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대선 후보 확정‥첫 흑인 여성 대통령 도전
[뉴스투데이]
◀ 앵커 ▶
미국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공식 선출됐습니다.
흑인 여성이 미국 주요 정당의 대통령 후보가 된 것은 해리스 부통령이 처음입니다.
워싱턴에서 왕종명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국 민주당 전국위원회는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온라인 호명 투표 결과 해리스 부통령이 대선 후보 선출에 필요한 대의원 표의 과반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미 대의원 99%의 지지를 받고 단일 후보로 호명 투표에 나선 상태였습니다.
[제이미 해리슨/미국 민주당 전국위원회 의장] "투표를 시작한 지 딱 하루 만에 부통령이 과반수 득표율을 돌파하여 다음 주 공식적으로 우리의 후보가 될 것입니다."
이로써 해리스는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 도전을 포기한 지 12일 만에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결정됐습니다.
자메이카계 아버지와 인도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해리스 부통령은 검사 출신으로 캘리포니아주 법무장관, 연방 상원의원을 거쳐 2021년부터 부통령으로 재임해 왔습니다.
흑인 여성이 미국 주요 정당의 대선 후보가 된 것은 해리스가 처음입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당의 발표 직후 영광이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카멀라 해리스/미국 부통령] "깊이 감사드립니다. 잠정적인 미국 민주당 후보 지명자가 되어 영광입니다."
오는 11월 5일에 치러지는 미국 대선은 이제 인도계 흑인 여성 해리스 부통령과 백인 남성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나서 다른 인종, 성별, 세대의 대결이 됐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호명 투표가 끝나는 오는 5일 후보 지명을 수락할 예정이고 그즈음 선거를 함께 치를 부통령 후보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현재 부통령 후보로는 조지 셔피로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마크 켈리 상원의원,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왕종명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왕종명 기자(pilsahoi@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today/article/6623512_36523.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올림픽] 김우진·임시현, 양궁 혼성 단체전서 금메달
- 이진숙 방통위원장 탄핵소추안 통과‥"헌재 판단 기다린다"며 직무정지
- [단독] 권익위도 명품백 확인 시도‥대통령실 거부에 '빈손'
- 고양서 8중 추돌 사고‥60대 버스 운전자 "급발진" 주장
- 2700선 무너져 "검은 금요일"‥미국 침체 우려에 일제히 폭락
- "소녀장사가 미소천사 됐어요!" 누르기 한 판으로 '동메달'
- "김민종, 웃어도 됩니다!" 올림픽 첫 출전에 귀한 은메달
- [김예지 인터뷰] "0점이요? 저도 깜짝 놀랐어요" '충격의 0점' 하하 웃다가 글썽
- 티몬·위메프, "회생해서 갚겠다"‥법원 '자율구조조정' 승인
- '유흥업소 종업원 성폭행 혐의' 성동구 의원, 구속영장 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