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산업인력공단, '고용허가제'로 인력난 해소
<출연 : 이우영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인력난이 심한 산업현장의 빈 일자리를 채우기 위해 외국 근로자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한 '고용허가제'가 2004년부터 시행 중인데요.
이 시간엔 고용허가제 전담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이우영 이사장을 모시고, 어떤 제도인지 구체적으로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이 질문 먼저 드릴게요. 취임 8개월이 지나셨습니다. 소감을 말씀해주신다면요?
<질문 2> 한국산업인력공단'하면 많은 사람이 '자격시험'을 먼저 떠올리는데, 공단 사업 전반을 소개해 주세요.
<질문 3> 최근 '빈 일자리 해소방안' 하나로 외국인력 도입 강조되고 있습니다. 공단이 수행하는 외국인고용지원사업을 소개해주신다면요?
<질문 4> 지난해 외국인력 도입이 사상 처음 10만명 넘게 들어왔다고 하는데요, 성공적인 사업수행 비결은 무엇인가요?
<질문 5> 국내 체류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 이에 대한 이사장님의 생각은 어떤가요?
<질문 6> 한국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와 소통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늘어나는 외국인력에 대한 우리 사회가 고려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질문 6-1> 외국인 근로자 증가…우리 사회가 고려할 점은?
<질문 7> '코리안드림'을 가지고 한국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들과 사업주들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