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상장 추진 전진건설로봇 “세계 1위 콘크리트 펌프카 전문기업 목표” [투자360]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추진하는 콘크리트 펌프카(CPC) 제조업체인 전진건설로봇은 "콘크리트 펌프카와 관련해 세계 1위의 전문 업체가 되겠다"고 1일 밝혔다.
고현국 전진건설로봇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 간담회를 열고 "30년 이상 업력을 쌓으며 업계 최고의 수익성 및 안정성을 보유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진건설로봇은 이번 상장을 위해 307만7650주를 공모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일 IPO 간담회…친환경 하이브리드 모델 추진
구주매출 100%…“물량 절반은 자사주, 공모자금 유입”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추진하는 콘크리트 펌프카(CPC) 제조업체인 전진건설로봇은 "콘크리트 펌프카와 관련해 세계 1위의 전문 업체가 되겠다"고 1일 밝혔다.
고현국 전진건설로봇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 간담회를 열고 "30년 이상 업력을 쌓으며 업계 최고의 수익성 및 안정성을 보유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진건설로봇은 국내 최대 콘크리트 펌프카(CPC) 제조사다. CPC는 콘크리트 배합물을 고압으로 송출하는 장비로 고층빌딩, 원전, 교량 등 건설 현장의 필수품으로 꼽힌다.
전진건설로봇은 생산 제품의 70% 이상을 65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작년 기준 북미 시장 점유율 2위다. 미국이 향후 8년 동안 인프라(기초설비)에 1조달러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성장 여력이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전진건설로봇의 작년 매출은 1584억원으로 최근 4년간의 연평균 매출 증가율이 20.2%에 달한다. 회사 측은 같은 기간 연평균 영업이익 증가율은 43.1%로 CPC 업계 최고치라고 전했다.
전진건설로봇은 이번 상장을 위해 307만7650주를 공모한다. 이 중 50%에 해당하는 153만8825주는 신주 모집이 아닌 구주매출(기존 주식을 파는 것) 형태로 유통한다. 구주매출은 종전 주주가 지분을 매도하는 행위인 만큼, 주가와 회사 성장 전망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주당 공모 희망가는 1만3800원~1만5700원으로 총 공모 예정 금액은 425억~483억원이다. 8일~9일 일반 청약을 거쳐 이번 달 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고 대표는 "이번 상장과 관련해 구주매출 이슈가 꾸준히 나오는 것으로 안다. 구주매출 물량의 절반(50%)인 자사주는 신주 모집처럼 회사로 공모자금이 유입되는 구조"라고 했다.
그는 "상장 후 유입자금은 생산 능력 확장 및 신제품 연구 개발 등에 써 안정 수익을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향후 3년간(24~26년) 배당 성향을 최소 50% 유지해 주주 가치 실현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전진건설로봇은 새 성장 사업으로 친환경 하이브리드 모델과 스마트 로봇 CPC를 제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 때문에 유럽에서 하이브리드 펌프카 수요가 커지고 있다. 국내 펌프카 업체 중 처음으로 하이브리드 모델 개발에 착수해 올해 3분기 개발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했다.
건설 현장의 무인화 추세에 맞춰 자동화 기기도 연구가 활발하다.
콘크리트를 분배하는 '디스트리뷰션 로봇', 콘크리트를 평평하게 만드는 '스크리드 로봇', 수평 작업이 끝난 바닥 면을 정리하는 '퍼니셔'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dingd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난 10점 만점에 8점” 자평한 정몽규, “축협회장은 국민 욕받이” 하소연
- 이다해.세븐, 46억 신혼집 공개…"긴 복도에 넓직한 침실, 호텔 아냐?"
- '일본도 살인男' 무죄되나…언니 '악귀'라며 살해한 50대 판결 보니
- ‘DJ DOC’ 정재용 "수입 0원…이혼 후 2년간 딸 못 봤다"
- 시청역 사고 운전자, ‘풀액셀’ 밟았다...“울타리 부딪히면 속도 줄 줄”
- ‘총선후보 불법대담’ 가세연 출연진에 벌금형 확정
- 39살 박나래, '나 혼자 살기' 그만두나…"결혼 알아보는 중. 아기 낳고 싶다"
- JTBC '장르만 여의도', '탁구인 비하방송'…대한탁구협회 민원 제기돼
- 민희진 공개한 뉴진스 자필편지엔…다니엘 “저희의 엄마이자, 워리어”
- ‘오징어 게임’ 시즌2, 오는 12월 마침내 공개…파이널 시즌은 202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