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넷플릭스, 만원에 본다"…이통사 '고객 묶기' 총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이동통신사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저렴하게 볼 수 있는 상품으로 고객 붙잡기에 힘쓰고 있다.
현재 KT 'OTT 구독'을 통해 넷플릭스 광고형 상품을 5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월 9500원에 넷플릭스와 티빙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티빙 등 국내외 OTT 사업자가 구독료를 연이어 인상하며 디지털 콘텐츠 비용 부담은 더 늘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독료 인상 여파까지…KT·SKT 할인 프로모션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국내 이동통신사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저렴하게 볼 수 있는 상품으로 고객 붙잡기에 힘쓰고 있다. OTT 구독료 인상으로 이용자 부담이 늘어나자 할인 경쟁에 나선 것이다.
KT(030200)는 이달부터 월 5500원인 티빙 광고형 상품을 무선 가입자에게 월 4500원에 제공한다. 현재 KT 'OTT 구독'을 통해 넷플릭스 광고형 상품을 5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월 9500원에 넷플릭스와 티빙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달에는 티빙만 구독하다 다음 달 넷플릭스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조합도 가능하다.
SK텔레콤(017670)은 6월 말 넷플릭스에 웨이브를 구독할 수 있는 '우주패스 넷플릭스' 상품을 내놓았다.
넷플릭스 광고형 상품과 웨이브를 같이 즐길 수 있는 이 상품 가격은 1만 2000원인데, 이달 말까지 가입하면 월 9900원에 두 달간 이용할 수 있다. 넷플릭스와 웨이브를 각각 구독했을 때보다 25% 할인된 가격이다.
LG유플러스(032640)도 비슷한 시기 인터넷TV(IPTV) 구독 상품 '유플레이'를 선보였다. 해외 OTT를 통해서만 볼 수 있었던 오리지널 인기작을 포함해 영화부터 해외 드라마, 애니까지 전 장르의 콘텐츠 7만여 편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2024 이동통신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가계 통신비 지출에서 OTT 구독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1.8%에서 2022년 12.5%로 약 7배 증가했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쿠팡플레이, 티빙 등 국내외 OTT 사업자가 구독료를 연이어 인상하며 디지털 콘텐츠 비용 부담은 더 늘었다.
할인 상품을 찾는 수요는 늘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5월 발표한 지난해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하루에 1회 이상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82.3%에 달했다.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조사에서 OTT는 유튜브·숲(옛 아프리카 TV)과 같은 '1인 미디어'(75%)에 이어 2위(43.4%)에 올랐다. 하지만 콘텐츠 소비가 제일 활발한 20~30대는 각각 65.7%, 62.3%가 OTT를 꼽았다.
OTT 사업자 역시 광고 요금제로 신규 고객 확대에 힘쓰고 있다. 넷플릭스는 2022년부터 광고형 요금제를 국가별로 순차 출시했는데 해당 국가 가입자 중 40% 이상이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취향에 따라 OTT별 충성도가 나뉘는데 저렴한 가격에 여러 OTT를 즐긴다는 게 큰 장점"이라며 "가계 통신비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런 프로모션은 이용자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cho8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뇌 신경마비 발병' 김윤아 "남편, 나를 소 닭 보듯…사기 결혼"
- 이강인, 2살 연상 두산家 박상효씨와 열애설…"파리서 데이트, 잠실 구장 직관도"
- 무릎 꿇은 女모델이 입으로…중국서 男 성기 모양 립스틱 논란
- "배달 못해 죄송" 딸이 단 댓글…달리던 치킨집 가장 음주차에 참변
- '용준형과 10월 결혼' 현아, 등 훤히 드러내고 과감 포즈 [N샷]
- "두산가 재벌 여친" "애칭 '크루아상'"…이강인 열애, 팬들은 알았다
- 170㎏ 먹방 유튜버, 7개월 만에 57㎏으로 컴백…"8년간 실험, 존경"
- 솔비 "클럽서 어마어마한 연예인과 놀아…방송국선 모르는 척, 참"
- 결혼 10일 만에 가출한 베트남 아내…"빚 있다" 노래방 도우미로
- '전신 타투 지운' 나나, 민소매로 뽐낸 슬렌더 몸매…얇디얇은 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