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부정선거 의혹' 베네수엘라에 "선거 결과 투명 공개해야"
정성진 기자 2024. 8. 1. 01:54
▲ 부정선거 의혹 속 대선결과에 불복을 선언하고 항의시위를 벌이는 베네수엘라 시민들
주요 7개국 외무장관들은 31일(현지시간) 남미 베네수엘라 대선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선거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우리는 상세한 선거 결과를 완전히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며 "또한 모든 정보를 야당과 독립적인 선거 참관인들에게 즉시 공유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부정 선거 논란이 확산하면서 반정부 시위가 거세지는 현 상황에 우려를 표한 뒤 "우리는 최대한의 자제와 평화적이고 민주적이며 베네수엘라가 주도하는 해결책을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8일 대선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3선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실시간 개표 상황을 공개하지 않고 시민단체의 개표 참관을 차단해 부정선거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베네수엘라에 선거 참관단을 파견한 미국 카터 센터는 "베네수엘라 대선은 국제적인 선거 공정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민주적이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정성진 기자 captai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BS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랭킹 없는데 1위 위협…한국 묻자 북한선수 짧은 한마디
- 70대 몰던 트럭에 동료 3명 사상…"액셀·브레이크 착각"
- [단독] 납품업체 발명자에 공사 직원…부적합 판정도 무시
- '미정산' 계열사 확산…"회생자격 없다" 큐텐 경영진 고소
- '환상 호흡' 임종훈-신유빈 동메달…12년 만에 탁구 쾌거
- "승강기 탄 모두가 움찔"…한밤 일본도 참극이 부른 공포
- [영상] "커튼이 없다" "선수 10명에 화장실 하나" 불만 폭주 선수촌 상황 무슨 일?
- [올림픽] 머스크까지 반하게 한 김예지…"액션 영화 캐스팅하자"
- [올림픽] 보드 매달고 공중부양, 실화?…브라질 서핑 챔피언 사진 화제
- '하마스 1인자' 하니예, 이란서 피살…이스라엘에 보복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