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AI 스마트양식 스타트업 ‘타이드풀’ 팁스 선정...성장 탄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2024년07월31일 17시49분에 마켓인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인공지능(AI) 기반 수산 스타트업 타이드풀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유망 기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기반 수산 선진화 기술 역량 입증
투자사 하이트진로 “시장 트렌드에 일치하는 기업”
[이데일리 마켓in 지영의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수산 스타트업 타이드풀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유망 기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팁스(TIPS)’에 선정됐다. 정부에서 기술 개발 자금을 지원 받게 돼 성장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3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타이드풀이 최근 중기부의 팁스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중기부 주관의 ‘팁스’는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여 우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팁스 선정기업이 되면 정부의 R&D 예산으로 선정 시점 이후 2년간 최대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고, 총 2억원의 사업화·해외마케팅 자금을 지원 받을 기회를 얻게 된다.
타이드풀은 국내 양식산업 전반을 새로운 산업 환경에 맞춰 바꿔나가도록 설계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고도의 영상인식·AI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한 어류 양식 데이터화 솔루션 ‘피시스콥(FISHSCOPE)’ 서비스가 타이드풀의 대표작이다. 피시스콥 솔루션은 어류양식의 생산과 출하 과정을 데이터화 하고 지능화하는 서비스다. 수산업자들이 여러 한계점이 있는 전통적인 수산 양식 방식에서 벗어나 신기술 시스템을 기반으로 양식 중인 물고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물고기의 중량 및 일일 성장치, 일일 먹이 급여 필요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최근 수산물 생산에서 판매까지 전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수산업 신뢰성을 높이는 프리미엄 수산물 유통·판매 브랜드 ‘피시파더’를 추가 론칭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 투자팀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식량 안보와 미래 식량을 찾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는 점에 비춰보면 현재 시장 트렌드는 타이드풀이 나아가고자 하는 스마트양식과 일치한다”며 “AI 수산 스타트업으로서 성장이 기대돼 팁스에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이준호 타이드풀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의 R&D 지원금을 기반으로 양식수조 내 생물량 및 중량분포 추정 알고리즘 정확도를 세계적 수준으로 고도화 하겠다”며 “먹이 급여 평가 정량화·최적화 알고리즘을 선진적으로 개발, 첨단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 육상양식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지영의 (yu0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식품·외식업계도 티메프 불똥...'남발' 상품권 검증 더 깐깐해진다
- "'오겜 실사판' 미스터비스트는 사기꾼"…3억 유튜버 둘러싼 잡음
- “무조건 환불 그만!”…뿔난 사업자들, 테무 달려갔다
- 쿠팡 로켓배송 강박에 숨진 아들…"새벽 5시, 개처럼 뛰는 중"
- 딸 결혼 반대하던 아버지 “조금 이따가 오라”는 딸 문자에 숨졌다[그해 오늘]
- 8월 가스요금 오르지만…지역난방 요금은 ‘동결’
- “잘생긴 남자 한국에”…펜싱 오상욱에 반한 해외 네티즌[파리올림픽]
- '리볼버' 오승욱 감독 "이정재 우정출연으로 날개 달아…적극 임해줘"
- '혼합복식 동메달' 신유빈, 여자단식도 산뜻한 출발...16강 진출[파리올림픽]
- 개인전 남았는데…‘혼합복식 金’ 中 왕추친, 취재진 몰려 탁구채 파손 [파리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