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2분기 적자 폭 600억 이상 개선…“하반기 실적 만회 전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사업의 계속되는 부진에 정제마진 하락으로 2분기 460억원 수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은 600억원 이상 줄였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자회사 SK온 관계자는 "전방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지만 고객사 배터리 리스토킹(재고축적) 수요와 신차 확대, 금속가격 하락 등으로 배터리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전사 차원의 원가 절감 노력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제마진 회복, 배터리 수요 증가 전망
SK E&S와 합병 통한 2.2조 추가 수익
석유·가스 5000억·전기화 1.7조 이상
[헤럴드경제=김은희·한영대 기자]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사업의 계속되는 부진에 정제마진 하락으로 2분기 460억원 수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은 600억원 이상 줄였다. SK이노베이션은 하반기 정제마진 회복과 함께 배터리 수요가 확대되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SK이노베이션은 연결 기준 2분기 영업손실이 45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적자 폭이 610억원 줄어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매출은 18조79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다.
다만 지난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0.3% 줄었고 영업이익도 6705억원 감소하며 적자 전환됐다.
상반기 누적으로는 매출이 37조66542억원, 영업이익이 5789억원이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2159억원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3107억원 증가했다.
SK이노베이션은 “견조한 석유개발사업 광구 생산 실적에도 석유사업의 정제마진 약세, 배터리사업 가동률 하락에 따른 고정비 부담 등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하반기 실적 개선을 전망하고 있다. 일단 석유사업의 정제마진이 회복될 것으로 예측했다. 화학사업은 주요 제품의 마진(스프레드) 강보합세가 예상되고 윤활유사업은 수요 증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석유개발사업과 관련해선 하반기 동남아시아 지역 내 유망 광구 신규 취득을 위한 입찰에 참여할 예정이다.
배터리사업 역시 하반기 전기차 신차 라인업 확대로 전방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자회사 SK온 관계자는 “전방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지만 고객사 배터리 리스토킹(재고축적) 수요와 신차 확대, 금속가격 하락 등으로 배터리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전사 차원의 원가 절감 노력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SK이노베이션은 SK E&S와의 합병 시너지로 양사가 2030년까지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약 2조2000억원 수준의 추가 수익성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기존 석유·가스 사업에서 5000억원 이상, 전기화 사업에서 1조7000억원 이상이다. 석유·가스 사업에선 양사의 인프라 결합을 통해 1000억원, 수요 및 구매 경쟁력 결합을 통해 4000억원의 수익성이 각각 기대된다.
김진원 SK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은 “합병을 통해 재무구조를 강화하고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을 대비할 수 있는 체력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당면 과제 해결을 위해 이번 합병을 성사하고 합병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hkim@heraldcorp.com
yeongda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9살 박나래, '나 혼자 살기' 그만두나…"결혼 알아보는 중. 아기 낳고 싶다"
- ‘악플테러’ 파비앙, 프랑스 꺾은 한국 펜싱 金 소식에 “구사일생”
- 민희진 공개한 뉴진스 자필편지엔…다니엘 “저희의 엄마이자, 워리어”
- “동메달 꺼내 보지도 않았어요”, 신유빈 8강전에 몰입 [파리2024]
- 이다해.세븐, 46억 신혼집 공개…"긴 복도에 넓직한 침실, 호텔 아냐?"
- "대통령 누구 찍었냐" 택시기사 마구 때린 승객
- JTBC '장르만 여의도', '탁구인 비하방송'…대한탁구협회 민원 제기돼
- 엄마한테 "사탄이 나타났다"라며 흉기 휘두른 30대女
- ‘오징어 게임’ 시즌2, 오는 12월 마침내 공개…파이널 시즌은 2025년
- “아무도 이럴줄 몰랐다” 망할줄 알았더니…믿기 힘든 ‘대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