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 5개 과제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Basic Research Laboratory, BRL)'에 총 5개 과제가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DGIST에서는 ▷UPS 단백질분해능 재조정을 통한 신경세포 노화 극복 연구실 ▷정밀 역추정 기계학습 기반 최소침습/비침습 다중모드 무선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심부조직 3D 광학 영상을 위한 초음파 조직 투명화 기초연구실 ▷텐서들의 공간의 대수와 기하에 대한 연구 및 응용 연구실 ▷심혈류 에너지 전환 시스템 개척 연구실이 선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Basic Research Laboratory, BRL)’에 총 5개 과제가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특히 세 번 연속 같은 연구단이 선정되는 이례적 사례도 포함돼 연구의 우수성 및 장래성을 인정받았다.
글로벌 기초연구실 지원사업은 소규모 글로벌 연구집단을 체계적으로 육성하여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실은 향후 3년 동안 1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DGIST에서는 ▷UPS 단백질분해능 재조정을 통한 신경세포 노화 극복 연구실 ▷정밀 역추정 기계학습 기반 최소침습/비침습 다중모드 무선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실 ▷심부조직 3D 광학 영상을 위한 초음파 조직 투명화 기초연구실 ▷텐서들의 공간의 대수와 기하에 대한 연구 및 응용 연구실 ▷심혈류 에너지 전환 시스템 개척 연구실이 선정됐다. 특히 ‘UPS 단백질분해능 재조정을 통한 신경세포 노화 극복 연구실’의 경우, 2019년도, 2022년도에 이어 이번에도 같은 사업에 선정돼 총 9년간 연구를 이어가게 되었다.
‘UPS 단백질분해능 재조정을 통한 신경세포 노화 극복 연구실’ 연구단은 뇌과학과 이성배‧서진수, 뉴바이올로지학과 이병훈, 화학물리학과 김종구 교수 4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3개의 학과가 연합하여 구성된 연구단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데 모여, 융합연구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신경세포 역노화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 도쿄대 의과대학의 야스히로 야마다 교수와 글로벌 공동연구 체계를 확립하고, DGIST 웰에이징연구센터 및 실험동물센터와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국내‧외 연구팀과 활발한 협력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성배 교수는 “연구단은 DGIST 내부의 융합연구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분야의 관점을 결합하고 지식을 확장하여 새로운 접근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라며 “나아가 세계적으로 역노화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력, 신경 세포 노화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확립하고 혁신적인 기법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난 10점 만점에 8점” 자평한 정몽규, “축협회장은 국민 욕받이” 하소연
- 이다해.세븐, 46억 신혼집 공개…"긴 복도에 넓직한 침실, 호텔 아냐?"
- '일본도 살인男' 무죄되나…언니 '악귀'라며 살해한 50대 판결 보니
- ‘DJ DOC’ 정재용 "수입 0원…이혼 후 2년간 딸 못 봤다"
- 시청역 사고 운전자, ‘풀액셀’ 밟았다...“울타리 부딪히면 속도 줄 줄”
- ‘총선후보 불법대담’ 가세연 출연진에 벌금형 확정
- 39살 박나래, '나 혼자 살기' 그만두나…"결혼 알아보는 중. 아기 낳고 싶다"
- JTBC '장르만 여의도', '탁구인 비하방송'…대한탁구협회 민원 제기돼
- 민희진 공개한 뉴진스 자필편지엔…다니엘 “저희의 엄마이자, 워리어”
- ‘오징어 게임’ 시즌2, 오는 12월 마침내 공개…파이널 시즌은 202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