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역 롯데캐슬 청약 당첨’ 사칭 스미싱 주의보 발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00만 명 가까이 몰린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 롯데캐슬' 무순위 청약 당첨일인 오늘(2일) 당첨 사실 고지를 사칭한 스미싱이 활개를 칠 가능성이 있어, 보안당국이 경계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오늘(2일) 스미싱이 활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사전 점검 키워드에 청약이나 당첨과 관련된 어휘들을 설정하고 스미싱 범죄 발생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0만 명 가까이 몰린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 롯데캐슬’ 무순위 청약 당첨일인 오늘(2일) 당첨 사실 고지를 사칭한 스미싱이 활개를 칠 가능성이 있어, 보안당국이 경계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오늘(2일) 스미싱이 활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사전 점검 키워드에 청약이나 당첨과 관련된 어휘들을 설정하고 스미싱 범죄 발생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동탄역 롯데캐슬 전용면적 84㎡ 1가구에 대한 무순위 청약에 294만 4천780명이 신청하는 등 국민 6%가량이 직접 연관된 사안인 탓에 이를 노린 스미싱 범죄 시도도 빈발할 것이라는 예상에서입니다.
티몬·위메프(티메프) 정산·환불 지연 사태를 악용한 스미싱 시도 또한 KISA가 예의주시하다 실제 스미싱 사례가 발견돼 대처법을 알리는 등 보안 공지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KISA 관계자는 “아직 청약 발표를 활용한 스미싱 사례가 접수된 것은 없다”면서도 “혹시라도 진짜 당첨 문자를 받은 신청인이 스미싱으로 착각할 수 있는 우려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ISA 관계자는 “혹시 당첨 문자를 받았을 경우 ‘스미싱 확인 서비스’를 활용해 점검받으면 진위를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며 “스미싱 시도로 판별될 경우 유사 문자 메시지 차단 등 보안당국이 대처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당부했습니다.
스미싱 여부는 카카오톡 채널에서 ‘보호나라’를 친구 추가해 자신이 수신한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신지수 기자 (js@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파리 최고 스타 등극’ 신유빈, 20년 만의 여자 단식 4강 쾌거
- 임애지 동메달 확보, 12년 만의 메달…여자복싱 최초
- ‘숨막히는 치열한 집안 싸움’…김원호-정나은 혼합복식 결승행!
- [영상] 1점 궁사? 진짜 스포츠맨! “한국 팀 영상 보고 연습했어요”
- “어떻게 저러고 해외 가냐”…공항버스 기사 ‘분통’ [잇슈 키워드]
- “센강이 약간 갈색이던데”…트라이애슬론 선수들 구토 [잇슈 키워드]
- “가만히 서 있으면 금메달임?”…허미미 꺾자 ‘한국어 악플’ [잇슈 키워드]
- 중진국 탈출하고 싶다고? “한국이 필독서”
- 물에 잠긴 북한 자강도…“압록강,관측이래 최대 홍수”
- ‘티메프 환불’ 내세운 사기도 등장…금감원 “환불 문자 믿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