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3, 7일만에 2000대 판매 비결은?[전기차 가격경쟁 시대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아의 소형 전기 스포츠실용차(SUV) 모델인 'EV3'가 출시 초반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푸조도 주요 전기차 모델인 'e-208'과 'e-2008' 판매가격을 각각 1310만원, 1400만원 낮춘 뒤 재고가 빠르게 줄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 대거 탑재한 신차이지만
7년 이상 타면 내연기관보다 저렴
폭스바겐 등 수입차도 할인 경쟁
가격 먼저 낮춘 테슬라 판매 1위
[서울=뉴시스]유희석 기자 = 기아의 소형 전기 스포츠실용차(SUV) 모델인 'EV3'가 출시 초반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달 25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이래 지난달 말까지 1주일 만에 2000대 가까운 차량이 팔려나갔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기아의 3번째 모델인 EV3는 앞서 지난 6월 진행한 사전 예약에서도 3주 동안 1만대 넘는 계약이 이뤄지며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을 극복할 첨병으로 꼽혔다.
EV3의 강점은 첨단 기술을 탑재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예컨대 EV3의 가장 낮은 트림인 스탠다드 에어 모델의 가격은 3995만원이다. 전기차 보조금(705만원) 등을 감안하면 소비자가 실제 살 때 내는 금액은 3200만원 정도다.
비슷한 체급의 셀토스 내연기관 모델(약 2200만원)과 비교하면 여전히 1000만원가량 비싸지만, 유지비를 고려하면 얘기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평이다.
연간 2만㎞를 주행한다고 가정할 때, EV3의 연간 유지비(충전비+자동차세+보험료)는 245만원 정도로 390만원에 육박하는 셀토스보다 훨씬 저렴하다. 7년 이상 차를 탄다면 EV3가 셀토스보다 더 경제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한 것은 화재 위험에 대한 두려움과 충전 인프라 부족에 따른 불편함 등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역시 높은 가격"이라며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차나 하이브리드차 수준으로 낮아져야 판매가 다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차도 치열한 할인 경쟁
폭스바겐코리아는 중형 전기 SUV 'ID.4'에 대해 1300만원이 넘는 할인을 적용했다. 보조금을 적용한 실구매가가 3000만원대로 내리면서 순식간에 완판됐다. 푸조도 주요 전기차 모델인 'e-208'과 'e-2008' 판매가격을 각각 1310만원, 1400만원 낮춘 뒤 재고가 빠르게 줄고 있다.
수입차 1, 2위를 다투는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도 전기차 판매를 위해 할인을 감수하고 있다. 특히 BMW는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동시에 신차 출시와 충전 인프라 확충을 지속하면서 전기차 판매량이 오히려 늘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BMW코리아의 올 상반기 전기차 판매 대수는 3406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9% 증가했다.
테슬라, 선제적 가격 할인으로 판매 1위
테슬라 판매 증가의 가장 큰 비결은 가격이다. 테슬라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주력 차량인 모델Y와 모델3 가격을 계속 낮추면서 전기차 할인 경쟁에 불을 붙였다.
올 들어 국고 보조금 지급 기준이 높아지자, 테슬라는 다시 모델Y RWD 차량 가격을 200만원 낮춘 5499만원으로 조정했으며, 지난 4월 말 기습적으로 200만원 추가 인하를 단행한 바 있다. 올 상반기 국내에서 팔린 테슬라 차량의 절반 이상이 모델Y RWD 모델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eesu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괴롭혀…피해자 6명↑"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