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위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린다"···금융·경영·재기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금융지원 확대뿐만 아니라 경영개선, 상권육성, 재기지원까지 단계별로 지원한다.
31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맞춤형 지원대책으로 금융지원, 경영지원, 재기지원, 사회안전망 강화 등 4개 분야 25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저신용 소상공인 채무 부담 경감
직업훈련수당·취업장려금 등도 지원
부산시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금융지원 확대뿐만 아니라 경영개선, 상권육성, 재기지원까지 단계별로 지원한다.
31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맞춤형 지원대책으로 금융지원, 경영지원, 재기지원, 사회안전망 강화 등 4개 분야 25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위기를 겪는 소상공인에게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고자 소상공인 정책자금을 2000억 원 증액해 총 1조3500억 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중·저신용 소상공인을 위한 ‘지역상생 모두론 플러스’(PLUS) 규모를 500억원 증액하고 대출 한도와 이차보전을 각각 확대한다.
160억원 규모의 ‘지역상생 자금대출 플러스(PLUS)’도 서민금융진흥원과 협력해 9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영세자영업자에게 최대 1500만 원의 직접 대출과 이차보전 1.5%를 지원하는 40억 원 규모 ‘지역상생 회생대출 플러스’(PLUS)와 폐업 소상공인 재기지원을 위한 300억 원 규모 ‘지역상생 브릿지 플러스’(PLUS)’는 내년에 신설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채무 부담을 덜어주는 ‘대출 전환보증’을 신설해 3000억원 규모로 지원하고 경영개선을 위한 ‘토탈패키지 지원사업’을 신설해 컨설팅부터 금융비용, 사업자금까지 지원한다.
상권 육성 사업도 추진한다. 점포 중 ‘시그니처스토어’ 5곳을 발굴해 1곳당 사업화 자금을 최대 1억 원을 지원하고 지역특화상권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동네상권발전소 사업을 추진한다.
동구 초량이음 자율상권, 남구 유엔남구 대학로 자율상권을 ‘핫플레이스 상권’으로 선정해 5년간 50억 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온라인 입점 전용상품 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해외 이(e)-커머스 플랫폼으로 판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해외 온라인 판로확대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폐업 소상공인의 재기도 지원한다.
폐업한 소상공인이 재취업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수당으로 최대 360만 원을 지급하고 6개월 취업 유지 시 취업 유지 장려금 300만 원을 지원한다.
근속 장려를 위한 ‘희망두배통장’, 소상공인을 채용한 사업주를 지원하는 ‘고용인센티브’ 등을 추진하고 폐업을 위한 점포 철거비와 원상복구비 지원금을 최대 400만원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폐업 시 소상공인의 퇴직금 역할을 하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장려금 지원사업’ 규모를 20억원에서 35억원으로 확대해 3만명의 소상공인이 가입장려금을 지원받도록 한다.
시는 9월부터 ‘부산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에서 이 같은 정책을 맞춤형으로 안내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지원대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수립한 맞춤형 대책”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4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소상공인·자영업자 맞춤형 지원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이라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 내수 부진 장기화로 자금난과 폐업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지역경제 활력을 되찾는 방안을 모색했다.
부산=조원진 기자 bscity@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쉽지만 가서도 잘하길'…'양민혁 사랑' 외친 강원팬들
- 쯔양에 고소당한 '가세연' 김세의 '오히려 땡큐, 누가 거짓말했는지 다 드러날 것'
- 이혜성 '서울대 입학→공허함에 극단적 다이어트로 35kg까지 감량·폭식'
- 이번엔 쯔양·변호사가 고발당했다는데…누구한테 왜?
- 머스크 '액션 배우로 캐스팅해야' 김예지 사격 영상에 전세계가 '좋아요'[영상]
- 또 가짜뉴스…중국발 '탕웨이 사망설'에 누리꾼 '들썩'
- 백종원, '연돈볼카츠' 홍보 영상 올렸다…“브랜드 살리기 최선 다할 것”
- 파리에서 허경영의 공중 부양이?…브라질 서핑 선수 경기 도중 ‘환상 부양’
- '여신도 성폭행 혐의' JMS 정명석, 석방 상태로 재판받나…다음달 구속기간 '만료'
- 음바페, 佛 2부 팀 300억 원에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