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새빛돌봄,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최고 영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원시가 '2024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돌봄 공백 해소 정책'으로 최고의 영예를 안았다.
수원시는 '수원새빛돌봄' 사업이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인구구조 변화 대응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수원시 민선 8기 대표 성과 중 하나인 '수원새빛돌봄'은 필요한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다.
'다시 쓰는 지방자치, 리질리언스'를 주제로 7개 분야 우수사례를 공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시는 '수원새빛돌봄' 사업이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인구구조 변화 대응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수원시 민선 8기 대표 성과 중 하나인 '수원새빛돌봄'은 필요한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다. 수원시민들의 긴급 돌봄 공백을 해결해 주는 1만979건의 돌봄서비스를 제공, 시민을 위한 보편적 돌봄 서비스로 안착됐다.
급속히 증가하는 노인인구와 1인가구 지원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4대 분야에서 11가지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대회에서 시민이 제안하고 만들어가는 주민 제안형 서비스를 개발, 수원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만들어낸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반려동물 일시보호, 식사배달서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홀몸 어르신 원예·정서서비스을 비롯해 건강 취약계층 기초체력 운동, 거동 불편 어르신을 위한 문화여가 활동 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마을 단위 사업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와 경남연구원이 주최한 이번 대회는 인제대학교 김해캠퍼스에서 7월30일 부터 이틀간 진행됐다. '다시 쓰는 지방자치, 리질리언스'를 주제로 7개 분야 우수사례를 공모했다.
전국 148개 기초지자체에서 353개 사례를 응모했다. 이 중 서류심사를 거쳐 186개 사례가 현장 발표로 본선을 겨뤄 분야별 최우수 및 우수 지자체를 선정했다.
이재준 시장은 "기존 복지서비스의 틈새를 메우고 시민의 사소한 생활불편까지 해소하고자 새빛돌봄을 추진하게 됐다"며 "돌봄이 필요한 누구든 따뜻하게 품는 돌봄시 수원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남상인, 경기=김동우 기자 namsan4080@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나래, 기안84 만나… "결혼하고 싶어 알아보는 중" - 머니S
- "자격지심에 막말"… 정재용, 19세 연하 아내와 이혼한 이유 - 머니S
- 이준석 "한동훈, 임명하면 끝인데…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된다" - 머니S
- [특징주] 밀리의서재, '티메프 사태' 인터파크도서 서비스 중단… 국내 최대 도서플랫폼 부각 -
- ' 혼인 신고' 이다해♥세븐… 46억 신혼집 공개 - 머니S
- 경찰, '티몬서 10% 할인' 해피머니 발행사 수사 착수 - 머니S
- [8월1일!] "정모야 욕봤다"… 첫 올림픽 금메달에 전국이 '들썩' - 머니S
- 배드민턴 혼복 '은메달' 확보… 한국 선수들간 4강 맞대결 성사 - 머니S
- "꿈만 같아"… 성덕된 美할아버지, 드디어 아이유 만났다 - 머니S
- 순금 함량 6g… 파리올림픽 '금메달' 가격은?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