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24시] 화성시, 1호선 연장구간 ‘솔빛나루역’ 신설 건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화성시는 서동탄역과 동탄역을 잇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연장 구간 내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1일 밝혔다.
전날 국토부에 신설을 건의한 (가칭)솔빛나루역은 출퇴근 교통 불편 등 여러 교통 문제로 인해 시민들의 역사 신설 요구가 잇달아 제기돼왔다.
그 결과를 토대로 전날 국토부에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사업을 건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정절차 단축 위해 '원인자 부담 방식' 채택·제안
(시사저널=서상준 경기본부 기자)
경기 화성시는 서동탄역과 동탄역을 잇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연장 구간 내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1일 밝혔다.
전날 국토부에 신설을 건의한 (가칭)솔빛나루역은 출퇴근 교통 불편 등 여러 교통 문제로 인해 시민들의 역사 신설 요구가 잇달아 제기돼왔다.
시는 이같은 시민 요구와 함께 1호선 연장(서동탄~동탄) 확정, GTX-A 노선 개통, 3기 신도시 계획 발표 등 최근 주변 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지난해부터 (가칭)솔빛나루역 신설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전날 국토부에 (가칭)솔빛나루역 신설 사업을 건의했다.
시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사업 추진 방식으로 '원인자 부담 방식'을 채택 및 제안했다.
이는 시가 역사 신설에 필요한 사업비를 부담하는 것으로, 중앙부처의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행정 절차와 소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다.
국토부는 시가 수행한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검증을 수행할 예정으로, 검증 결과 사업 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사업 확정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정명근 시장은 "솔빛나루역 신설을 바라는 시민들의 염원이 큰 만큼 사업 확정을 위해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과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2029년 동탄인덕원선과 동시에 개통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 및 시의회 등 관계기관과도 유기적으로 협력·소통하겠다"고 말했다.
◇ 제6회 대통령배 바둑대회 24~25일 화성종합경기타운 개최
전국 최대 규모의 바둑 스포츠 행사인 제6회 대통령배 바둑대회가 오는 24일 경기 화성시에서 펼쳐진다.
1일 화성시에 따르면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 간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개인부, 화성시 학생부, 초등 일반부 등 33개 부문에 1500여 명의 선수들이 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철한 9단과 김채영 8단의 팬 사인회 및 지도다면기, 인공지능(AI) 바둑을 체험할 수 있는 부대행사 등 어린이부터 노년층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예정돼 있다.
참가 접수는 오는 7일까지 대한바둑협회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2019년 화성시에서 전국 최초로 개최된 대통령배 바둑대회는 전국 최대 규모의 바둑 대회 중 하나"라며 "전국 바둑인들의 관심을 갖고 참여하셔서 뛰어난 기량을 뽐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화성시, 정남면 오일리 뜰에서 올해 첫 벼베기
경기 화성시는 올해 관내 첫 벼베기 행사를 지난 31일 정남면 오일리 뜰에서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벼베기 행사에는 정남면이장단협의회 주관으로 화성시 정지영 농정해양국장을 비롯해 화성시의회 임채덕·이계철·이용운·송선영·최은희 의원, 김양숙 화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조향 농업정책과장, 현영신 정남면장, 정남농협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약 1만여㎡(3000평)에서 수확한 벼는 조생종(빠름이)으로 지난 5월 3일 모내기 이후 최근 고온으로 생장이 빨라짐에 따라 수확 일정이 당겨져 88일 만에 첫 수확을 하게 됐다.
정지영 농정해양국장은 "올해 화성시 첫 벼 수확에 감회가 새롭다"며 "화성시 쌀의 고품질화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안정된 벼 생산을 위해 2024년 못자리용 상토 지원에 12억 5700만 원, 벼 병해충 방제 활동에 44억 6900만원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티몬·위메프’ 두 손 들면 영원히 환불 못 받을까? - 시사저널
- 측근이 본 ‘인간 한동훈’은 “차가운 칼…사안엔 유연, 사람엔 유연하지 않아” - 시사저널
- “당일 수리가 안돼서요”…고객 휴대전화 속 ‘나체사진’ 몰래 본 서비스센터 직원 - 시사저
- 법정서 울먹인 김혜경 “남편, 비주류로 많은 탄압…‘돈 없는 선거’ 욕 먹어” - 시사저널
- 백종원의 호소 “이건 ‘기업 죽이기’…2785곳 점주들 생명줄 달렸다” - 시사저널
- ‘슈퍼개미’ 복재성 100억 수익의 이면…‘치킨 상장쇼’ 벌였다 - 시사저널
- 이준석 “조국 딸과 왜 결혼했냐 따지는 어르신 많아” - 시사저널
- “제발 합의 좀” 5세 아이 학대한 태권도 관장이 유족에 꺼낸 말 - 시사저널
- 쯔양이라서 제기된 두 가지 이슈 - 시사저널
- ‘왜 바지가 커졌지?’…나도 모르게 살 빠지는 습관 3가지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