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파리 올림픽 기간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심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도가 2024년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등 지방정부의 공공 외교활동을 펼쳤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김관영 도지사를 포함한 대표단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2박 4일 동안 올림픽이 개최되고 있는 프랑스 파리를 방문해 짧은 일정에도 불구하고 도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관영 지사 포함 대표단, 올림픽 개최 파리서 외교활동
한지 유산 등재 지원 요청…유산전·포럼 공동 개최 논의
[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도가 2024년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등 지방정부의 공공 외교활동을 펼쳤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김관영 도지사를 포함한 대표단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2박 4일 동안 올림픽이 개최되고 있는 프랑스 파리를 방문해 짧은 일정에도 불구하고 도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전북 대표단은 프랑스 방문 직후 유네스코 본부를 찾아 싱 취(Xing Qu) 유네스코 부사무총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난 4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신청서를 제출한 '한지'의 보존 가치를 설명하고, 고인돌 유적·백제역사유적지구 등 유네스코 등재 유산이 많은 전북도와 유네스코가 유산전이나 포럼 개최 등의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한지는 1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전통 종이로, 한국의 문화와 예술, 그리고 일상생활에 깊이 뿌리내린 소중한 유산이다"고 소개했다.
이어 "전북도는 한지의 보존과 계승에 힘쓰고 있으며, 이번 등재 신청을 통해 한지가 세계적인 인류무형유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유산 등재에 대한 부사무총장의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다.
전북 대표단은 이후 재외동포 및 파리 주재원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전북도가 글로벌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한인 비즈니스 리더들을 지원하고 함께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하며 오는 10월 전북에서 개최되는 세계 한인 비즈니스대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전북 선수단 출전 올림픽 경기를 참관하며 열띤 응원을 펼친 뒤 '한국의 날' 행사에 참석해 각국의 올림픽 참가 선수와 관람객들에게 한국의 문화와 스포츠를 널리 알렸다.
전북 외교단은 마지막 일정으로 전북 완주 테크노밸리2산단에 수소연료탱크 생산 공장을 설립하고 있는 OP모빌리티(구 플라스틱옴니엄)를 방문해 회사 및 투자 현황을 청취하고 향후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OP모빌리티는 1946년 파리에 본사가 설립된 후 전 세계적으로 137개의 공장을 구축한 대형 플라스틱 부품업계 세계 1위 기업으로 최근 몇 년간 수소 부분 투자를 확대하며 지난 2023년 1월 완주 테크노밸리2산단에 고압수소 연료탱크 생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한창 공사 중이다.
scoop@tf.co.k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울시 '마약과의 전쟁' 1년…전국 최초 마약관리센터 준비 '착착'
- 전도연·이혜리·고아성…8월 극장가에 부는 '여풍'[TF프리즘]
- '데뷔 20주년' 김재중, '나쁜 기억 지우개'로 왕성한 활동 이어갈까[TF초점]
- 이동관·김홍일은 탄핵 표결 전 사퇴…이진숙은 다르다?
- [오늘의 날씨] 오전 가끔 비…그치면 낮 최고 37도
- 집에서 만든 '셀프 피로회복제', 부작용 없을까?
- 'IPO 곤욕' 한국투자증권, 이번엔 홍진영 손잡고 '무리수' 논란
- 서울 아파트값 상승 '파죽지세'…하반기 이어갈까
- [요줌사람] 무속인 남유진 "살기 위해 신을 맞이했다" (영상)
- [파리 올림픽] 'XY염색체' 알제리 복싱 선수, 女선수 기권에 8강 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