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왓슨x에서 '라마 3.1' '미스트랄 라지2' 등 오픈소스 모델 지원

조재현 기자 2024. 8. 1. 10: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IBM은 최근 메타가 발표한 '라마3.1'과 미스트랄 AI에서 발표한 '미스트랄 라지 2' 등 최신 오픈소스 거대언어모델(LLM)을 왓슨x.ai에서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1일 IBM에 따르면 왓슨x 사용 기업들은 IBM 그래니트, 라마 3.1, 미스트랄 라지 2 등의 오픈소스 AI 모델을 자사의 용도와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맞춤화해 사용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BM 제공)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IBM은 최근 메타가 발표한 '라마3.1'과 미스트랄 AI에서 발표한 '미스트랄 라지 2' 등 최신 오픈소스 거대언어모델(LLM)을 왓슨x.ai에서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1일 IBM에 따르면 왓슨x 사용 기업들은 IBM 그래니트, 라마 3.1, 미스트랄 라지 2 등의 오픈소스 AI 모델을 자사의 용도와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맞춤화해 사용할 수 있다.

라마 3.1은 각각 80억 개, 700억 개, 405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사전 학습된 오픈소스 생성형 AI 모델들로 구성됐다.

가장 크고 강력한 오픈소스 언어 모델로 평가받는 라마 3.1-405B 모델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문맥의 길이가 토큰 8192개에서 12만 8000개로 16배 늘어났다.

오픈AI의 GPT-4o 등 시장의 독점적 모델들과 비교할 때 독해력, 코드생성, 학부 수준의 지식 분야에서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3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미스트랄 라지 2는 코딩과 수학 부문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80가지가 넘는 코딩 언어를 지원하며 GPT-4o, 앤트로픽의 클로드 3 오푸스, 라마 3.1-405B와 같은 최첨단 모델과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IBM 왓슨x는 사내 서버, 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기업이 선호하는 인프라 환경에서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데이터 소스 관리, 미세 조정 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가능하도록 돕는다.

cho8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