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톰게이트, 사용자 정의 단축키 기능 곧 출시

문원빈 기자 2024. 8. 2.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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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피드백 기반 개선 지속 “애니메이션 초상화도 빠르게 준비 중”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가 '스톰게이트'의 완성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애니메이션 초상화를 포함한 사운드, 그래픽 요소 퀄리티를 상향하고 사용자 정의 단축키를 신속하게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킥스타터 및 인디고고의 얼티밋 파운더스 팩, 얼티밋 얼리 액세스 팩을 구매한 유저에게는 보다 좋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 출시될 영웅을 무료로 지급하겠다고도 덧붙였다. 

2일 팀 모튼 프로스트 자이언트 대표는 "얼리 액세스로 출시한 스톰게이트는 큰 이정표였다. 얼리 액세스는 새로운 경험이지만 스톰게이트를 개발할 때 얻는 이점을 잘 알고 있다. 스톰게이트를 지지하고 피드백을 전하는 모든 유저들에게 감사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모튼 대표는 얼리 액세스가 여정의 시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료로 공개되는 정식 얼리 액세스 출시가 8월 14일부터 시작되지만 아직 갈 길이 많이 남았다고도 판단했다.

그는 "내년 정식 출시 이전 얼리 액세스가 진행되는 최소 1년 동안 많은 유저가 얼리 액세스를 참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새로운 스토리와 더 많은 콘텐츠를 출시할 계획이다"며 7월 31일 출시 이후 준비 중인 사항을 공유했다.

모튼 대표에 따르면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모드는 '캠페인'이다. 플레이된 총 수천 개의 게임 중에서 캠페인이 약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커스텀 게임이 그 뒤를 잇고 있다. 개발진은 앞으로 업데이트될 캠페인 스토리를 개선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예정이다. 

모튼 대표는 "더 많은 플레이 시간은 더 많은 재미와도 같다. 당연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매우 흥미로운 데이터였다. 스팀 리뷰 데이터에 따르면 더 많은 유저가 게임에 빠져들고 스톰게이트의 다양한 모드를 이용하는 데 시간을 쏟을수록 더 많은 즐거움을 누리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한 후 유저들의 의견이 향상됐다. 그렇기에 여러 모드를 많이 플레이해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킥스타터, 인디고고 후원자들 중 일부는 첫날 개별 구매가 가능한 영웅이 있다는 것을 보고 실망감을 표한 것에도 대응책을 제시했다.

모튼 대표는 "캠페인 기간 동안 킥스타터 번들의 콘텐츠를 명확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많은 유저가 킥스타터 및 인디고고의 얼티밋 번들을 게임의 모든 유료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경로로 여겼다"며 문제를 상기했다. 

이에 그는 킥스타터 또는 인디고고의 얼티밋 파운더스 팩 등급 이상으로 스톰게이트를 후원한 모든 유저에게 다음 출시할 유료 영웅을 무료로 줄 계획이다. 또한 스팀에서 얼티밋 얼리 액세스 팩을 구매한 모든 유저에게도 다음 유료 영웅 무료 제공을 목표로 두겠다고 약속했다. 

워즈 영웅 캐릭터는 이미 구매한 유저들도 있어 소급하여 무료로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료 제공 영웅은 다음 순서부터 적용될 수 없다는 이유도 덧붙였다.

이어 모튼 대표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유저들이 주는 피드백은 더욱 훌륭한 RTS를 만드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8월 14일 모든 유저들이 무료로 게임을 공개할 때 더 많은 유저에게 스톰게이트를 공개하고 더 귀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계속해서 다른 유저를 존중하며 스톰게이트를 플레이하고 피드백을 던져주길 바란다"며 공지를 마쳤다.

모튼 대표가 제시한 향후 해결해야 할 문제와 방향성, 그리고 현황은 아래와 같다.

■ 스톰게이트 개선 예정 사항



① 오디오 및 시각적 피드백



컷신의 캐릭터 모델, 특히 아마라의 대사와 입이 맞지 않는 현상의 부정적인 반응을 접수했다. 해당 피드백을 바탕으로 변경 사항을 계획하고 있으나 수정에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최종 버전에서는 꼭 수정될 것이다.



또한 일관되지 않은 사운드 레벨, 반복적인 시스템 사운드 대사, 스팸성 유닛 응답 대사 관련 피드백도 들었다. 이 역시 계속 개선될 것이다.



추가로 일부 유저는 스톰게이트의 스타일화된 아트 방향에 대한 의견을 줬으나 지난 AMA에서 언급했듯이 프로스트 자이언트는 계속해서 모델링을 개선할 예정이나 스타일화된 방향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것이 스톰게이트를 위한 올바른 창의적인 선택이다.



 



② 사용자 정의 단축키



언리얼 엔진에서 구현하는 데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해당 기능은 곧 출시될 예정이다. 여기에는 커스텀 기능을 포함해 완전히 다시 설정할 수 있는 단축키가 포함된다.



 



③ 캠페인 개선



캠페인 플레이시 일시정지 기능을 추가한다. 기존 체크 포인트 저장 시스템과 함께 작동하는 저장, 로드 시스템 관련 계획을 시작하고 있다. 컷신에 표시되는 모델은 하향식 게임 플레이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설계된 게임 모델이다.



본래 계획보다 빨리 애니메이션 얼굴의 디자인, 수정 일정 및 모델의 기타 개선 사항을 살펴볼 예정이다. 매우 중요한 작업이고 많은 유저가 컷신의 캐릭터가 캠페인 경험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늘 인지하고 있다.



 



④ 프로스트 자이언트 재정 예측



인터넷 상에서 프로스트 자이언트의 재정적 상황을 예측하는 내용을 확인했다. 다만 그 예측은 매우 부정확했다. 다른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프로스트 자이언트도 성공하려면 유저들이 스톰게이트에서 판매 중인 상품의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다른 스타트업에 비해 프로스트 자이언트 재정은 넉넉한 편이다. 늘 감사하고 있다. 프로스트 자이언트는 이제 시작일 뿐이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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