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음료, 다이어트용으로는 바람직하지 않아"
'제로음료' 상당수가 설탕을 대체한 감미료로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음료 대비 열량은 낮으나, 다이어트를 위한 대체품으로는 권장되지 않는다.
한국소비자원은 제로음료 14개 제품의 감미료와 당류 함량 및 중금속 등 안전성을 시험하고 표시실태 및 가격 등을 조사한 뒤, 1일 그 결과를 밝혔다.
시험대상 제로음료 전 제품은 설탕의 200~600배 단맛을 가지는 고감미도 감미료인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아세설팜칼륨은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현대약품㈜)'가 100㎖당 20㎎으로 가장 많았고, '밀키스 제로(롯데칠성음료㈜)'와 '칠성사이다 제로(롯데칠성음료㈜)'가 7㎎으로 가장 적었다.
수크랄로스는 '스프라이트 제로(코카-콜라음료㈜)'와 '맥콜 제로(㈜일화)'가 100㎖당 27㎎으로 가장 많았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현대약품㈜)'와 '칠성사이다 제로(롯데칠성음료㈜)'가 14㎎으로 가장 적었다.
감미료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일일섭취허용량(ADI)이 설정돼 있는데, 시험대상 제품 1개의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 함량은 성인(체중 60㎏) 기준 ADI 대비 3~13%로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다만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감미료를 '다이어트 및 질병 저감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으므로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는 가급적 감미료 첨가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당류는 '밀키스 제로(롯데칠성음료㈜)' 제품이 100㎖당 0.4g 검출됐다. 나머지 13개에서는 검출되지 않았다. 시험대상 전 제품이 '제로슈가' 관련 표시기준에 적합한 상태다.
제로음료의 당류 함량(불검출~0.4g)은 일반 가당 탄산음료(100㎖당 10g)와 비교했을 때 매우 적은 편이었다.
열량은 시험대상 14개 제품 중 13개가 100㎖당 3㎉ 이하였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현대약품㈜)' 1개 제품은 100㎖당 9㎉였다.
제로음료 1개의 열량은 2~32㎉로 일반 가당 탄산음료(1개당 144㎉)와 비교 시 1~22% 수준으로 적은 편이었다.
시험대상 중 콜라형 제로음료 4개 제품이 100㎖당 3~13㎎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었다. '펩시 제로슈가 라임(롯데칠성음료㈜)'이 100㎖당 13㎎으로 가장 많았고, '노브랜드 콜라 제로(㈜이마트)'가 100㎖당 3㎎으로 가장 적었다.
콜라형 제로음료의 카페인 함량은 일반 가당 콜라(100㎖당 10㎎)와 큰 차이가 없어 평소 카페인에 예민한 소비자나 어린이는 섭취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어린이(체중 30㎏)는 카페인이 가장 많이 첨가된 제품(46㎎)을 하루 2캔 이상 섭취할 경우, 최대 일일섭취권고량(75㎎)을 초과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식용색소(타르색소), 보존료(안식향산, 소브산) 등 식품첨가물, 중금속(납, 카드뮴), 미생물(세균수, 대장균군) 등 안전성 시험결과, 시험대상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감미료 관련 표시사항을 점검한 결과에서도 표시대상인 아스파탐과 에리스리톨이 들어있는 제품 2종이 관련 주의사항을 적합하게 표시하고 있었다.
아울러 가격은 100㎖당 '노브랜드 콜라 제로(㈜이마트)'가 14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현대약품㈜)'가 630원으로 가장 비쌌다.
동일 유형 제품 간에는 콜라형 제품인 '코카콜라 제로(코카-콜라음료㈜)'와 '펩시 제로슈가 라임(롯데칠성음료㈜)'이 560원으로 '노브랜드 콜라 제로(㈜이마트)'에 비해 4배 가량 비쌌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식품에 대한 품질과 안전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연우 기자 27yw@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위례신도시 주민 위신선 좌초에 집단행동…기자회견
- “미디어아트와 인형극의 만남”… 꼭두각시놀음 ‘환상덜미’
- 소비자원 “캠핑바베큐용 소시지, 포화지방·나트륨 과다”
- 경기도 광주, 은행나무 악취없는 가을 즐긴다...낙과 수집기 설치
- 광명서 초등생 유인해 집 데려가려던 50대, 경찰에 덜미
- 경기아트센터 무용단 '직장 내 괴롭힘'으로 감봉 1개월...'솜방망이 처벌' 논란
- 수원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들, 호매실장애인복지관에 쌀 기부하며 온기 전해
- 여, ‘법카 유용’ 김혜경 벌금형에 “사필귀정”
- 경기도 기업 제조 활로 국제실내양궁대회 1~3위 석권
- 의정부시, 기업유치 설명회 50여개 기업 투자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