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3조 규모 이엔에스 RCPS, 현금 상환 고려 안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스케이(SK)이엔에스와 합병을 추진하고 있는 에스케이이노베이션이 3조1350억원 규모의 이엔에스의 상환전환우선주(RCPS)에 대해 현금 상환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1일 열린 에스케이이노베이션의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김진원 에스케이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은 "이엔에스가 케이케이알과 체결한 3조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에 대해 현금 상환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스케이(SK)이엔에스와 합병을 추진하고 있는 에스케이이노베이션이 3조1350억원 규모의 이엔에스의 상환전환우선주(RCPS)에 대해 현금 상환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엔에스는 도시가스 사업을 하는 ‘알짜’ 자회사 7곳을 관리하는 신설법인을 설립하는 안건을 승인하는 등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의 상환전환우선주를 현물로 상환할 가능성을 열었다.
1일 열린 에스케이이노베이션의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김진원 에스케이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은 “이엔에스가 케이케이알과 체결한 3조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에 대해 현금 상환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재무본부장은 “이엔에스가 전날 상환전환우선주 관련한 현물 상환 대상 자산인 도시가스 사업 관련 7개 자회사를 관리하는 방안을 승인했다”고 했다.
이차전지 업체인 에스케이온 등 적자가 커진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합병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사모펀드에 3조원 이상의 현금을 유출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앞서 에스케이이엔에스는 전날 이사회를 열어 케이케이알과 맺은 상환전환우선주 계약 조건 변경안을 의결해 2021년과 2023년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 보장수익률을 9.9%로 상향 조정했다. 2021년 2조4000억원 규모의 1차 상환전환우선주 발행 당시 5년 후 현금 상환 시 보장수익률을 7.5%로 정했다. 지난해 발행한 7350억원 규모의 2차 상환전환우선주에서는 5년 후 현금 상환 시 보장수익률을 9.5%로 정했다. 그리고 이번 계약 변경을 통해 1, 2차 보장수익률을 각각 2.4%포인트, 0.4%포인트 상향한 것이다.
에스케이이노베이션과 이엔에스는 지난달 17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 합병안을 의결했고, 이과정에서 상환전환우선주 처리 문제가 합병 성공의 조건으로 떠올랐다. 이엔에스는 “상환전환우선주는 합병이 완료되기 전까지 유상감자, 상환, 기타 여러 방안을 통해 합병소멸회사의 발행주식에서 소멸시킬 예정”이라며 “만약 소멸되지 않을 경우 본건 합병을 위한 선행조건 불충족으로 인하여 합병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고 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이엔에스가 도시가스 회사 등 현물로 상환전환우선주를 상환할 것이란 예측도 흘러나왔다.
상환전환우선주는 채권처럼 투자금 상환을 요청할 수 있는 상환권과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 회사 청산이나 배당 시 보통주보다 유리한 우선권을 가진 주식이다.
양사의 합병 승인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는 다음 달 27일 열린다. 합병 기일은 11월 1일이다.
최우리 기자 ecowoori@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조리사 빠져 숨진 급식실 ‘설거지 탕’…식판 2000개 90분에 몰아쳐
- [단독] 이진숙, 세월호 조사 ‘비상구 도주’ 뒤 법카로 호텔 결제
- “인성이 금메달”…신유빈, 취재진 챙기며 “식사는 하고 계세요?”
- [속보] 정부, 북한에 “수해 지원 용의…적십자 통해 협의하자”
- ‘시청역 참사’ 가해자 풀액셀 밟았다…인도 덮칠 땐 시속 107㎞
- 검찰, 티메프 전격 압수수색…영장에 ‘1조 사기·400억 횡령’ 적시
- 펜싱 오상욱, 세계인 “올림픽 보는 이유”…인기 폭발에도 덤덤
- [속보] ‘친윤’ 정점식,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직 사퇴
- [영상]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 5시간 만에 잡혀…1살 포함 16명 이송
- CNN “사격 김예지와 사랑에…” 가디언 “이 에너지, 쿨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