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양성평등 '벡델초이10·벡델리안' 어떻게 선정되나

조연경 기자 2024. 8. 1. 05: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가장 양성평등한 작품과 인물은 누구일까.

벡델데이 2024가 9월 1일부터 7일까지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 올해의 가장 양성평등한 영화와 시리즈를 선정, 소개한다. 벡델데이는 한국영화·시리즈업계의 양성평등 인식 제고와 작품 내의 다양성 확대를 목표로 2020년부터 양성평등주간에 맞춰 열리고 있다.

그 시작점이자 1985년에 고안된 기존의 벡델 테스트에 주요 스태프의 여성 참여 여부, 소수자에 대한 차별 없는 시선 등 현시대상을 반영한 네 가지 항목을 추가한 '벡델 테스트 7'을 선정 기준으로, 올해의 작품 벡델초이스10과 올해의 인물 벡델리안을 뽑는다.

'벡델 테스트 7' 기준은 △영화 속에 이름을 가진 여성 캐릭터가 최소 두 사람 나올 것 △1번의 여성 캐릭터들이 서로 대화를 나눌 것 △이들의 대화 소재나 주제가 남성 캐릭터에 관한 것만이 아닐 것 △감독, 제작자, 시나리오 작가, 촬영감독 중 1명 이상이 여성 영화인일 것 △여성 단독 주인공 영화이거나 남성 주인공과 여성 주인공의 역할과 비중이 동등할 것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적 시선을 담지 않을 것 △여성 캐릭터가 스테레오 타입으로 재현되지 않을 것이다.

올해의 벡델초이스10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5월까지 선보인 한국영화 108편·시리즈 91편을 대상으로 예심과 본심을 통해 선정된다. 영화 부문 본심 심사에는 '미씽: 사라진 여자' '탐정: 리턴즈' '살인자의 쇼핑목록'을 연출하고, 최근 '킬러들의 쇼핑몰' 크리에이터로 참여한 이언희 감독을 필두로, 문샷필름 최정화 대표, 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 손희정 영화평론가 함께 한다. 이들은 작품의 내용, 캐릭터, 대화 등이 양성평등한 시각으로 구현되고 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사하고 토론한다.

올해의 시리즈 부문 본심 심사에는 벡델데이 이화정 프로그래머, 중앙대 문예창작학과 김민정 교수, 중앙일보 나원정 기자, 씨네플레이 김지연 기자가 나선다.

벡델데이 2024가 선정한 올해의 벡델초이스10 & 벡델리안은 8월 중 SNS 공식 계정에서 공개된 후, 9월 7일 인디스페이스에서 벡델리안과 함께하는 토크 프로그램 라운드테이블 등 특별 행사를 통해 만날 예정이다.

벡델데이는 DGK(한국영화감독조합)가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후원한다.

조연경 엔터뉴스팀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