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역전검사 셀렉션은 미츠루기의 매력을 끝까지 즐길 수 있는 타이틀"

최종봉 2024. 8. 2.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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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의 추리 어드벤처 게임 '역전검사' 시리즈를 하나로 모은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이 오는 9월 6일 닌텐도 스위치, PC, PS4, 엑스박스 원으로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전작인 '역전재판' 시리즈와 달리 검사 미츠루기 레이지를 주인공으로 하는 이 작품은 수사를 통해 증거를 모으고 진범을 가리는 추리의 재미를 담았다.

또한 그동안 플랫폼을 오가며 몇 차례 한글화를 거쳐 정식 출시됐던 '역전재판' 시리즈와 달리 국내에서는 첫 정식 출시가 되는 작품이기에 비로소 초기 '역전' 시리즈를 온전히 즐길 수 있게 됐다.

다음은 이번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을 제작한 니시다 슌스케 PD와 하시모토 겐이치 PD와의 질의응답.


▲니시다 슌스케 PD(위), 하시모토 겐이치 PD(아래)
-공개 당시부터 반응이 좋았는데, 출시 소감을 말하자면?
니시다 슌스케=예상 이상으로 반응이 많고 열광적이었다. '역전' 시리즈의 해외 인기도 높아지고 있기에 최신 하드웨어와 현지화 언어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싶었다. 담당하게 되어 뿌듯함과 보람은 있지만 그만큼 책임감도 매우 크게 느낀다.

-역전검사를 처음 기획할 때 역전재판 시리즈와의 차별점을 어떻게 두려고 했나
니시다 슌스케='역전재판'과는 다른 접근 방식의 게임을 만드는 것이 콘셉이었다. 미츠루기다움을 내세우기 위해 검사만의 시스템을 담았다. 역전 시리즈의 친숙한 요소도 있고 진지함과 코믹 양쪽 모두 들어간 분위기도 같다.

-앞서 출시된 '역전재품' 셀렉션 시리즈의 발매 텀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빨리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니시다 슌스케=2022년 중반부터 개발을 시작해서 가능한 한 빨리 유저분들께 전달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역전재판 456'의 개발을 먼저 진행하고 있었는데, 뒤늦게 '역전검사 1&2'를 시작해 팀은 다르지만 동시에 진행하고 있었다.
- 출시 과정에 어려운 부분들 혹은 개발 중의 일화가 있었다면?
니시다 슌스케=그래픽 개발에서 특히 힘들었던 것은 미니 캐릭터의 풀 HD 화와 배경이다. 도트 그림으로 그려져 있던 이 애니메이션을 풀 HD 환경에 맞게 모두 다시 만드는 것은 쉽지 않았고, 작업이 너무 많아서 정말 완성할 수 있을지 불안할 정도였다. 또, 이벤트 신, 증거품 등의 각국 언어로 현지화했는데 증거품인 팸플릿이나 거리의 간판에 이르기까지 컬처라이즈를 하면서 풀 HD 화면도 대응했다. 게다가 모던과 클래식 양쪽 모드에 반영시키는 것은 상당히 고생이었다.

-게임을 제작하며 사용된 엔진은 무엇인가
니시다 슌스케=이번에는 모바일 버전의 '역전검사' '역전검사2'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원활하게 이식 대응을 하기 위해 같은 엔진을 사용해 개발했다.

-역전검사 시리즈 최초로 한국어 음성 및 자막이 지원돼 한국 팬의 기대가 크다
니시다 슌스케=본 작품의 한국어 현지화는 기획 때부터 결정했다. 앞서 출시된 '역전재판 123' '역전재판 456'은 한국에서도 많은 유저분들이 즐겨주셨기 때문에 '역전검사'에서도 한국어를 추가했다. 현지화할 때 번역에 대해서는 트릭을 풀 수 있는 것은 물론, 농담이나 말장난까지도 현지 플레이어가 똑같은 친숙함을 느낄 것, 그리고 어떤 연령층이라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게임으로서 일본어와 똑같은 재미가 전해지도록 대화 중의 연출 타이밍 등도 각 언어에 맞게 조정하고 있으며 이번 고화질화로 인해 배경의 문자 등도 읽을 수 있는 해상도가 되었는데 그것도 모두 번역하고, 언어마다 이미지를 만들었다.

-'역전검사' 시리즈만의 매력을 설명하자면
니시다 슌스케='역전재판'에서 라이벌 검사였던 미츠루기 레이지를 '체험'할 수 있는 점이다. 스토리는 미츠루기가 사건의 중심이 돼 전개되는 경우가 많고, 그의 검사로서의 갈등과 신념에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미츠루기를 조작하면서 그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작품의 매력이다.

-기존 작품들을 플레이해 본 유저들도 드라마를 보듯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스토리 모드'를 제공했다
니시다 슌스케=리마스터라는 점과 오도로키 셀렉션에서 평판이 좋았기 때문에 본작에도 도입을 결정했다.

-기존에 공개한 정보 외에도 새롭게 추가된 요소가 있는지 궁금하다
니시다 슌스케=게임 기동 시의 타이틀 런처에도 힘을 주었습니다. 스토리 진행에 맞춰 배경이 변하는 구조다. 특정 기간에만 표시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다. 또 여기서 나오는 BGM도 인기 있는 '추구' 2곡을 합친 신곡이므로 꼭 즐겨 주셨으면 한다.
-'역전' 시리즈의 신작 혹은 후속작을 기대해도 괜찮을까?
하시모토 겐이치=향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기존 역전재판 시리즈와 역전검사 시리즈가 모두 합쳐진 컬렉션 제품도 출시할 계획이 있을까?
하시모토 겐이치=현재는 없다.

-예약구매 특전으로 제공되는 어레인지 BGM을 선정한 기준이 궁금하다
니시다 슌스케=어레인지 BGM에 대해서는 모두 대결 중의 BGM을 선택했다. 게임 안에서도 어레인지 버전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양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본래의 인상을 바꾸지 않도록 원곡에서는 그다지 바꾸지 않고 풍부한 어레인지로 만들었다. 원래 10곡 모두를 예약 특전으로 스페셜하게 준비했는데 실제로 게임의 대결 장면에서 들으니 너무 멋있어서 '역전검사1'의 5곡은 처음부터 도입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실은 마스터업 2주 전 정도의 타이밍이었는데 급하게 프로그래머에게 부탁했다.
-미츠루기 검사의 인기 비결은 무엇으로 생각하나 
니시다 슌스케=평소에는 쿨하고 멋있는 천재 검사. 가끔 어딘가 얼빠진 일면을 보여주는 캐릭터다. 그 갭이 미츠루기의 매력인가 싶다. '역전검사'에서도 끝까지 쿨한 부분은 물론, 이토노코기리 형사나 천진난만한 미쿠모에게는 다른 일면을 보여주곤 하는, 알면 알수록 좋아하게 되는 캐릭터다.

-미츠루기 검사의 많은 명대사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다면
니시다 슌스케=처음 플레이하는 유저가 많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대사는 숨기겠지만, 로 시류 등장 신의 대사는 매우 좋아한다. 등장 신 외에도 멋진 대사를 다양하게 말해주는 캐릭터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역전검사, 역전재판 팬 여러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린다
니시다 슌스케=역전 팬, 미츠루기 팬 여러분 오래 기다리셨다. 발표 후 한국에서의 반응도 보고 있다. 많은 분들이 처음 플레이하실 것 같은데 '미츠루기 셀렉션'은 미츠루기의 매력을 끝까지 즐길 수 있는 타이틀이다. 미츠루기 이외의 캐릭터도 역전 시리즈답게 개성적이고 매력적이므로 꼭 즐겨 주시길 바란다. 갤러리도 당시의 설정 자료나 BGM 등 충실하게 들어있으니 구석구석 맛보셨으면 좋겠다.
최종봉 konako12@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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