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검사 1&2 "한글로 미츠루기 검사 매력 느끼세요"

김영찬 기자 2024. 8. 2. 0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5년 만에 돌아오는 역전검사...시리츠 최초로 한국어 자막 및 음성 지원

캡콤 역전검사 시리즈를 한글로 즐길 날이 머지않았다.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은 2009년 출시된 역전검사와 2011년 출시된 역전검사2를 하나의 타이틀로 합친 합본팩이다. 원작 출시 당시 닌텐도 DS로 플랫폼이 한정됐으나 멀티 플랫폼으로 출시된다.

역전검사는 캡콤 대표 IP인 역전재판 시리즈의 스핀 오프 작품이다. 주인공만큼이나 인기가 많았던 검사 미츠루기 레이지가 주인공이며, 법정이 아닌 현장에서 캐릭터를 직접 조작해 사건의 진상을 쫓는다.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은 역전재판 나루호도 셀렉션, 오도로키 셀렉션과 마찬가지로 그래픽과 BGM 등이 리마스터된다. 도트와 풀 HD 그래픽, 오리지널과 어레인지 BGM 중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역전검사 시리즈 처음으로 한국어를 지원한다. 자막과 음성뿐 아니라 게임 배경 속 문자들도 모두 한국어로 변경된다. 자동으로 텍스트를 넘겨주는 오토 플레이 기능과 수수께끼를 자동으로 풀어주는 스토리 모드가 추가돼 추리를 잘 못하는 유저도 드라마 보듯이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톡은 캡콤 소속 하시모토 켄이치 프로듀서, 니시다 슌스케 프로듀서와 이야기를 나눠봤다.

- 하시모토 켄이치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 프로듀서

Q.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이 처음 발표됐을 때 전 세계 팬들의 반응이 열광적이었다. 반응을 예상했는가? 타이틀을 맡은 소감도 부탁한다.

니시다 슌스케: 역전재판456과 같은 해에 발매하고, 그래픽도 새로워져서 놀라실 거라 생각은 했지만 예상 이상으로 열광적인 반응을 보내주셨다. 역전 시리즈의 해외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서 요즘 하드웨어에서 일본어 이외에 언어로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다. 담당하게 되어 뿌듯함과 보람은 있지만 그만큼 책임감도 크게 느낀다.

 

Q. 역전재판 시리즈와 어떤 차별점을 뒀는가?

니시다 슌스케: 역전검사는 역전재판과 다른 접근 방식의 게임을 만드는 콘셉트였다. 미츠루기다움을 내세우기 위해서 검사만의 시스템을 구성했다. 동시에 역전 시리즈의 친숙한 요소와 진지함, 코믹 등이 모두 들어갔다.

 

Q.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은 앞서 출시된 역전재판 셀렉션 시리즈보다 발매 텀이 짧다. 그 이유는?

니시다 슌스케: 2022년 중반부터 개발을 시작해서 가능한 한 빨리 유저분들께 선보이고 싶었다. 역전재판 456 개발을 먼저 진행하고 있었고, 뒤늦게 역전검사 1&2 개발을 시작했다. 팀은 다르지만 동시에 진행했다.

 

Q. 개발 과정에 어려웠던 점이나 특별한 일화가 있다면?

니시다 슌스케: 미니 캐릭터의 풀 HD 화와 배경, 이벤트 신, 증거품 등의 언어 현지화가 힘들었다. 증거품인 팸플릿부터 거리의 간판에 이르기까지 컬처라이즈를 진행하는 동시에 가로가 긴 풀 HD 화면도 대응했다.

오리지널 버전에서는 화면 도중에 끊어져서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나 너무 작아서 읽을 수 없었던 문자 등이 보이게 되어 모든 언어 버전으로 개발해야 했다. 이를 모던과 클래식 모드 양쪽에 반영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Q. 역전검사 시리즈는 역전재판 시리즈와 달리 캐릭터들이 직접 돌아다니며 수사를 한다. 이를 구현하기에 쉽지 않았을 것 같다. 

니시다 슌스케: 역전검사 시리즈는 두 편 합쳐서 100명이 넘는 캐릭터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애니메이션이 필요하다. 원작 도트 애니메이션을 풀 HD 환경에 맞게 전부 다시 만드는 작업이 쉽지 않았고, 작업도 너무 많아서 완성할 수 있을지 불안할 정도였다.

원작의 도트 그림과 풀 HD 환경에서는 해상도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최종적인 디자인의 방향성이나 실장 스타일 등 다양한 검토를 실시했다. 최종적으로 원작의 캐릭터 디자이너에게 메인 및 모든 캐릭터의 디자인 감수를 부탁해 지금의 디자인이 완성됐다.

 

Q. 게임 내 일부 연출을 보면 RE 엔진이 활용된 것 같은데, 실제로 그러한지 궁금하다.

니시다 슌스케: 엔진은 역전검사, 역전검사2 모바일 버전이 베이스다. 모바일 버전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했다. 원활한 이식 대응을 위해 같은 엔진으로 개발했다.

- 취향에 따라 그래픽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Q. 유저 취향에 따라 BGM을 오리지널 혹은 어레인지 버전 중 선택하거나 원작의 도트 그래픽으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설정할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레트로 요소를 추가한 계기는 무엇인가?

니시다 슌스케: 도트 퀄리티도 높고 도트 그래픽으로 플레이하면서 과거의 향수를 느끼고 싶어 하는 유저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했다. 처음부터 도트 그래픽을 남겨놓고 전환 사양 개발을 결정했다.

 

Q. 역전검사 시리즈 최초로 한국어 음성 및 자막이 지원돼 한국 팬들의 반응이 긍정적이다.  현지화를 결정한 이유와 결정 시점, 특별히 신경쓴 게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니시다 슌스케: 한국어 현지화는 기획 단계부터 결정됐다. 앞서 출시된 역전재판 123, 역전재판456을 많은 한국 유저분들이 즐겨주셨던 덕분이다. 현지화는 트릭을 푸는 상황이나 농담, 말장난 등 현지 플레이어가 똑같은 친숙함을 느끼고 여러 연령층이 알 수 있도록 신경 썼다.

일본어와 똑같은 재미가 전해지도록 대화 중 연출 타이밍 등도 각 언어에 맞게 조정했다. 고화질 배경의 문자도 모두 번역했으며, 언어마다 이미지도 만들었다.

 

Q.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으로 역전검사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가 많을 것 같다. 해당 유저들과 기존 팬들이 어떤 경험을 하길 바라는가?

니시다 슌스케: 역전재판에서 라이벌 검사였던 미츠루기 레이지를 체험할 수 있다. 스토리는 미츠루기가 사건의 중심으로 전개하는 경우가 많고, 검사로서 갈등과 신념에 초점이 맞춰졌다. 미츠루기를 조작하면서 그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똑같이 수수께끼 풀이를 하는 게임이지만, 천재인 미츠루기 레이지 다운 발상과 전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역전재판과는 다른 방향성을 지닌 작품이다.

- 로직 시스템으로 단서를 조합해 수수께끼를 푼다

Q. 스토리 모드가 인상 깊었다. 추가한 배경과 추후 신작에도 도입할 계획인지 궁금하다.

니시다 슌스케: 리마스터이고, 오도로키 셀렉션에서 반응이 좋았기 때문에 본작에도 실장을 결정했다.

 

Q. 백 로그, 스토리 모드, HD 스프라이트 등 트레일러에 공개된 것 외에 새롭게 추가된 요소가 있는가?

니시다 슌스케: 게임을 실행했을 때 나오는 타이틀 런처에도 힘을 줬다. 스토리 진행에 맞춰 배경이 변화는 구조다. 특정 기간에만 표시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BGM도 인기 있는 '추구' 2곡을 합친 신곡이다. 꼭 즐겨주셨으면 좋겠다.

 

Q.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이 출시되면 모든 역전재판 시리즈가 리마스터 발매된다. 추후 신작 혹은 후속작을 기대해 봐도 좋을까?

하시모토 켄이치: 여러 가지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 증거품을 조사해 여러 단서를 얻는다

Q. 기존 역전재판 시리즈 및 역전검사 시리즈가 모두 합쳐진 컬렉션도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하시모토 켄이치: 현재는 없다.

 

Q. 예약 구매 특전으로 제공되는 어레인지 BGM 선정 기준이 궁금하다. 

니시다 슌스케: 모두 대결 중의 BGM을 선택했다. 게임 안에서도 어레인지 버전으로 전환할 수 있는 사양으로 만들었다. 본래의 인상을 바꾸지 않도록 원곡에서 변경하지 않고 풍부한 어레인지로 만들었다.

원래 10곡 모두를 예약 특전으로 준비했는데, 게임 대결 장면에서 들어보니 너무 멋있어서 1편의 5곡은 처음부터 실장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마스터업 2주 전에 개발진에게 급하게 부탁했다.

 

Q. 온라인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 늘어나는 추세다. 패키지형 게임으로 장수 IP를 만들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인가?

하시모토 켄이치: 매력 있는 캐릭터와 뛰어난 미스터리, 상쾌함이 있는 역전이라는 중요한 포인트를 갖춘 게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 니시다 슌스케 역전검사 1&2 미츠루기 셀렉션 프로듀서

Q. 미츠루기 검사는 역전재판 시리즈 20주년 인기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인기 비결은 무엇인가? 

니시다 슌스케: 평소에는 쿨하고 멋있는 천재 검사이지만 가끔 어딘가 얼빠진 일면을 보여주는 게 미츠루기의 매력이다. 역전검사에서도 쿨한 모습뿐만 아니라 이토노코기리 형사나 미구모에게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알면 알수록 좋아하게 되는 캐릭터다.

 

Q. 미츠루기 검사의 많은 명대사들 중 특별히 기억에 남아 있거나 좋아하는 대사가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니시다 슌스케: 로 시류 등장 신의 대사를 매우 좋아한다.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가 많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자세한 대사는 비밀이다. 등장 신 외에도 멋진 대사가 많은 캐릭터다.

 

Q. 마지막으로 한국의 역전검사, 역전재판 시리즈 팬 여러분들께 한 마디 부탁한다.

오랜 시간 기다려주신 미츠루기 팬, 역전 시리즈 팬분들에게 감사하다. 발표 후 한국에서의 반응도 보고 있다. 이번 스토리는 플레이하기 쉽게 만들었고, 수사 파트의 캐릭터 그래픽을 새롭게 추가했다. 새로운 캐릭터와 모션 등을 보고 즐기실 수 있도록 끝까지 신경 써서 만들고 있으니 기대 부탁한다.

as765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게임톡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