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케르베로스 무덤'서 2000년 전 미라 발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연구팀은 2000여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 케르베로스의 무덤에서 온전한 상태로 보존된 미라를 발견했다.
'케르베로스의 무덤'은 지난해 10월 나폴리 북서부 도시 줄리아노(Giugliano)의 고대 로마 묘지 근처에서 발견됐으며, 이후 연구팀은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연구팀은 초소형 카메라를 이용해 석관을 조사한 결과 수의에 싸인 미라화된 시신을 발견했으며,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연구팀은 2000여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 케르베로스의 무덤에서 온전한 상태로 보존된 미라를 발견했다.
31일(현지시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이탈리아 고고학자들은 무덤의 석관을 조사한 결과 해당 미라를 발견했다.
'케르베로스의 무덤'은 지난해 10월 나폴리 북서부 도시 줄리아노(Giugliano)의 고대 로마 묘지 근처에서 발견됐으며, 이후 연구팀은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케르베로스는 저승 세계인 하데스의 저승 출입문을 지키는 머리 셋 달린 개로, 지하세계에 들어온 영혼이 나가지 못하도록 감시한다. 무덤 속 벽화에 그려진 장면은 헤라클레스의 12가지 과업 중 마지막 과업을 보여주고 있다.
연구팀은 초소형 카메라를 이용해 석관을 조사한 결과 수의에 싸인 미라화된 시신을 발견했으며,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했다. 유골은 연고 항아리와 시신을 닦는 데 사용되는 도구와 함께 발견됐다.
연구팀은 무덤 속 케르베로스의 벽화가 호화로운 디자인을 가진 것으로 보아 유력 가문에 의해 지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마리안 누조(Marian Nuzzo) 이탈리아 문화부 감독관은 “케르베로스의 무덤은 리테르눔(Liternum) 근처의 플레그라아(Phlegraean) 영토에 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최근 몇 달 동안 매장지와 그 주변에서 채취한 샘플을 분석한 결과 시신 처리 및 장례 과정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현재 무덤에서 발견된 미라화된 시신을 식별하기 위해 DNA를 분석하고 있다.
이원지 기자 news21g@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野, 국회 본회의서 이진숙 탄핵안 단독 처리
- 25만원지원금법, 野 주도로 국회 본회의 통과
- “티몬·위메프 6~7월 카드 결제액 1.2조 추정”…피해액 '눈덩이'
- 이탈리아 '케르베로스 무덤'서 2000년 전 미라 발견
- '알테쉬' 열풍에… 2분기 해외직구 첫 2조원 돌파
- “사이버 위기 골든타임 잡는다”…국정원, '사이버119' 출범
- '회생신청' 티몬·위메프 대표 “진심으로 사죄…독자적 생존 모색”
- 금호석화, 2분기 영업이익 1191억…전년比 10.7% ↑
- 현대차·기아, 7월 美 판매 3.3%↓…하이브리드는 20.6%↑
- 에스바이오메딕스, 세포·유전자 치료제 신기술 국제줄기세포학회서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