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익히는 우리말, ‘어른을 위한 말 지식’ 출간

이한규 기자 2024. 8. 1. 14: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출판사 라이프앤페이지가 도서 '어른을 위한 말 지식'을 출간했다.

라이프앤페이지 관계자는 "우리말의 최전선에서 29년의 시간을 쌓아온 저자의 지식과 통찰을 쉬운 언어로 써 내려간 이 책은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어른들을 깊고 넓은 교양의 세계로 이끌어줄 것"이라며 "책에 담긴 우리말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지적이고 교양 있는 '어른의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른을 위한 말 지식. 라이프앤페이지 제공
출판사 라이프앤페이지가 도서 ‘어른을 위한 말 지식’을 출간했다.

29년간 언론사 교열기자를 지낸 노경아 작가가 어문 규칙이나 문법적 접근으로는 익히기 어려웠던 우리말을 쉽게 설명하는 책이다. 생활 속 이야기와 함께 재미있는 어원과 생생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특징이다.

책 목차는 총 4가지로 구성됐다. ▲어원을 알면 더 재미있는 우리말 ▲무엇이 맞을까? 아리송한 우리말 ▲올바르게 쓰고 싶은 우리말 ▲소리 내어 읽고 싶은 우리말 등이다. 자주 쓰는 말 중에 헷갈리는 단어들의 구분, 잘못 쓰는 한자어의 예, 고운 우리말, 사이시옷과 띄어쓰기에 대한 생각 등을 명확히 소개한다.

각 장의 도입부에는 독서의 즐거움을 더하는 맞춤법 퀴즈가 있다. ‘추스르다-추스리다’, ‘애시당초-애당초’처럼 쉬운 듯 어려운 퀴즈로 구성돼 있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수록된 단어장을 통해 주제별로 모아 놓은 고운 우리말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이프앤페이지 관계자는 “우리말의 최전선에서 29년의 시간을 쌓아온 저자의 지식과 통찰을 쉬운 언어로 써 내려간 이 책은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어른들을 깊고 넓은 교양의 세계로 이끌어줄 것”이라며 “책에 담긴 우리말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지적이고 교양 있는 ‘어른의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한규 기자 hanq@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