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음료 다이어트 목적 섭취는 권장하지 않아…감미료 함량· 열량은 낮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로음료에 설탕대신 첨가된 감미료 함량이 일일섭취 허용량 대비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제로음료가 감미료 함량이 낮고 일반 음료보다 열량은 적으나 다이어트를 위해 일반음료의 대체품으로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며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는 가급적 감미료 첨가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감미료 함량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3~13% 수준
열량은 일반탄산음료의 1~22%로 낮아
"다이어트 위해 일반음료 대체품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
제로음료에 설탕대신 첨가된 감미료 함량이 일일섭취 허용량 대비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다이어트 목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조언이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중인 제로음료 14개 제품의 감미료와 당류 함량, 안전성, 표시실태 및 가격 등을 조사한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제로음료는 단맛은 즐기되 설탕 섭취는 줄이기 위해 설탕의 200~600배 단맛을 가지는 고감미도 감미료인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를 사용하는 음료로 지난해 국내 시장규모가 1조 2780억원대로 커지는 등 2018년 대비 7.8배 성장했다.
소비자원의 시험결과 제로음료에 설탕 대신 첨가한 감미료는 제품별로 100㎖당 아세설팜칼륨은 7~20㎎, 수크랄로스는 14~27㎎을 함유해 일일섭취허용량(ADI) 대비 3~13%로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ADI는 성인의 경우 아세설팜칼륨은 540㎎, 수크랄로스는 900㎎이다.
당류 함량은 `밀키스 제로(롯데칠성음료)' 제품이 100㎖당 0.4g, 나머지 13개에서는 검출되지 않아 시험대상 전 제품이 `제로슈가' 관련 표시기준에 적합했다. 식약처 고시에 따라 식품 100㎖당 당류 함량이 0.5g 미만일 때 당류 '무' 표시가 가능하다.
제로음료의 열량은 당류가 첨가된 일반 탄산음료의 1~22%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낮았다. 13개 제품이 100㎖당 3㎉ 이하였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현대약품)'는 9㎉였다. 일반 가당 탄산음료의 경우 100㎖당 열량은 41㎉이다.
콜라형 제로음료의 경우 카페인이 함유돼 있었다. 카페인 함량은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반음료와 동일한 수준이었다.
100㎖당 가격은 `노브랜드 콜라 제로(이마트)'가 140원으로 가장 저렴한 반면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가 630원으로 가장 비싸 4배의 차이를 보였다.;
소비자원은 "제로음료가 감미료 함량이 낮고 일반 음료보다 열량은 적으나 다이어트를 위해 일반음료의 대체품으로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며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는 가급적 감미료 첨가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손경식 기자 chiljon@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온몸 빨간 반점 뒤덮여 '충격'…"여러분 옷은 꼭" 그녀의 조언[이슈세개]
- 구본길 공손 전략 '또' 나왔다…"동방(예의지국)신기다"[파리올림픽]
- "왜 日 선수 앞에 서!" 유도 이준환에 생트집 '日 누리꾼들'[파리올림픽]
- 이준석 "윤한 90분 독대? '100년 만에 나올 XX' 시즌 2"
- 산책하다 동물 퇴치용 전기 울타리에 감전…60대 숨져
- "구영배 희망사항이었나"…알리 '위메프 인수설' 부인
- '시청역 참사'…경찰 "운전조작 미숙 판단" 결론[영상]
- 트럼프 "해리스, 갑자기 흑인 됐다"…인종주의 발언 논란
- 한동훈, 이진숙 변호 "무고 탄핵"…與 공수처도 '압박'
- 티메프 환불 본격화…PG사, 물품 배송여부 확인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