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4 시즌5 "레벨업 쉬워지고 악독한 심장 잘 나온다"

김영찬 기자 2024. 8. 2.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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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불 군세, 지옥물결, 레벨업 개선, 밸런스 조정 등 플레이 경험 강화
- 애덤 플레처 어소시에이트 커뮤니티 디렉터, 애덤 잭슨 수석 직업 디자이너, 마커스 크레츠 커뮤니티 매니저

블리자드가 디아블로4 '지옥불 군세의 시즌' 상세 정보를 공유했다. PTR 서버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옥불 군세를 포함한 콘텐츠 개선이 이뤄진다. 문제로 지적되던 직업 밸런스도 대폭 조정한다. 

블리자드는 2일 오전 3시 디아블로4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마커스 크레츠 커뮤니티 매니저, 애덤 플레처 어소시에이트 커뮤니티 디렉터, 다니엘 탕구에이 수석 시즌 디자이너, 애덤 잭슨 수석 직업 디자이너가 자리했다.

디아블로4 인플루언서 'Rob2628'이 예고한 대로 경험치 관련 개선이 이뤄진다. 기존에는 몬스터 레벨 차이에 따라 경험치 보너스의 상한이 걸려 있었다. 시즌5에서는 경험치를 얻는 최대 레벨 차이가 증가해 더 빠르게 레벨업 가능하다.

지옥불 군세는 PTR 서버 대비 크게 개선된다. 1~3단계, 4~5단계 파상 공격 회수가 각각 6회, 7회로 조정되며, 파상 공격 타이머가 60초로 줄어든다. 나오는 몬스터 수가 증가하고 의회 및 우두머리 생명력이 감소해 지루했던 플레이 경험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지옥불 군세 나침반 획득처와 획득 확률이 증가했다. 4~5단계 나침반은 고단계 악몽 던전에서 얻는다. 4~8단계 나침반은 고단계 나락 진행 시 자연스럽게 손에 넣는다. 비술사에게 잊힌 영혼과 인장 가루를 지불해 나침반 제작이 가능하다.

나락 보상 방식도 변경된다. 기존에는 나락을 연 플레이어만 명품화 재료를 모두 받았다. 시즌5부터는 함께 입장한 파티원도 명품화 재료를 모두 얻는다.

지옥물결은 악독한 심장 드롭 확률이 개선된다. 고통받는 선물에서 악독한 심장을 획득할 확률은 15%다. 만약 획득하지 못했다면 점차 확률이 증가하고, 악독한 심장을 얻으면 확률은 15%로 초기화된다.

지옥살이와 지옥물결 암살자 역시 악독한 심장을 드롭한다. 확률은 1%이며, 고통받는 선물과 마찬가지로 획득하지 못하면 확률이 증가하고, 획득하면 확률이 초기화된다. 지옥물결이 활성화된 지역에 생성된 야외 우두머리를 잡으면 악독한 심장을 3개를 준다.

주요 능력치 스케일링이 조정된다. 드루이드, 강령술사, 원소술사의 경우 주요 스탯 10당 1% 피해 증가를 얻었으나 주요 스탯 8당 1%로 변경된다. 

한편, 디아블로4 지옥불 군세의 시즌은 한국 시간으로 오는 8월 7일 오전 2시에 출시된다.

■ 야만용사



① 기술 



후려치기: 적을 4번 후려친 후 다음 후려치기는 매질 공격이 되며,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양손 무기를 사용 중일 경우 두 번 매질합니다.



강화된 후려치기: 적을 매질하면 최대 생명력의 20%를 보강으로 얻습니다.



전투 후려치기: 적을 매질하면 추가로 1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강화된 도려내기: 취약의 지속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격전 도려내기: 피해 감소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중첩이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강화 효과 지속시간이 3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격전 달려들기: 광폭화 지속시간이 1.5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분쇄: 피해가 10% 증가했습니다.



난폭한 분쇄: 취약한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맹렬한 분쇄: 분노 획득량이 4에서 5로 증가하고, 최대 분노 획득량이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선조의 망치: 피해가 10% 증가했습니다.



맹렬한 선조의 망치: 선조의 망치를 시전할 때 보유한 분노 10당 극대화 확률을 2% 얻습니다. 극대화 적중 시 적을 1.5초 동안 넘어뜨립니다.



난폭한 선조의 망치: 추가 피해가 30%[x]에서 40%[x]로 증가했습니다.



지각 변동: 피해가 15%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지각 변동: 기절 확률이 2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기절 지속시간이 2.5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난폭한 지각 변동: 기본 광폭화 지속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하고, 추가 지속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전술적 발 구르기: 분노 생성량이 40에서 60으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철갑 피부: 보호막 양이 최대 생명력의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전술적 도전의 외침: 피해를 받을 때 생성되는 분노가 3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발차기: 충전 재사용 대기시간이 13초에서 9초로 감소했습니다.



② 지속 효과



끝없는 분노: 양손 무기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본 기술로 얻는 분노가 10/20/30%에서 12/24/36%로 증가했습니다.



미친 존재감: 최대 생명력이 6/12/18%에서 5/10/15%로 감소했습니다.



두꺼운 가죽: 얻는 보강이 최대 생명력의 0.4/0.8/1.2%에서 0.6/1.2/1.8%로 증가했습니다.



뇌진탕: 기절 지속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고삐 풀린 힘: 추가 피해가 75%[x]에서 35%[x]로 감소했습니다.



솟구치는 격노: 추가 피해가 100%[x]에서 45%[x]로 감소했습니다.



걸어다니는 무기고: 사용한 무기 종류당 증가하는 추가 피해가 12%[x]에서 8%[x]로 감소했습니다. 세 가지 강화 효과가 모두 활성화되어 있을 때 증가하는 추가 피해가 20%[x]에서 10%[x]로 감소했습니다. 세 가지 강화 효과가 모두 활성화되어 있을 때 증가하는 추가 공격 속도가 20%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피를 뿜는 상처: 적을 출혈시킬 때, 극대화 확률과 동일한 확률로 출혈량이 추가 극대화 피해의 70%[x]만큼 증가하고, 극대화 피해의 100%[+]만큼 증가합니다. 출혈 중인 적을 제압하면 폭발이 일어나 5초에 걸쳐 120%의 출혈 피해를 줍니다.



■ 드루이드



① 기술



산사태: 산사태의 적중당 피해가 37.5%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피해 범위가 1.5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기둥 개수가 2배로 증가했습니다. 총 피해가 70%에서 280%로 증가했습니다.



칼날 발톱: 1번째 공격 피해가 28%에서 52%로 증가했습니다. 2번째 공격 피해가 39%에서 72%로 증가했습니다. 3번째 공격 피해가 77%에서 143%로 증가했습니다.



쳐부수기: 피해가 50%에서 92.5%로 증가했습니다.



회오리바람: 피해가 35%에서 65%로 증가했습니다.



바위: 피해가 무기 피해의 46%에서 70%로 증가했습니다.



번개 폭풍: 피해가 40%에서 74%로 증가했습니다.



싹쓸바람: 피해가 187%에서 346%로 증가했습니다.



큰까마귀: 이동 중에 시전할 수 있습니다.



맹독 덩굴: 이동 중에 시전할 수 있습니다.



광견병: 자연의 광견병 업그레이드로 증가하는 확산 속도가 기본 기술에 적용되었습니다.



자연의 광견병: 확산 범위가 70% 증가합니다.



찢어발기기: 피해 범위가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찢어발기기를 시전하면 시전자에게서 시작하는 대신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격변: 번개가 두 배 자주 내리칩니다. 이제 번개가 적에게 보다 일관적으로 떨어집니다.



회색곰의 격노: 10초 동안 광포한 곰인간으로 변신하여 30%[x]의 추가 피해를 주고 피해 감소가 20% 증가합니다. 이 형상을 유지하는 동안 추가 피해가 매초 3%만큼, 최대 75%까지 증가합니다. 적을 처치하면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하지만, 10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쇠약의 포효: 피해 감소가 7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피의 울부짖음: 밤울음꾼의 위상을 사용할 때만이 아니라 항상 외침 기술이 됩니다.



대지 방벽: 3초 동안 바위가 자신을 둘러싸 최대 생명력의 45%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회오리 갑옷: 비물리 피해 감소가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② 지속 효과



늑대의 흉포함: 효과 적용에 필요한 적중 횟수가 6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수문장: 각 기술 등급의 피해 감소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무쇠 가죽: 각 기술 등급의 피해 감소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향상된 감각: 각 기술 등급의 피해 감소가 2%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완벽한 폭풍: 추가 피해가 30%[x]에서 40%[x]로 증가했습니다.



대지의 힘: 기본 행운의 적중 확률이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 강령술사



① 망자의 서



강령술사 하수인 공격이 제압할 수 있습니다.



하수인이 보다 공격적으로 변해 근처 적과 자동으로 전투를 시작합니다.



② 골렘



골렘이 대상 위치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대상에게 도약합니다.



무쇠 골렘의 강타 크기가 56% 증가합니다.



③ 기술



여러 기술의 행운의 적중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절단: 2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피의 창: 33%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피의 쇄도: 12%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수확: 17%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과다출혈: 3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뼈 파편: 17%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시체 촉수: 17%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피의 파도: 2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부패: 강화된 부패 폭발이 행운의 적중을 발동합니다.



절단: 첫 번째 피해가 80%에서 110%로 증가했습니다. 두 번째 피해가 30%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마름병: 지속 피해가 105%에서 135%로 증가했습니다.



피의 파도: 피해가 150%에서 450%로 증가했습니다.



④ 지속 효과



그림자 마름병: 필요한 적중 횟수가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피해가 22%에서 44%로 증가했습니다.



지옥의 사령관: 하수인을 7마리 이상 통제하는 동안 하수인이 주는 피해가 10/20/30%[x] 증가합니다.



■ 도적



① 기술



칼날 차원 이동: 피해가 50% 증가했습니다. 적을 빠르게 찔러 피해를 주고, 차원 이동을 하여 4초 동안 방해받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칼날 차원 이동: 멍해짐 활성화를 위해 통과해야 하는 적의 수가 5마리에서 3마리로 감소했습니다.



주요한 칼날 차원 이동: 제어 방해 효과 지속시간 감소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원기의 일격: 피해가 20%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회전 칼날: 돌아오며 주는 추가 피해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그림자 걸음: 피해가 11%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그림자 걸음: 그림자 걸음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3초 동안 멍해지게 만들고 취약하게 합니다.



체계적 그림자 걸음:  그림자 걸음 사용 후 3초 동안 20%의 피해 감소를 얻습니다.



절제된 그림자 걸음: 그림자 걸음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2초 동안 기절시키고 그림자 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질주: 피해가 25% 증가했습니다. 질주가 적중한 적을 3초 동안 30% 감속시킵니다.



강화된 질주: 질주를 시전하면 극대화 확률이 5초 동안 10% 증가합니다.



절제된 질주: 질주가 끝나면 적을 2초 동안 넘어뜨리고, 질주 피해의 350%만큼 피해를 줍니다.



체계적 질주:  질주가 1회의 추가 충전을 얻고, 충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연타: 피해가 94%에서 130%로 증가했습니다. 행운의 적중 확률이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연타: 연타가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10% 확률로 3초 동안 취약하게 하고, 취약한 적에게 피해를 준 후 피해가 5초 동안 1%만큼, 최대 25%까지 증가합니다.



고급 연타: 연타를 연속으로 시전하면 피해가 10% 증가하고 연타의 기력 소모량이 10% 감소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향상된 연타: 연타 시전 시 대상에게 질주하며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합니다.



쇠못 덫: 피해가 13% 증가했습니다.



절제된 쇠못 덫: 추가 극대화 확률이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어둠의 장막: 1.5초마다 어둠의 장막 그림자를 하나만 잃습니다.



강화된 어둠의 장막: 활성화된 어둠의 장막 그림자 하나당 이동 속도가 5% 증가하며, 15% 확률로 그림자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전복시키는 어둠의 장막: 어둠의 장막 그림자가 사라지면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합니다.



역습하는 어둠의 장막: 추가 극대화 확률을 얻기 위해 활성화해야 하는 그림자가 2개가 아닌 1개만 필요합니다. 극대화 확률이 8%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연막탄: 연막탄이 45%의 물리 피해를 주고, 25%의 행운의 적중 확률을 가지며, 기술 등급에 따라 피해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강화된 연막탄: 연막탄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5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역습하는 연막탄: 연막탄으로 정예 또는 우두머리를 적중하면 연막탄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전복시키는 연막탄: 연막탄이 독 피해를 주고, 5초에 걸쳐 45%의 독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독 주입: 중독 지속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독 주입: 독 주입 시전 시 30 기력을 생성합니다. 근처의 중독된 적 하나당 생성량이 2씩 증가합니다.



맹독 덫: 피해가 36% 증가했습니다.



전복시키는 맹독 덫: 독 추가 피해가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역습하는 맹독 덫: 주입을 초기화할 확률이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꿰뚫는 사격: 관통하는 적 하나당 10% 증가한 피해를 줍니다.



강화된 꿰뚫는 사격: 꿰뚫는 사격을 시전해 우두머리 또는 정예를 적중하면 25% 확률로 비용 소모 없이 한 번 더 발사합니다.



화살비: 시전 속도가 30% 증가했습니다. 행운의 적중 확률이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55초에서 50초로 감소했습니다.



② 지속 효과



충격: 불안정한 비약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치유 물약을 사용하면 주변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키고, 피해가 5 10초 동안 6% 증가합니다.



빠른 술수: 적을 뚫고 피할 때마다 적을 2초 동안 멍하게 만듭니다. 적을 멍하게 만들 때마다 피하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0.25초 감소합니다.



속임수 공격: 적을 멍해지게 하거나 기절시키면 5초 동안 극대화 확률이 2%, 극대화 피해가 2%만큼, 둘 모두 최대 12%까지 증가합니다.



자극: 효과가 준비되었음을 알리는 시각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15미터 이동한 후, 다음 핵심 또는 궁극기 공격의 피해가 8% 증가합니다. 피해 증가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날쌘 몸놀림과 기만 기술의 피해가 5% 증가합니다.



악의: 취약하거나 넘어진 적에게 주는 피해가 4% 증가합니다.



연금술의 우위: 독 피해를 주면 공격 속도와 행운의 적중 확률이 8초 동안 1%만큼, 최대 5%까지 증가합니다.



재기의 바람: 기력을 100 소모할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15%를 3초 동안 보호막으로 얻습니다.



여파: 행동 막대에 궁극기가 있을 경우, 매초 최대 생명력의 0.5%를 회복합니다. 궁극기 사용 후 기력을 25 회복합니다.



무기 숙련: 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단검 피해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③ 핵심 지속 효과



희생: 희생의 폭발 피해가 버그 수정에 대한 보상으로 50% 증가했습니다.



기세: 암살 기술을 시전하면 기세 중첩 하나를 얻습니다. 암살 기술이 아닌 기술을 사용하면 기세 중첩 하나를 잃습니다. 기세 중첩 하나당 피해 감소가 3%, 최대 기력이 3%, 기력 재생이 3%, 이동 속도가 3%, 피해가 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10번 중첩됩니다.



■ 원소술사



① 기술



번개 줄기: 기본 피해가 30%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번개 줄기: 번개 줄기의 폭발 피해가 45%에서 79%로 증가했습니다.



벼락불: 적중당 기본 피해가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벼락불: 피해가 8%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번쩍이는 벼락불: 벼락불 시전 1회당 5초 동안 극대화 확률이 2%만큼, 최대 8%까지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 시 벼락불이 적중하면 마나 1을 부여합니다.



히드라: 기본 피해가 14%에서 16%로 증가했습니다.



소환된 히드라: 화염 피해가 6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지옥불: 기본 피해가 20% 증가했습니다.



화염벽: 피해가 160%에서 230%로 증가했습니다.



운석 낙하: 피해가 80%에서 96%로 증가했습니다.



소각: 피해가 84%에서 101%로 증가했습니다.



화염구: 피해가 60%에서 66%로 증가했습니다.



깜빡이는 전기 채찍: 채찍을 휩쓸어 적을 1마리 이상 적중하면 전기 채찍이 마나를 5 부여합니다. 적을 3마리 이상 적중하거나 우두머리를 적중하면 다음 채찍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연쇄 번개: 얼마나 많은 연쇄 번개가 발사되었는지 추적합니다. 피해가 36%에서 43%로 증가했습니다.



상급 연쇄 번개: 연쇄 번개가 튕길 때마다 지속시간 동안 해당 기술로 주는 피해가 10%만큼,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연쇄 번개 마법부여: 4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자동 시전 기술로 마나 흡수 중이라면, 마나를 확인하거나 연쇄 번개를 내보내지 않습니다.



화염 보호막: 무적이 종료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얼음 갑옷: 최대 생명력 기반 보호막 수치가 25%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피해에 따라 보호막을 추가로 얻지 않습니다.



강화된 번개 창: 번개 창 시전 시 추가 번개 창을 생성하며, 번개 창의 극대화 확률이 15% 증가합니다.



눈보라: 기본 피해가 130%에서 210%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눈보라: 빙결된 적에 대한 눈보라 피해가 25%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마법사의 눈보라: 눈보라가 활성화된 동안 최대 마나 20당 마나가 1 재생됩니다.



순간이동: 재사용 대기시간이 11초에서 14초로 증가했습니다. 기본 피해가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구상 번개: 피해가 20%에서 24%로 증가했습니다.



얼음 파편: 피해가 32%에서 36%로 증가했습니다.



얼음 보주: 기본 피해가 41%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파편 피해가 43%에서 52%로 증가했습니다.



② 지속 효과



격동: 기절 확률이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마비의 불꽃: 이동 불가 확률이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순간 빙결: 빙결 확률이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전하 방출: 짜릿한 에너지를 생성할 확률이 5%에서 6%로 증가했습니다.



감전의 충격: 등급별 피해가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연소: 기본 연소 피해가 2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비르의 숙련: 감전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충전되어 5초 동안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충전되어 있는 동안, 극대화가 10% 확률로 근처 적 하나에게 번개 피해로 튀고, 다른 대상이 없다면 같은 대상을 다시 적중 시 250%만큼 피해를 줍니다.



산산조각: 피해가 주는 피해의 30%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산산조각이 자체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온기: 정예가 아닌 적에게서 받는 치유량이 0.5/1/1.5%에서 1/2/3%로 증가했습니다. 우두머리에게서 받는 치유량이 2/4/6%에서 4/8/12%로 증가했습니다.



원소 조절: 정예로부터 받는 최대 피해 감소 제한이 4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마나 보호막: 피해 감소가 8%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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