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집행위, 헝가리 ‘러시아인 입국 완화’에 우려 표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회원국 헝가리의 러시아인에 대한 체류·근로 제한 완화 방침에 강한 우려를 표명하며 대응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현지 시간 1일 일바 요한손 EU 내무 담당 집행위원은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헝가리의 새 제도와 관련 "잠재적 러시아 간첩과 파괴공작원이 EU에 더 수월하게 접근하도록 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안보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회원국 헝가리의 러시아인에 대한 체류·근로 제한 완화 방침에 강한 우려를 표명하며 대응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현지 시간 1일 일바 요한손 EU 내무 담당 집행위원은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헝가리의 새 제도와 관련 “잠재적 러시아 간첩과 파괴공작원이 EU에 더 수월하게 접근하도록 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안보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오늘 헝가리 정부에 설명을 요구하는 서한을 발송했다”면서 “그들의 계획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우리는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요한손 집행위원은 함께 게시한 서한 전문에서 헝가리 측에 오는 19일까지 회신하라고 요구했습니다.
헝가리는 지난 달 8일부터 특정 국적에만 제공되는 ‘내셔널 카드’(National Card) 적용 대상 국가를 러시아와 벨라루스를 비롯한 8개 국가로 확대했습니다.
종전까지는 우크라이나와 세르비아 국적만 이 카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내셔널 카드는 일종의 비자 패스트트랙 제도로, 이 카드가 있으면 헝가리에서 2년간 일할 수 있고 연장도 가능합니다. 가족 입국도 허용되며 내셔널 카드를 취득한 지 3년이 지나면 헝가리 영주권 자격도 생깁니다.
헝가리 정부는 내셔널 카드를 통해 입국하는 러시아인 상당수가 러시아 기술이 활용되는 헝가리 원자력 발전소 건설 현장에 고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EU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인의 유럽 입국 제한이 대폭 엄격해진 상황에서 헝가리의 새 제도가 러시아 간첩의 유럽 입국 통로로 악용되는 등 ‘안보 구멍’이 생길 수 있다며 우려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민아 기자 (kma@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강풍 특보 없었는데”…돌풍 30분 만에 마을 쑥대밭
- 일은 국회서, 월급은 검찰서…현직 검사의 ‘이중생활’
- [영상] 초접전 4게임 따라갔지만…신유빈, 천멍에 0대4 패배
- [영상][인터뷰] “고비가 좀 일찍 왔습니다”…‘쫄깃’했던 경기 후 두 선수의 말
- “날 무시해” 흉기로 여성 환경미화원 살해한 70대 남성 긴급체포
- “불법 폭주 끝까지 추적”…5달만에 덜미 잡힌 10대 폭주족
- [크랩] 육아vs메달 양자택일 거부한다…올림픽 엄마 선수들
- “어떻게 저러고 해외 가냐”…공항버스 기사 ‘분통’ [잇슈 키워드]
- “가만히 서 있으면 금메달임?”…허미미 꺾자 ‘한국어 악플’ [잇슈 키워드]
- 호주 출신 수영 코치 “판잔러 기록, 인간적으로 불가능”vs 장위페이 “왜 중국만 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