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한미 통화정책 전환·美대선, 하반기 금융시장 변곡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하반기 예상되는 한·미 통화정책 전환과 미국 대선 등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곡점이 될 수 있다"며 가계부채 및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착륙, 티몬·위메프 사태 수습 등 주요 현안들을 속도감 있게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1일 오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준금리 동결 영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주요 정책변화 및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캐리 청산 가능성 높아져…모니터링 강화”
가계대출 안정적 관리, 부동산PF 연착륙 강조
티메프 관련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지시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하반기 예상되는 한·미 통화정책 전환과 미국 대선 등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곡점이 될 수 있다”며 가계부채 및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착륙, 티몬·위메프 사태 수습 등 주요 현안들을 속도감 있게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1일 오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준금리 동결 영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주요 정책변화 및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특히 최근 일본 중앙은행(BOJ)의 금리인상과 관련해 “엔캐리 청산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으로 국내 유입금액은 크지 않으나, 위기상황에서 엔캐리 청산이 발생하면 시장 변동성을 증폭시킬 수 있다”며 모니터링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엔캐리 트레이드는 낮은 금리의 엔화를 빌려 달러화 등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자산에 투자하는 전략으로, BOJ의 금리인상 개시로 엔캐리 청산에 따른 시장 조정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다만 금감원은 일본으로 환류 가능한 엔캐리 자금규모가 38조7000억원 정도로 추정되나, 일본자금의 국내 투자는 코스피의 0.6%, 채권시장의 0.03% 규모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이 원장은 “금리인하 기대감 확산으로 그간 안정적으로 관리되던 가계대출 증가세가 확대될 수 있다”며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2단계 조치를 예정대로 시행하는 등 안정적 관리기조를 확고히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부동산 PF와 관련해서는 “사업성 평가 결과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에 대해 8월 말까지 사후관리 계획을 확정하고, 신속히 정리·재구조화를 진행하도록 철저히 점검해달라”면서 필요시 현장점검을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서도 피해를 입은 소비자·판매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대응 방안 마련을 강조했다.
그는 “소비자·판매자 보호장치, 전자상거래 내 PG사를 통한 결제 및 정산 프로세스의 취약점 등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관계기관과 함께 논의해 향후 유사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sp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난 10점 만점에 8점” 자평한 정몽규, “축협회장은 국민 욕받이” 하소연
- 이다해.세븐, 46억 신혼집 공개…"긴 복도에 넓직한 침실, 호텔 아냐?"
- '일본도 살인男' 무죄되나…언니 '악귀'라며 살해한 50대 판결 보니
- ‘DJ DOC’ 정재용 "수입 0원…이혼 후 2년간 딸 못 봤다"
- 시청역 사고 운전자, ‘풀액셀’ 밟았다...“울타리 부딪히면 속도 줄 줄”
- ‘총선후보 불법대담’ 가세연 출연진에 벌금형 확정
- 39살 박나래, '나 혼자 살기' 그만두나…"결혼 알아보는 중. 아기 낳고 싶다"
- JTBC '장르만 여의도', '탁구인 비하방송'…대한탁구협회 민원 제기돼
- 민희진 공개한 뉴진스 자필편지엔…다니엘 “저희의 엄마이자, 워리어”
- ‘오징어 게임’ 시즌2, 오는 12월 마침내 공개…파이널 시즌은 202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