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쇄신TF'해체하고 '인사&조직문화쇄신TF' 가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가 정신아 대표가 이끌던 '쇄신TF(실무작업반)'를 해체하고 장기적인 인사, 조직 문화 쇄신 기반을 다지기 위해 새TF를 가동했다.
4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는 이달 초 쇄신TF를 해체하고 '인사&조직문화쇄신TF'를 신설했다.
카카오가 쇄신TF를 폐지하고 인사&조직문화쇄신TF로 전환, TF장을 이승현 성과리더가 맡게 됨으로써 정 대표는 카카오 전체의 경영쇄신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쇄신TF에서 '방향성' 정했으나 인사&조직TF선 '실행'초점
4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는 이달 초 쇄신TF를 해체하고 ‘인사&조직문화쇄신TF’를 신설했다.
인사&조직문화쇄신TF장에는 인사 총괄 임원인 이승현 HR성과리더(FO·Function Owner)가 선임됐다. 이 TF장은 SK텔레콤, 네이버, 로블록스, 위즈덤하우스 등을 거쳐 지난 4월부터 카카오 HR성과리더를 맡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정신아 대표는 작년 12월부터 내정자 신분으로 카카오 쇄신TF장을 맡아 크루(직원) 1000명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들으며 카카오의 쇄신 방향 설정 및 세부 실행 방안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어 “쇄신TF의 후속 논의를 이어가기 위해 크루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제도적, 문화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사&조직문화쇄신TF로 전환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쇄신TF에서 인사, 경영, 조직 문화 등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성이 정해진 만큼 인사&조직문화쇄신TF는 이를 실제로 실행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정 대표는 1000명의 직원들을 만난 후 신속한 의사 결정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5단계로 돼 있던 관리자 직급 체계를 성과리더, 리더 2단계로 간소화했다. 또 부동산 자회사 카카오스페이스 합병과 인공지능(AI) 자회사 카카오 브레인의 주요 업무 인수를 거쳐 6월 AI통합 조직 ‘카나나’를 신설하는 등 조직 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정 대표는 작년말 이후 카카오 쇄신TF장을 맡았었다. 창업자인 김범수 CA협의체 의장 겸 경영쇄신위원장의 의지를 반영, 작년 12월 쇄신TF를 설립했고 당시 정 대표 내정자를 쇄신TF장으로 앉혔다.
그러다 지난 달 김범수 의장이 구속되면서 정 대표는 김 의장 대신 경영쇄신위원장 대행을 맡고 있다. 카카오가 쇄신TF를 폐지하고 인사&조직문화쇄신TF로 전환, TF장을 이승현 성과리더가 맡게 됨으로써 정 대표는 카카오 전체의 경영쇄신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지난 달 25일 자료를 내고 “정 대표가 한시적으로 경영쇄신위원장을 맡는 비상경영체제를 구축했다”며 “매월 진행하던 그룹협의회를 주 1회 진행해 주요 경영 현안에 대해 긴밀히 협의하고 기민하게 대응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정희 (jhid02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여자양궁 에이스 임시현, 개인전까지 석권...3관왕 등극[파리올림픽]
- "에어컨 틀고 자다가 그만"…식당 주차장서 솟아오른 불길
- '새 흉내' 내기 시작한 중국 MZ들…기행의 이유는?
- 신유빈, '천적' 日하야타에 석패...女단식 4위로 마무리[파리올림픽]
- 안병훈, 12번홀까지 버디 8개 '폭풍샷'..공동 2위 도약
- "여자 3일에 한 번 패야"…식칼로 아내 위협한 남편 ‘집유’
- 여에스더 "남편 홍혜걸, 30년간 키스해본 적 없어…하는 법 몰라"
- 머스크도 반한 김예지, WP도 조명…“갑작스런 유명세에 머리 아파”[파리올림픽]
- 男1만m 체프테게이, 육상 트랙종목 첫 금메달 주인공[파리올림픽]
- ‘병역 면제’ 받은 4명의 메달리스트들 누구?[파리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