이다. 앞서 ▲알베르토 ▲허리케인 베릴 ▲크리스가 지나갔다. 이들은 전부 6월에 형성된 폭풍우들이다.
국립기상청 마이애미 지국 예보에 따르면 이번 데비는 플로리다 해안의 완만한 곡면을 따라 세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곳은 이번 주 해수 온도가 급상승해 최고 33도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데비가 열대성 폭풍 등급을 유지할지 허리케인으로 발달할지는 5일에 결정되지만 이미 빅 벤드와 플로리다 팬핸들 지역에는 허리케인 경보가 내려졌다. 경보는 36시간 이내에 폭풍이 닥친다는 뜻이며 주의보는 48시간 안에 닥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대서양 해안인 플로리다주 잭슨빌 지역에서는 다음 주 가장 심한 폭우가 시작된다. 중심이 북쪽으로 이동해 조지아주와 남북 캐롤라이나주까지 폭우가 확대될 전망이다. 일단 육지에 상륙한 이후로는 세력이 약화된다.
맑은 날씨에도 평소에 홍수와 해일이 잦은 플로리다주에서는 이번 데비로 인해 멕시코만의 탬파 베이 일대를 중심으로 0.6에서 1.2m의 파도가 예상된다. 빅 벤드 지역 북쪽으로는 0.9에서 1.5m의 강한 파도가 예보됐다.
기상청은 에르난도 비치와 크리스탈 강이 있는 시크러스 카운티, 레비 카운티 해안지대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내렸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 주지사는 67개 카운티 중 61곳에 주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3000여명 주방위군을 파견해 재해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인 캐스터 탬파 시장은 탬파 지역에만 이미 3만개가 넘는 모래주머니를 배급해 홍수 예방에 나섰다고 전했다.
염윤경 기자 yunky23@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K'도 '3관왕'도 아니었다… 임시현 "바늘구멍 통과했단 뜻" - 머니S
- 과학고·영재학교 졸업자, 카이스트 진학 줄었다… 이유는? - 머니S
- 둔촌주공 내 병설유치원 생긴다… 2028년 개원 예정 - 머니S
- 상장 건설업체 희비… 대우건설·DL이앤씨 울었다 - 머니S
- '캐즘'에 성장 꺾인 K-배터리… 돌파 전략은 '극과 극' - 머니S
- "4년 후엔 반드시 금메달"… 펜싱 여자 사브르, 사상 첫 은메달 - 머니S
- "임대차2법 네 탓이야"… 전세난민 속 타들어가네 - 머니S
- "기습 파업으로 전환"… 삼성전자 노조, 5일 현업 복귀 - 머니S
- 1131회 로또 1등 '17명', 15억씩… 명당은 어디? - 머니S
- 제1131회 로또 1등 당첨번호 '1·2·6·14·27·38'… 보너스 '33'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