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의 수산물은 '문어·장어'…어촌여행지는 '안산 홀곶·삼척 갈람마을'

세종=오세중 기자 2024. 7. 31. 16: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수산부가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류, 문어를, 어촌여행지로는 흘곶마을 갯벌체험장, 갈남마을을 선정했다.

31일 해수부가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한 장어(長魚)는 한자어 그대로 '긴 물고기'라는 뜻이다.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는 경기 안산시 흘곶마을, 강원 삼척시 갈남마을을 꼽았다.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남쪽 끝에 위치한 흘곶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갯벌 체험과 돌을 쌓아 갇힌 물고기를 썰물 때 손으로 잡는 전통 어업 방식인 독살체험을 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촌 여행지로 선정된 홀곶과 갈남마을./사진=해수부 제공


해양수산부가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류, 문어를, 어촌여행지로는 흘곶마을 갯벌체험장, 갈남마을을 선정했다.

31일 해수부가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한 장어(長魚)는 한자어 그대로 '긴 물고기'라는 뜻이다. 크게 민물장어(뱀장어)와 바다장어(붕장어, 갯장어, 먹장어)로 나눠 진다.

장어는 구이, 탕, 회, 샤브샤브, 초밥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기름기가 많은 민물장어는 주로 구이나 덮밥으로, 상대적으로 기름기가 적어 맛이 깔끔한 바다장어는 회나 구이, 탕 등으로 먹는다.

단백질과 지방함량이 높은 장어는 무더운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은 보양식이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순환 개선 및 심혈관계 질환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가 많아 눈 건강과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문어는 다리가 8개인 연체동물로 숙회나 조림, 매콤한 볶음 등으로 먹는다. 문어는 타우린이 풍부해 원기회복과 콜레스테롤 저하에 좋으며 아르기닌 함유량이 높아 간 기능 개선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는 경기 안산시 흘곶마을, 강원 삼척시 갈남마을을 꼽았다.

경기도 안산시 대부도 남쪽 끝에 위치한 흘곶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갯벌 체험과 돌을 쌓아 갇힌 물고기를 썰물 때 손으로 잡는 전통 어업 방식인 독살체험을 할 수 있다. 마을 인근에는 아름다운 유리작품을 관람하고 공예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유리섬박물관도 있다.

에메랄드빛 바다를 자랑하는 강원 삼척시 갈남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투명한 바닷속을 들여다보는 스노클링과 투명카누를 즐길 수 있다. 인근 바다를 가로지르는 삼척해상케이블카를 타고 천혜의 자연 절경을 한눈에 조망하는 짜릿한 경험도 할 수 있다. 마을에서 운영하는 공유주방인 '비밀키친'에서는 해녀, 마을주민들의 비밀요리법으로 싱싱한 수산물을 직접 요리할 수 있다.

또 해양생물에는 달랑게를 선정했다.

달랑게는 너비 약 28mm, 길이 약 23mm까지 자라며 등의 가운데가 볼록해 전체적으로 통통한 사각형 모양이다. 집게발을 앞으로 펴서 뛰는 모습이 '달랑달랑' 흔드는 것처럼 보여서 달랑게라고 이름 붙여졌다. 해양수산부는 2016년 9월부터 달랑게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아울러 이달의 등대로는 경상남도 통영시 통영운하방파제등대를 선정했다. 박경리, 유치환, 김상옥 등 문인들이 많은 통영지역의 특색을 반영해 연필을 형상화한 이 등대는 5초 간격으로 불빛을 깜빡이며 통영운하를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해수부는 이달의 등대를 방문하거나 의미가 있는 여행 후기를 작성한 여행자를 연말에 선정 예쁜 등대 기념품과 50만 원 상당의 국민관광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세종=오세중 기자 danoh@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