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 스타레일 운리 "자동 성능만 아쉬운 만능 딜러"

문원빈 기자 2024. 7. 31. 16: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파클, 곽향, 로빈 보유했다면 고민하지 말고 즉시 뽑아도 좋다

호요버스가 31일 붕괴 스타레일 2.4 버전 전반부 신규 캐릭터 '운리'를 출시했다. 

운리는 처음 등장했을 때 기자의 취향을 저격한 캐릭터였다. 귀여운 외모의 대검 소소녀. 게다가 기자는 붕괴 스타레일의 캐릭터를 전부 소유했지만 물리 속성 딜러인 아젠티, 부트힐을 거의 육성하지 않았다. 마침 운리를 사용하면 물리 속성 파티를 보강할 수 있어 출시일만을 간절하게 기다렸다.

외모는 그저 귀엽다. 철근을 꺼내들어 벌레는 잡는 모습은 마냥 바라볼 수밖에 없을 정도다. 성격은 다소 거칠지만 그것조차 매력으로 느껴졌다. 스킬 모션도 운리의 성격과 '철근'의 특징을 잘 반영했다. 적의 공격을 반격할 때 운리의 모습은 정말 든든하다.

성능은 최고 수준이다. 명함, 전용 광추 기준 최강 딜러라고 해도 무방하다. 오토 성능이 그리 좋지 않은데도 혼돈의 기억 12단계 2라운드를 거뜬하게 클리어했다. 지금껏 사용한 딜러 캐릭터 중 명함, 전용 광추 기준 운리를 뛰어넘는 캐릭터는 '반디'뿐이다. 

파티 스펙이 좋다면 혼돈의 기억 12단계 0라운드 클리어도 가능할 것이다. 다만 기자의 파티 스펙으로는 다소 어려웠다. 0라운드 클리어 성공을 바라보니까 운리의 1돌파가 절실하게 느껴졌다.

이 때 운리의 장점이 부각된다. 반디와 동일하게 보존, 풍요 캐릭터와 파티를 조합해도 화력이 충분하다. 보통 0라운드 클리어를 위해선 화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보존과 풍요 캐릭터를 제외한다. 운리는 번거롭게 파티를 조정하지 않아도 되니까 안정적으로 파티를 운용할 수 있다.

물론 단점은 있다. 아케론, 반디처럼 자신의 속성을 약점으로 부여할 수 없고 상대가 운리를 공격하는 빈도에 따라 성능 차이가 커진다. 운리에게 전용 광추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또한 자동 전투 사용 시 필살기를 제 타이밍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문제도 운리의 단점이다.

운리에게 최고의 파티 조합이라면 곽향, 로빈, 스파클이다. 서로의 장점을 증폭시키는 시너지가 매우 좋다. 만약 스파클이 없다면 대체할 만한 캐릭터로는 정운을 고려할 수 있다. 다만 성능 하락 체감이 크다. 다양하게 사용한 결과 이 조합에서 로빈, 곽향을 대체할 만한 캐릭터는 없었다.

곽향이 없어도 괜찮다. 체급이 워낙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캐릭터와 잘 어울린다. 범용성이 보장된다는 의미다. 최강 조합 중 하나로 꼽히는 어벤츄린, 로빈, 토파즈 추가 공격 조합의 딜러로도 괜찮다.

다만 "추가 공격 파티에 굳이 운리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라고 묻는다면 답은 "No"다. 운리의 체급과 추가 공격 조합의 성능이 좋을 뿐이지 'Dr. 레이시오' 혹은 추후 출시되는 '비소'를 제외하고 운리를 넣기엔 메리트가 그리 높진 않다.

■ 운리는 꼭 뽑아야 하는가?



- 붕괴 스타레일 '운리' 은하탐구생활

◎ 추천 유형



성옥을 여유롭게 충전할 수 있다.



운리의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쓸만한 물리 딜러가 필요하다.



반격 메커니즘을 느껴보고 싶다.



곽향, 로빈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싶다.



수동 컨트롤을 선호한다.



 



◎ 비추천 유형



성옥을 여유롭게 충전할 수 없다.



아케론을 주력으로 사용한다. (초구 추천)



추가 공격 파티를 주력으로 사용한다. (비소 추천)



반디 격파 특수 파티를 보강하고 싶다. (영사 추천)



아케론, 부트힐이 있다.



딜러 캐릭터를 충분히 보유했다.



곽향, 로빈이 없다.



자동 전투를 선호한다.



■ 운리는 어떤 캐릭터인가?



물리 속성, 운명의 길 파멸 딜러 캐릭터다. 클라라처럼 반격 메커니즘으로 설계됐는데 클라라의 상위 호환이라고 해도 될 정도다. 



운리는 아젠티처럼 필살기 게이지가 2단계로 이뤄져 있다. 필살기 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충전된 후에도 에너지를 더 충전할 수 있다. 다만 아젠티처럼 2단계 충전 시 강화된 필살기를 시전하진 않는다. 적의 공격 타이밍에 필살기를 사용해야 대미지를 증폭시킬 수 있는 운리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라고 볼 수 있다.



반격 메커니즘 캐릭터 특성상 신경 써야 할 요소가 많다. 적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필살기를 사용하면 반격과 동시에 대미지가 강해지는 방식이기에 자동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다.



물론 그만큼 장점도 많다. 무엇보다 전체적인 능력치가 정말 좋다. 자체 체급이 높으니까 어느 파티에 넣어도 혼돈의 기억, 허구 이야기 모두 준수한 활약을 펼칠 수 있는 캐릭터다.



■ 전용 광추는 반드시 필요한가?



반드시 필요하다. 운리의 전용 광추 '해 질 무렵 시작되는 춤'은 운리의 피격 확률을 대폭 상승시킨다. 반격 메커니즘 기반 캐릭터인 운리는 상대에게 공격 당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운리를 사용하겠다면 전용 광추를 반드시 뽑아야 한다.



전용 광추 외 고려할 만한 광추로는 '대체할 수 없는 것(클라라 전용 광추)', 닿을 수 없는 저 편(블레이드 전용 광추), 어떤 에이언즈의 몰락, 푸른 하늘 아래 정도가 있다. 



■ 반격 메커니즘을 자세하게 설명한다면?



운리의 반격은 '간파 · 참', '간파 · 멸', '단조의 섬광' 총 3가지로 구분돼 있다. 간파 · 참은 필살기 발동 후 적에게 피격되지 않을 시 무작위 적에게 공격을 가하는 방식이다. 10레벨 기준 220(110)%의 계수를 갖는다.



간파 · 멸은 필살기 발동 후 적에게 피격되면 해당 적과 인접한 적에게 공격하는 방식이다. 10레벨 기준 220(110)%와 함께 432%의 추가 피해를 가한다.



단조의 섬광은 특성으로 적에게 피격 시 해당 적에게 반격한다. 10레벨 기준 120(60)%의 계수를 보유했으며 필살기 반격과 동시에 발동되지 않는다.



운리가 필살기를 사용한 다음 아군이 행동하다가 '막기' 효과 사라지면 간파 · 참이 발동된다. 이에 따라 적이 공격하기 직전 필살기를 시전해 가장 강력한 반격인 '간파 · 멸'을 발동시키는 요령이 중요하다.



또한 지속 피해의 경우 피격 판정으로 취급되지 않기 때문에 간파 · 멸과 단조의 섬광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



■ 운리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호요버스는 붕괴 스타레일의 업데이트를 거듭할수록 캐릭터의 세팅을 고정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운리의 경우 고민 없이 '바람과 구름을 가르는 용맹함 4세트'와 '질주하는 늑대의 도람 왕조'를 사용하면 된다.



◎ 스킬



스킬: 일반 공격 1레벨, 전투 스킬 8~10레벨, 특성 10레벨, 필살기 10레벨



스킬 강화 추천 순서: 필살기 → 특성 → 전투 스킬



 



◎ 전용 광추 및 성혼 돌파



전용 광추: 필수



성혼 돌파: 명함 추천(돌파 추천 순위: 1돌파 → 2돌파 → 6돌파)



 



◎ 장비 세팅



터널 유물: 바람과 구름을 가르는 용맹함 4세트



차원 장신구: 질주하는 늑대의 도람 왕조



 



◎ 추천 옵션



세팅 목표: 치명타 확률 90% 이상, 치명타 피해: 120% 이상, 속도 94



(스파클 사용시 치명타 확률 89~90% 유지)



상의: 치명타 확률



신발: 공격력



차원 구체: 물리 속성 피해 증가(추천), 공격력



연결 매듭: 에너지 회복 효율(추천), 공격력



서브 옵션: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공격력



■ 운리와 어울리는 파티 조합은?



운리는 대부분 캐릭터와 잘 어울린다. 가장 잘 어울리는 조합이라면 곽향, 스파클, 로빈의 하이퍼 캐리형 조합이다. 스파클은 정운으로도 대체 가능하다.



다음으로는 추가 공격 조합이다. 사실 추가 공격 조합 베이스인 어벤츄린, 로빈, 토파즈는 붕괴 스타레일 현존 베이스 조합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기에 운리가 아닌 다른 캐릭터를 사용해도 강력하다. 다만 운리의 반격도 추가 공격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나름 잘 어울린다.



초보자를 위한 4성 조합을 구성한다면 링스, 어공, 정운을 고려할 수 있다. 링스의 피격 확률 증가는 운리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풍요 캐릭터인 만큼 전체적인 파티 안정성도 뛰어나다.



① 하이퍼 캐리형: 운리, 곽향, 로빈, 스파클(정운)



② 추가 공격: 운리, 어벤츄린, 로빈, 토파즈



③ 4성 조합: 운리, 링스, 어공, 정운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