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이하 수요층, 청약시장 `큰 손`으로 자리매김

노희근 2024. 8. 2. 09: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청약 당첨자 10명 중 6명은 30대 이하… 규제 완화 등 영향
당첨 확률 높아진 수요층, 가격 경쟁력 갖춘 단지로 눈 돌려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 '고양 장항 아테라' 5일(월) 특별공급 접수
고양 장항 아테라 투시도
고양 장항 아테라 견본주택 인파

올 봄 청약제도가 전면 개편되면서 그 후 청약시장에서 30대 등 젊은 수요층이 존재감이 높아지는 추세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연령별 청약 당첨자 정보'를 살펴본 결과 올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 청약 당첨자(2만2,429명) 가운데 30대 이하는 1만2,754명으로 확인됐다. 전체 당첨자의 56.86%에 달하는 수치로, 당첨자 10명 중 약 6명은 30대 이하인 셈이다.

이처럼 청약시장에서 30대 이하 수요층의 영향력이 확대된 배경으로는 정부의 규제 완화가 꼽힌다. 정부가 지난해 4월부터 서울 강남 3구 및 용산구를 제외한 수도권 전역을 규제 지역에서 해제한 이후 현재 전용면적 85㎡ 이하의 중소형 물량은 60% 추첨제로 당첨자를 뽑고 있다. 상대적으로 청약가점이 낮은 2030세대의 청약 당첨 확률을 크게 높였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국토교통부가 올 3월 혼인에 따른 주택청약 불이익 해소, 부부 청약통장 가입기간 합산 및 다자녀 기준 완화, 출산가구의 특별공급 기회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청약제도 개편 카드를 꺼내든 것도 최근 흐름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정부의 정책 기조가 젊은 수요층을 대상으로 한 주거지원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2030세대의 청약 당첨 확률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라며 "다만 다른 연령층과 달리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나 자산 규모가 크지 않은 만큼, 내 집 마련을 계획 중인 수요자들이라면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단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2030세대 등 젊은 수요층의 시선이 '고양 장항 아테라'로 향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장항지구 B-3블록(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원)에 선보이는 '고양 장항 아테라'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전용 84㎡ 단일평형 총 76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청약 일정은 8월 5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6일(화) 1순위 청약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8월 13일(화)이며, 당첨자 계약체결은 같은 달 26일(월)~28일(수)까지 3일 간 진행된다.

특별공급은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고양시에 거주하거나 수도권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만 청약이 가능하며, 1세대에서 1주택만 청약할 수 있다. 단, 완화된 기준(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부부는 당첨자발표일이 같은 주택에 대해 특별공급 중복청약이 가능하고, 자녀가 둘만 있어도 다자녀 특별공급 청약에 도전할 수 있다. 또 신혼부부·생애최초의 경우 배우자의 혼인 전 특별공급 당첨이력은 배제된다.

청약자격으로는 특별공급의 경우 청약통장(청약예금, 청약부금, 주택종합청약저축) 가입 후 6개월(기관추천, 다자녀 가구, 신혼부부) 또는 12개월(생애최초, 노부모 부양) 경과하고, 1순위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1년 이상 경과와 함께 지역·면적별 예치금액 이상이면 청약이 가능하다.

'고양 장항 아테라'는 공공주택지구 내 분양단지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경쟁력 있는 분양가로 공급된다. 날로 치솟고 있는 분양가 상승흐름에 더해 고금리 및 고물가 등이 맞물려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젊은 수요층을 비롯해 무주택 수요자들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 장항지구 내 희소성 높은 민간분양단지로 공급돼 공공분양과 달리 상대적으로 청약 문턱이 낮다는 점도 가치를 더한다.

장항지구 내에서도 각종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환경이 강점으로 꼽힌다. 단지 앞으로 올 9월 개교 예정인 장항초등학교와 유치원이 위치해 있어 자녀들의 안심 통학환경이 구현되며 중학교 및 고등학교 등 각급 학교 예정부지도 도보거리에 있다. 지역 내 인지도 높은 백마 학원가 및 킨텍스 학원가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돋보인다. 단지와 맞닿은 한류월드로 등을 통해 인접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인근 자유로, 제2자유로 이용시 장항IC 및 한류월드IC 등의 진출입도 편리하다. 차량 6분 거리에 3호선 마두역이 위치해 있고, GTX-A 노선인 킨텍스역도 연내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여기에 일산호수공원과 한강 사이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롯데백화점 일산점,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킨텍스, 라페스타, 원마운트 등 쇼핑문화시설과 트레이더스 홈세일 클럽, 코스트코 일산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등 다채롭고 수준 높은 생활인프라를 가까이 누릴 수 있다.

'고양 장항 아테라'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은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노희근기자 hkr1224@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